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지맥상 지맥/백운&봉화지맥(2020완)

봉화지맥2구간(문고개-용화산-배부른산-감박산-봉화산-영동고속도로하부통로)산행

by 山頂 2020. 12. 16.

♧ 산행일시 : 2020.12.15. 화, 날씨 : 맑음(원주기온 최저-15℃/최고-5℃)

산행참여 : 4명(산정,상현,만두,와룡)

♧ 대중교통

- 갈때 : 06:40 청량리역발 무궁화호열차

07:55 원주역 도착/기차요금(경로할인:4,300원)

07:57 원주역앞→치악고 택시 이동(6,800원)

- 올때 : 와룡 승용차로 경강선 세종대왕릉역하차

전철로 판교역 하차(40분소요)

판교역(낙생육교앞)에서 8106 버스로 송내역하차(1시간30분소요)

산행구간 : 치악고등학교앞 버스정류장→원주시단구동 서곡로 문고개(신승공업사)

×293.6m→화산(×231m)→남송골프장입구→×187.6m→남원주요금소앞

배부른산(▲417.5m)→감박산(317.3m)→봉화산(×334.8m)→서원대로삼거리

×210.6m→우무개로(2차선도로)→×200.6m→영동고속도로 하부통로앞

산행거리 : 약18.7km

산행시간 : 5시간57분(08:25 ~ 14:23)

♧ 산행트랙 : 봉화지맥2구간(문고개-배부른산-봉화산-영동고속도로하부통로)

봉화2(치악고-배부른산-봉화산-영동고속도로하부통로)산정.gpx
0.19MB

♧ 봉화지맥2구간 산행기록

♧ 산행지도 : 봉화지맥2구간(치악고교-배부른산-봉화산-영동고속도로하부통로)지도

산행메모

봉화지맥 첫구간때는 올겨울들어 첫 상고대를 만나 행복한 산행을 하기도 했지만

산행 후반부에는 카메라 고장으로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고, 오록스앱을 켜고 산행을 하다보니

핸드폰의 밧테리 방전으로 봉화지맥의 백운산을 지나 더이상 지맥을 이어가지 못하고

치악고등학교 인근으로 하산을 하게되어 끝부분의 산행기록이 없어 개운치 않았었다.

오늘은 화요산행으로 백운지맥에서 분기한 봉화지맥 2번째 구간 산행을 한다.

봉화지맥의 2번째구간은 1구간때 하산했던 치악고등학교앞 버스정류장에서 와룡님을 만나

다른 일행보다 한시간 일찍 산행을 시작하여 남원주중앞에서 일행을 만나 배부른산,

용화산을 거쳐 문막인근의 영동고속도로 하부통로까지 약18km의 산행을 하기로 했다.

엊그제 내린 눈이 수도권과는 달리 양평부근을 지나면서부터는 꽤나 많이 쌓여 있다.

올들어 가장 추운 영하-15℃의 날씨라고 하는 오늘... 눈이 쌓인 산길을 걸어야 하는데...

아이잰을 챙겨오지 못해 걱정이 된다. 고생 꽤나 할것 같은 예감이다.

원주역앞 택시 정류장에서 택시로 치악고앞까지 이동하여 와룡님을 만났고....

치악고앞 버스정류장에서 도로를 따라 "서원로" 산행들머리로 향한다.

08:25  치악고등학교앞 버스정류장을 지나 우측으로 꺽어져 치악고등학교를 지난다.

잠시후에 만나는 중앙하이츠 아파트앞을 지나는 "서원로"를 따라 좌측으로 언덕을 오르고

잠시후 "중앙고속도로"위를 지나는 서곡육교를 건너 인도가 없는 서원로를 따라 걷는다.

문고개라 부르는 고개를 넘고↓

08:44  고개를 넘어 도로따라 진행하면 앞쪽으로 신승공업사 간판이 보이고,

우측 산길로 오르는 들머리에 닿는다.↓

봉화지맥 두번째 구간의 들머리 풍경....

