영월지맥상 지맥/백운&봉화지맥(2020완)

봉화지맥3구간(영동고속도로-덤바위산-영산-▲225.6m-섬강)산행

by 山頂 2020. 12. 23.

봉화지맥3구간(영동고속도로-덤바위산-▲253.1m-영산-▲225.6m-▲140.1m-섬강)산행

♧ 산행일시 : 2020.12.22. 화, 날씨 : 맑음

산행참여 : 3명(산정,상현,와룡)

♧ 대중교통

- 갈때 : 06:40 송내역남부 8106버스승차

07:30분 판교역(낙생육교)하차→07:50 판교역에서 경강선출발

08:38 세종대왕릉역하차 →08:50 와룡님승용차 승차

09:20 지정초등학교앞 도착

09:23 58번버스승차→09:35 예비군훈련장입구 하차

09:49 영동고속도로 하부통로 도착

- 올때 : 16:30 지정초등학교앞 와룡 승용차로 경강선 세종대왕릉역하차

16:34 전철로 판교역 17:20 하차

17:27 판교역(낙생육교)정류장에서 8106버스승차

18:50 송내역 남부하차 귀가

산행구간 : 영동고속도로 하부통로→덤바위산(▲260.9m)→장구봉(×345.5m)→▲253.1m

영동고속도로하부통로→영산(▲324m)→여우박굴산(×263.2m)→문고개생태통로

▲225.6m당고개→×219.6m→곤충마을→▲140.1m→섬강 산행종료

산행거리 : 약17.9km(접속거리제외)

산행시간 : 5시간11분(09:51~15:02)

♧ 산행트랙 : 봉화지맥3구간(영동고속도로하부통로-덤바위산-영산-서원주역-섬강)

봉화3구간(영동고속도로-영산-섬강)산정.gpx
0.18MB

♧ 봉화지맥3구간 산행기록 :

♧ 산행지도 : 봉화지맥3구간(영동고속도로하부통로-덤바위산-영산-서원주역-섬강)지도

봉화지맥은 치악산 남대봉에서 원주시 부론면 정산리로 이어지는 백운지맥이

백운산 직전의 군부대가 있는 ×950.5m봉에서 북서쪽으로 분기하여

강원도 원주시 지정면 간현리의 섬강까지 이어지는 도상거리 약42.6km의

산줄기로 3번의 산행으로 봉화지맥종주 산행을 마치게 되는 날이다.

매섭게 몰아치던 추위가 잠시 누구러들었지만 미세먼지라는 불청객이 찾아왔고.

시야는 뿌옇다. 주춤거리는 추위지만 강원도 산길의 날씨는 영하로 내려가 있다.

와룡님의 승용차로 산행 끝지점인 지정초등학교앞에 도착하여 안전하게 주차를 하고

지정초등학교앞 정류장에서 09:23분에  58번 버스를 타고

원주시 호저면 만종1리의 예비군훈련장(도시가스) 정류장까지 이동 합니다.↓

09:35   원주시 호저면 만종리의 예비군훈련장(도시가스)버스정류장에서 내려

우무개로를 따라 약15분정도 걸려 산행들머리 영동고속도로 하부통까지 걷습니다.

산행들머리인 영동고속도로 하부통로 풍경↓

09:51 원주시 호저면 만종리 영동고속도로 하부통로(우무개로)앞에서 산행을 시작합니다.↓

영동고속도로 하부통로를 나오면 만나는 비포장 임도를 따라 우측으로 진행하고...

비포장 임도 전방으로 보이는 능선이 봉화지맥 능선입니다.↓

비포장 임도에서 우측으로 능선에 오르면

군에서 만들어 놓은 세멘트 계단길을 가파르게 오릅니다.↓

계단을 오르고 나면 바위가 많은 능선을 지나고...↓

덤바위산(260.9m)의 삼각점(원주23/1995복구)↓

10:11   준.희님의 표지판이 붙어 있는 260.9m(덤바위산)에 도착합니다.

지맥은 덤바위산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덤바위산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가면

평탄하게 고른 터위에 운동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곳을 지나고

나무계단을 따라 급경사를 내려갑니다.↓

10:15  샘터갈림길 안부에 닿고...

봉화지맥은 장구봉(345.5m)을 향해  오르게 됩니다.↓

샘터안부에서 통나무계단을 올라서 무명봉을 지나면

장구봉 직전에 6.25전사자 유해발굴 기념지역 안내판이 있는 곳에 닿습니다.↓

장구봉으로 오르는 등로...양지바른 곳이라..눈이 녹아서 오르기 어렵지 않네요↓

10:29   오늘산행중 가장높은 장구봉(345.5m)에 닿습니다.

소나무 아래 정상석도 있고, 정상부에는 운동시설이 설치되어 있네요↓

봉화지맥은 장구봉에서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가 앞쪽으로 보이는 봉우리를

오르지 말고 오르막길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가야 합니다.↓

좌측으로 휘어진 능선에는 가을에 꽃이 피었다가 서리를 맞아

그대로 하얗게 피어있는듯 남아 있는 예쁜 등로를 내려갑니다.↓

10:47  안부를 지납니다..

우측 아래에 민가가 있고, 산꾼들의 지나는 소리에 개들이 요란하게 짖어 대네요↓

개들이 요란하게 짖어 대는 안부를 지나면 잔설이 남아 있는 오르막 등로를 올라갑니다.↓

10:51  지도상 276.5m로 표시된 봉우리에 닿습니다.

이곳을 박건석님은 매봉산(254.5m)표지판을 잘못 붙여 놓은듯...

실제 매봉산은 조금더 진행하여 253.1m 삼각점봉에서

지맥을 약900m정도 벗어나 있습니다.↓

276.5m봉을 지나 직진으로 가다가 잠시후에 좌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10:56   삼각점이 있는 253.1m봉에 닿습니다.

이곳에서 좌측으로 약0.9km를 가면 매봉산(254.5m)에 닿고,

봉화지맥은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253.1m삼각점(원주492/1985재설)↓

253.1m봉에서 영동고속도로 하부통로를 향해 내려가는 등로풍경..↓

발길이 뜸했는지..잡목도 많고, 등로도 희미합니다.

우리가 지나야할 영동고속도로의 하부통로쪽이 보이네요

도로 가까이 가면 우측에 보이는 자재를 쌓아놓은 곳으로 진입해서

고속도로 하부통로에 닿게 됩니다.↓

11:14  원주시 신평면 지정리의 영동고속도로 하부 통로를 지납니다.↓

하부통로를 나오면 409번 지방도를 만납니다.

왕복4차선 도로인데..지맥은 도로를 건너야 하는데....

중앙분리대가 있고, 주변에 횡단보도가 없습니다.

위험을 무릅쓰고 차량이 뜸한틈을 이용해 중앙분리대를 넘을수 밖에....↓

409번 왕복4차선도로를 건넌후 그앞쪽으로 보이는 2차선 도로를 따라 진행합니다.

"신무로"라 이름붙여진 2차선 도로는 409번도로의 구도로인듯...↓

신무로 2차선 도로를 따르다가 이곳에서 우측으로 도로를 따라 오릅니다.

도로끝에 자재를 쌓아놓은 야적지대를 만나고, 그뒤쪽 산으로 올라야 합니다.↓

자재 야적장 뒤의 개활지를 지나 좌측 산으로 올라 지맥 능선에 닿습니다.↓

11:27  다시 봉화지맥 능선에 닿고, 등로를 따라 좌측으로 진행합니다.↓

11:31   야산을 올랐다 내려서면 묵은밭이 있는 안부에 닿고..

안부를 지나면 가파른 오르막 등로가 영산까지 이어집니다.

안부를 지나면 급경사의 오르막 등로를 약10여분 오르게 됩니다.↓

11:42  이정목이 서있는 영산 주능선에 닿습니다.

봉화지맥은 우측으로 휘어져 신평 방향의 영산을 향해 완만하게 오릅니다.↓

송전탑을 지나고...↓

11:47   삼각점과 표지판이 붙어 있는 영산(324m)에 도착....

영산에서 봉화지맥은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영산 삼각점↓

봉화지맥 영산 ▲324m 준.희 표지판↓

12:06   영산에서 간식을 먹으며 잠시 휴식...

내리막 등로를 따라 약5분쯤 내려오면 완만한 무명봉을 만납니다.