양지쪽이라 눈이 조금은 녹은듯...시그널이 많이 붙어 있고, 등로가 보인다.↓

산길에 들어서니 눈이 제법 쌓여있다...

차거운 기온으로 하늘은 맑고, 시야가 탁 트여 산행중 조망이 좋을듯 하다.

우측으로 원주시내가 나무사지 사이로 보이는 무명봉을 향해 오른다.↓

08:57   봉화지맥 293.6m 표지판이 붙어 있는 곳에 닿는다.↓

293.6m봉을 지나 우측으로 휘어져 내리막 등로를 내려간다.

눈이 쌓여 있는 급경사 등로를 내려가는데 어찌나 미끄러운지...

많이 닳아 있는 등산화 바닥에...아이잰이 없으니 스틱에 힘이 주어진다↓

눈이 쌓여 미끄러운 등로의 산길을 내려오면 마을도로에 닿는다.

전방으로는 가야할 배부른 산이 보이고...도로를 따라 우측으로 이동한다...↓

09:11   중앙고속도로(춘천-부산)의 하부통로를 지납니다.↓

중앙고속도로 하부통로를 빠져나오면 "외남송소류지"(백운낚시터)를 좌측에 두고

1/4바퀴를 돌아 진행후 우측 산으로 봉화지맥 마루금이 이어집니다.↓

백운낚시터 우측 구릉지를 지나 배수로가 있는 절개지 능선을 따라 오릅니다.↓

절개지의 배수로가 있는 능선을 오르며 우측으로 보이는

원주시내와 그 뒤쪽으로 비로봉에서 남대봉으로 이어지는 치악산 능선 풍경↓

배수로 절개지 상단에 오르면 체육시설이 있는 소공원에 닿습니다.

좌측편으로는 ▲214.4m봉인데, 등로도 없고, 눈도 있어 그냥 지나칩니다↓

운동시설이 있는 소공원과 연결되는 임도를 따라 내려갑니다.↓

09:25   소공원임도를 내려서면 원주시 판부면 서곡리 동네를 지나

남원중 중학교앞 사거리에 도착합니다.

건너편으로 구곡중앙감리교회 뒷쪽이 마루금(옥녀봉)이나

도로를 건너 도로 따라 직진으로 진행합니다.↓

09:36    남원주 중학교를 지나 "남원로 422번길"을 따라 좌측으로 휘어져

배수지 뒷산(천매봉)을 보며 "하양어린이 공원"을 지나 천매사거리에 도착합니다.↓

천매사거리를 건너면 우측에 "서원주 초등학교"앞을 지나고..↓

서원주 초등학교 뒷쪽의 도로를 건너 좌측의 등산로 입구를 따라 용화산으로 향합니다.↓

용화산 오르는 등산로 입구에는 진입을 금하는 안내문과 줄이 쳐져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인근 주민들이 산책로로 계속해서 사용을 하고 있네요↓

안내문이 있는 곳을 지나오르면 등로는 잘 되어 있습니다.

바닥에 가마니도 깔아져 있고, 데크도 설치되어 있는 곳도 보입니다

용화산 정상부를 보며 오릅니다.↓

09:46   육각정자가 있는 용화산(231m)정상에 도착합니다.

정자 주변으로 운동시설과 쉼터 의자가 설치되어 있네요...↓

용화산 정상에서 좌측으로 급경사 등로를 내려가면

동보렉스9차아파트를 지나 "시청로" 왕복6차선 도로에 닿게됩니다.↓

09:54    "시청로" 6차선 도로 건너편으로 봉화지맥이 이어지기에

용화산 삼거리(동보렉스9차아파트앞)의 횡단보도를 이용하여 도로를 건넙니다.↓

횡단보도를 건너 우측으로 진행하여 배수로옆의 등로를 따라 오르고↓

배수로가 있는 등로를 오르면 의자가 2개 나란히 놓여 있는 무명봉을 만나고

봉화지맥의 마루금은 좌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인근 주민의 산책로인 야산의 눈쌓인 등로를 오르내리며 완만하게 진행합니다.↓

마을 뒷산을 오르내리다 "순복음중앙교회" 앞쪽의 도로에 내려서고

눈이 얼어 빙판이된 도로를 따라 진행합니다.↓

10:13  원주시 판부면 서곡리의 중앙고속도로(춘천-부산)의 하부통로를 지납니다.↓

중앙고속도로의 하부통로를 빠져나오면 "안담길"을 만나고

"안담길"을 따라 서곡리 마을을 지납니다.↓

10:17   원주시 판부면 서곡리의 "남원로(2차선차도)"에서 우측 남송골프장쪽으로 진행합니다.↓

남송골프장 앞에서 좌측의 포장도로를 따라 진행합니다.↓

남송골프장 뒤쪽이 봉화지맥의 능선이지만..

남송골프장 좌측 옆의 도로를 따라 계속해서 진행합니다.↓

차량이 서있는 언덕위의 비포장 삼거리에 닿습니다.↓

좌측의 과수원이 있는 비포장 도로를 따라 진행합니다.↓

과수원을 지나고 나면 비포장 도로 앞쪽으로 올라야할 "배부른산"이 보이네요↓

우측으로 보이는 무실동과 332m봉과 감박산, 봉화산으로 이어지는 봉화지맥풍경↓

파란물통과 이동통신시설 안테나가 있는 곳을 지납니다.↓

10:31   파란물통이 있는 곳을 지나면 만나는 "임도삼거리"

이곳에서 봉화지맥은 좌측으로 휘어져 가야합니다.↓

좌측으로 휘어져 조금진행하면 187.6m봉 오르는 희미한 등로를 만나고..

등로를 따르지 않고, 우측의 그물망이 쳐져 있는 넓은 임도를 따라 진행합니다.↓

10:35   임도옆의 나무에 "봉화지맥 187.6m 표지판"이 붙어 있는 곳을 지납니다.↓

187.6m봉을 지나면 앞쪽으로 풀이 우거진 비탈을 만나게 되는데

좌측능선으로 올라 우측 송전탑이 있는 곳으로 휘어져 가게 됩니다.↓

송전탑을 지나서 내려가면 마을로 내려가는 소로를 만나고↓

넓은 신설포장 도로를 만나게 되고..

도로를 따라 우측으로 휘어져 가야 합니다.

앞쪽으로는 오늘의 최고봉 "배부른 산" 이 조망됩니다.↓

10:47    중앙고속도로 남원주 요금소가 있는 하부통로를 지납니다.↓

원주 삼육고등학교가 우측으로 보이고...↓

원주 삼육고등학교 앞의 "복원로"를 건너 대성가구단지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도로를 따라 대성가구단지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배과수원을 지나 앞쪽으로 보이는 묘지가 있는 능선으로 오릅니다.↓

묘지가 있는 곳에서 바라본 풍경입니다.

좌측 치악산 비로봉과 우측의 남대봉으로 이어지는 산줄기아래의 원주시내 풍경↓

치악산 남대봉쪽 풍경↓

묘지있는 곳에서 잠시 쉬며 간식을 먹고, 조망을 즐긴후에

배부른산을 오르는 능선을 오르면 NO18 송전탑을 지납니다.↓

간벌을 하고 간벌목을 그대로 방치해 놓은 산비탈을 오릅니다↓

이렇게 생긴 바위가 있는 곳을 지나고...↓

소나무가 많은 가파른 산비탈을 오릅니다.↓

능선에 닿고, 우측으로 휘어져 배부른산 정상을 향해 오릅니다.↓

11:45  배부른산(419m)정상에 닿습니다.