지도상에 263.2m봉으로 표시된 봉인데.."여우박굴산" 이란 표지판이 보이네요↓

263.2m봉을 지나면 등로는 원주기업도시로 향해 내려갑니다.↓

원주기업도시 인근의 원주기업도시둘레길 이정표는 이런 형태로 세워져 있네요↓

원주기업도시 둘레길로 조성되어 있는 잘만들어진 등로를 따라

지그재그로 내려갑니다...내려가면 문고개 생태통로에 닿게 되고

생태통로를 지나 그 뒤쪽의 192.8m봉을 오르게 됩니다.↓

12:15  문고개 생태통로위를 지납니다.↓

문고개 생태통로를 지나 192.8m봉으로 오르는 우측에 원주기업도시의 "진양제약"↓

12:19   지도상 표시되어 있는 192.8m봉에 닿고,

잘 만들어진 둘레길을 따라 좌측으로 내려갑니다.↓

192.8m봉에서 내려가는 등로 우측으로 보이는

아직도 조성중인 원주기업도시 풍경↓

192.8m봉을 내려서면 새말고개 생태통로위를 지나고...↓

좌측으로는 원주기업도시의 아파트들이 보이는 나즈막한 야산의

잘만들어진 둘레길을 따라 봉화지맥을 이어갑니다.↓

봉화지맥 능선 우측의 원주기업도시 기반공사중인 풍경

능선 좌측으로는 고층 아파트들이 보입니다.↓

잘만들어진 원주기업도시 둘레길을 따라 봉화지맥을 이어갑니다.↓

봉화지맥은 원주기업도시 둘레길을 따라 바람머리산을 지날때 까지

함께 걷게 됩니다.↓

12:37  지도상 표시된 177.6m봉을 지납니다.

아취형 의 문들에 "원주기업도시둘레길" 표지판이 붙어 있네요↓

잘만들어진 원주기업도시 둘레길을 따라 완만하게 진행하여

앞쪽으로 보이는 225.6m봉을 향해 갑니다.↓

12:44   신촌 생태통로 위를 지납니다.↓

신촌생태통로 표지목↓

신촌생태통로 좌측으로 보이는 원주기업도시의 고층아파트...

그리고 잠시후에 지나게될 창대고개의 도로 풍경↓

신촌 생태통로를 지나 산에 오르면 내려다 보이는 창대고개 생태통로 풍경↓

12:46  창대고개 생태통로위를 지납니다.↓

창대고개 생태통로를 지나면 등로는 지그재그로 경사의 등로를 오르고

능선에 닿으면 잠시 완만하게 진행하여 무명봉에 닿고....↓

무명봉에서 앞쪽으로 보이는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225.6m봉 풍경↓

12:57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225.6m봉에 닿고...

이곳을 도야지산 이라고도 부르며,

봉화지맥은 산불감시초소 직전 삼각점이 있는 곳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내립니다.↓

225.6m삼각점(원주403/2005재설)↓

삼각점 있는곳에 붙어 있는 봉화지맥 225.6m 준.희 표지판↓

225.6m봉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가는 봉화지맥 마루금...↓

좌측에 고층아파트들이 나무사이로 보이는 능선을 따라

봉화지맥(원주기업도시 둘레길)을 걷습니다.↓

13:10   원주기업도시 뒤쪽의 임도가 지나는 작은 고개를 지나고...↓

운동나온 주민들을 간간히 만나며 바람머리산으로 향해 오릅니다.↓

원주기업도시 둘레길 이정목이 서있는 무명봉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가고...↓

완만한 등로를 따라 바람머리산으로 향합니다.↓

13:19  큰나무와 나무의자가 설치되어 있는 196m의 바람머리산에 도착합니다.↓

바람머리산의 이정표...↓

바람머리산을 내려가면 왕복4차선 도로위에 놓인  당고개 생태통로가 보이고....

봉화지맥은 생태통로를 건너 이어집니다.↓

13:30  당고개 생태통로를 건넙니다.↓

당고개 생태통로 표지목↓

당고개 생태통로를 지나면 계속해서 오르막 등로가 이어지고...↓

219.6m봉으로 오르면서 뒤돌아본...지나온 봉화지맥옆의 원주기업도시 고층아파트 풍경↓

13:42    표지판이 나무높이 매달려 있는 봉화지맥 219.6m봉에 닿습니다.↓

219m봉 표지판이 있는 곳에서 우측으로 약100m정도 진행후에

봉화지맥은 급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내리막 능선 우측으로 섬강이 나무가지 사이로 보이네요...

이제 봉화지맥 끝도 얼마 남지 않은듯 합니다.↓

13:50  비포장 임도가 지나는 고개에 도착하고...