강원도 원주시 무실동과 흥업면 경계에 위치한 산으로 포복산(胞腹山),

배부릉산이라고 부른다. 예전에는 식악산(食岳山)이라고 불렀다.

산지명은 옛날 원주에 홍수가 나면 문막쪽의 배를 이 산에서 불렀던 데서

연유 했다는 설과 산의 모양이 만삭의 임산부 배처럼 생겼다고 해서

붙였졌다는 설이 있다.↓

배부른산의 삼각점↓

배부른산 정상석 옆에는 커다란 돌탑이 쌓여져 있다.↓

배부른산 정상에서↓

배부른산 정상에서 바라본 원주시내와 치악산 비로봉 풍경↓

배부른산 정상에서 휴식을 갖고 싶었지만...찬바람이 불고, 추위를 피할곳이 없네요

바람을 막고 있는 양지쪽을 찾아 더 진행을 해야 할것 같습니다.

배부른산 정상의 이정표,   봉화산 방향으로 갑니다.↓

소나무 우거진 바위지대의 능선을 지나고↓

로프가 매어져 있는 급경사의 등로를 내려갑니다.↓

급경사의 배부른산 하산로를 내려서면 안부에 내려서고

원주 출신의 시인 박건호씨가 쓴  배부른 산  시를 만난다.↓

배부른산 시가 적혀 있는 곳을 지난후에는 완만하게 능선을 오르내리며 진행한다.↓

12:08  몇몇의 운동나온 주민들도 만나고... 해발 332.2m의 무명봉을 지난다.↓

12:13~12:40    332m봉에서 완만하게 약5분쯤 진행하면 "추억" 시가 적혀 있는 무명봉에 닿는다.

이곳에서 오늘 산행하기로 했던 일행2명(상현,만두)을 10여분을 기다려 처음 만났다.

간식을 먹으며 약10분정도 휴식을 한후에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추억시판이 있는 곳에서 내려가면 작은돌탑이 여러개 쌓여 있는 안부를 지나고↓

감박산으로 오르는 등로옆에도 돌탑이 여러개 보인다.↓

12:50    감박산(317.3m)정상에 도착합니다.

산이름이 붙어 있기는 하지만..그냥 모르고 지나치기 쉬운 그런 무명봉입니다.↓

감박산 좌측으로 약100m지점에 가마바위가 있다고 합니다.↓

12:59   감박산을 지나 내려가면 중앙고속도로의 만종터널이 위를 지나 안부에 닿고,

계단길을 따라 오릅니다.↓

통나무 계단을 오르고 나면 봉화둘레길(담소길) 이정표가 있는 곳에 닿고,

봉화산 정상은 직진의 계단을 따라 약450m를 올라야 합니다.↓

봉화산으로 오르는 나무 계단↓

13:11   나무계단을 올라선후 완만하게 능선을 약300m 진행하면 봉화산(334.8m)정상에 닿습니다.

봉화지맥의 주산이기도한 봉화산 정상은 넓은 공터에 운동시설과 쉼터가 있으며,

무인산불감시탑이 높이 솟아 있으나, 정상석이나 표지판은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무명봉 처럼 관리되고 있는 봉화지맥의 주산인 봉화산 정상부 모습이 조금 실망스럽네요↓

봉화산 정상의 무인산불감시탑과 응급상황시에 사용할 심장박동기(AED)함↓

봉화산 정상부에서 바라본 치악산 비로봉 풍경↓

아쉬움을 뒤로 한채 봉화산 정상에서 좌측으로 눈쌓인 미끄러운 등로를 내려갑니다.↓

직진방향으로 268.5m삼각점이 있는 봉으로 가는 갈림길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휘어져 원주시 농산물 도매시장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원주시 농산물 도매시장쪽으로 내려가는 등로↓

13:33   산길을 내려서면 원주시 단계동의 서원대로앞 삼거리에 닿습니다.

좌측으로는 원주시 농산물도매시장이 봉입니다.

횡단보도를 건너 직진으로 약150m정도 진행하여 로타리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로타리에서 좌측으로 휘어져가면 원주시 농산물 공용도매시장 정문앞을 지나고↓

도로 삼거리 좌측의 현대오일뱅크 주유소 앞으로 갑니다.↓

현대오일뱅크 주유소 좌측의 TBXpress 간판 뒤쪽에서 우측 산으로 오릅니다.↓

현대오일뱅크 주유소 뒤쪽으로 완만하게 오르막이 이어지는 산길을 오르고..↓

13:48    봉우리정상부의 세멘트 기둥위에 삼각점이 박혀 있는

매봉산(200.1m) 정상에 도착합니다.

그러나 산정상부에는 삼각점외에 표지판이나 정상석은 없습니다.↓

200.1m봉을 내려갔다가 다시 완만하게 능선을 오르고...↓

13:56    삼각점과 운동시설이 있는 210.6m봉에 닿습니다.

삼각점은 글씨가 보이지 않았고, 동네주민 몇분이 운동을 하고 있네요↓

삼각점과 운동시설이 있는 봉화지맥 210.6m봉의 표지판↓

210.6m봉에서 우측으로 휘어져 눈길을 내려가고..↓

14:00    NO12 송전탑이 있는 중앙선 철로 만종터널위의 안부를 지납니다.↓

14:04    만종터널위를 지나 능선을 따라 완만하게 내려가다가

능선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휘어져 급경사를 내려갑니다.↓

14:06   급경사를 내려서면 "우무개로" 2차선 도로에 닿고,

도로 따라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우무개로 도로 좌측의 절개지에 설치된 계단을 따라 산으로 오릅니다.↓

완만하게 이어지는 오르막 산길을 올라 묘지를 지나고

계속오르면 능선 상단에 닿고, 급 좌측으로 휘어져 가야 합니다.↓

능선 상단부에서 급 좌측으로 휘어져 다시 완만하게 능선을 오릅니다.↓

14:16   넓은 공터 가장자리에 긴나무 의자가 2개 설치되어 있는

해발 200.6m봉에 닿습니다...오늘의 마지막 봉우리 입니다.↓

200m봉에서 우측으로 휘어져가다가 좌측으로 내려서면

넓은 임도에 닿게 됩니다...임도 오른쪽 고갯마루쪽 풍경↓

봉화지맥은 임도 좌측으로 내려가 고속도로의 하부통로가 있는 곳으로 향합니다.↓

임도 우측으로 보이는 "영동고속도로"

고속도로를 건너기 위해 고속도로 하부통로가 있는곳까지 내려가고...

고속도로를 건너서 다시 산으로 올라 봉화지맥을 이어가게 됩니다.

그러나 오늘은 영동고속도로 하부통로 앞까지 가서 산행을 마칩니다.↓

14:23   영동고속도로 하부통로앞에 도착합니다.

봉화지맥 2구간 산행은 이곳에서 종료하고, 다음구간은

고속도로 하부통로를 지나 산길에 오른후에 영산을 지나

섬강과 서곡천이 합류하는곳 까지 걷게 됩니다.↓

산행이 끝난후 영동고속도로 하부통로 인근에 차량을 주차시켜 놓은 와룡님의 차로

문막시내로 들어와 늦은 점심식사후에 경강선 세종대왕릉역 까지 편하게 이동합니다.

오늘 날씨가 올 겨울들어 가장 춥다고 하여 산행전에 산행을 할까 말까 갈등을 많이 했었는데..

추위를 무릅쓰고 산길에 올라 산행을 하다 보니 추운줄 모르고 즐겁게 산행을 했네요

강한 추위와 세찬 바람속에서도 봉화지맥 눈산행을 함께했던 산우들과의 즐거운 추억도

오랬동안 기억에 남을듯 합니다...

오늘 차량 지원과 다음주에도 또 차량지원 해주실 와룡님께도 감사한마음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