봉화지맥은 고개의 절개지를 오릅니다.↓

지난주에 내렸던 눈이 아직도 녹지 않은 그늘진 경사의 등로를 오릅니다.↓

14:01    비포장 임도가 지나는 고개에서 약11분 정도를 올라오면

봉화지맥 205.1m 준.희 표지판과 시그널이 붙어 있는 봉에 도착합니다.↓

205.1m봉을 지나 직진으로 가다가 잠시후에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가고...↓

내리막 등로에서 군훈련용 시설물들을 만나게 됩니다.

이곳에서 마루금은 좌측으로 휘어져 가게 되고...↓

12:22  우측에 군부대 철망 울타리를 만나게 되고....

군부대 철망 울타리를 따라 좌측으로 능선을 약15분 정도를 오르내리게 됩니다.↓

군부대 철망 울타리를 따라 이어지는 봉화지맥 능선...↓

14:19  군부대 철망 울타리를 따라 약15분가량 능선을 오르내리다가

군부대 철망울타리가 다시 능선을 오르지만...

철망 울타리와 이별하고 좌측의 비탈으로 진행합니다.↓

비탈을 올라서면 능선에 닿고, 등로를 따라 진행합니다.↓

14:23   능선 삼거리에서 봉화지맥은 급 우측으로 꺽어져 희미한 등로를 따라 내려갑니다.(독도주의)↓

우측으로 휘어져 급경사를 약6분쯤 내려갑니다.↓

14:29   다래나무집 간판이 서있는 2차선 도로에 닿습니다.↓

도로 우측으로는 곤충박물관 건물이 보이네요.↓

다래나무집 음식점 간판있는곳에서 도로 좌측 삼거리로 이동후

삼거리의 우측 도로를 따라 진행하다가 좌측 산으로 오르게 됩니다↓

14:39    도로에서 산길에 올라 약10분쯤 오르면

삼각점이 있는 봉화지맥 140.1m봉에 닿습니다.↓

140.1m봉의 삼각점은...글씨가 마모되어 잘보이지 않습니다.↓

140.1m봉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완만하게 능선을 진행하고....↓

무명봉을 지나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가고...↓

칡넝쿨이 우거져 있는 안부에 닿습니다.

칡이 무성한 여름철에는 이곳을 지나기가 매우 어려웠을듯...↓

칡넝쿨이 많은 안부를 지나 잠시 오르면 135m봉에 닿습니다.

넓은 공터의 135m봉이 오늘의 마지막 봉이고...

이 봉을 내려가면 서원주역에 닿게 됩니다.↓

135m봉에서 서원주역 방향으로 급경사의 희미한 등로를 내려갑니다.↓

철도가 지나는 절개지 아래의 포장도로로 내려섭니다.↓

철도 아래의 포장도로를 따라 좌측 서원주역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서원주역의 영업이 개시되기전이란 역구내를 통과하기도 했지만...

출입문은 잠겨 있어 역사 밖의 울타리를 따라 진행을 해야 합니다.↓

철도 아래의 도로끝에는 산양과 염소 농장이 자리하고 있어 통과를 못하고...↓

서원주역의 울타리 아래로 진행을 합니다.↓

울타리 끝에 닿으면 우측으로 서원주역사 가 보입니다.

2021년 1월에 영업을 시작한다고 하네요...↓

서원주역앞의 철도 하부통로를 지나 섬강쪽으로 향합니다.↓

철도의 하부통로를 빠져 나오면 바로 앞쪽으로 "간현생태공원" 이고

간현생태공원 뒤가 섬강입니다.

이곳에서 봉화지맥 종주 산행을 마칩니다.

종착지 우측으로 우뚝 솟은 간현봉과 우측의 소금산 풍경↓

섬강앞에서 산행을 끝내고 서원주역앞으로 나와서

차량이 있는 지정초등학교로 이동합니다.

서원주역앞에서 바라본 지정초등학교 풍경↓

산행종료후 와룡님의 승용차로 문막으로 이동하여 늦은 점심을 먹은후

국도를 이용하여 경강선철도 세종대왕릉역까지 태워다 줍니다.

와룡님 덕분에 산행들머리와 날머리에서 어렵지 않게 산행시작과 마무리를 하여

봉화지맥을 무사히 졸업할수 있었네요... 그간 함께했던 상현님, 만두님, 와룡님

봉화지맥 종주산행 졸업을 축하 드립니다...다음지맥길에서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