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정맥 산행(2007~2014)/금북정맥(2009완)

by 山頂 2020. 6. 9.

* 산 행 일 : 2009. 01.31(토) 날씨: 맑음
* 산행구간 : 배티고개-서운산-엽돈재-
위례산-우물목고개-성거산-유황골고개

* 산행거리 : 21.7km

* 산행시간 : 9시간00분(09:00~18:00)

* 산행인원 : 7명(산정,배낭여행,옥빛,들국화,연화도신선,산비둘기,한요셉)

* 교 통 편 : 스타렉스승합차

* 금북정맥2구간(배티고개-서운산-위례산-성거산-유황골고개)산행지도

금북정맥2구간(배티고개-서운산-위례산-성거산-유황골고개)지도1
금북정맥2구간(배티고개-서운산-위례산-성거산-유황골고개)지도2

산 행 메 모

지난 금북정맥1구간을 처음 나서던 날은 매서운 칼바람과 영하 10도를

넘나드는 차거운 날씨속에서 산능선을 오르내렸었는데

오늘 제2구간을 떠나는 날은 기온이 넘 포근하다 멀지 않아 입춘이 있어

그런 것은 아닐 테고 아마도 한 두 번쯤은 또 매서운 추위가 남아 있겠지....

7명의 산꾼이 지하철 교대역 8번 출구에서 만나 7시 30분이 조금넘어 출발했지만

고속도로의 교통흐름이 좋아서 배티고개에는 9시가 못되어 도착했다.

설명절 연휴때 많은 눈이 내렸던 서해안과 충청지방의 눈이 아직도 남아있어

산능선엔 흰눈이 쌓여 있어 날씨와는 상관없이 아이잰을 해야될것같다.

배티고개(이티고개)는 313번 지방도가 지나는곳으로

안성시 금광면과 진천군 백곡면을 경계로 하는 고개로

금북정맥 제2구간의 들머리로 배티고개에서 우측 안부를 오르면서 시작된다.

배티고개 표석이 있는 뒤쪽으로 가파른 안부를 올라 능선에서

서남쪽으로 진행을 하며 무명순교자 6인묘가 있는 안내판을 만나고

조금더 올라가면 배티성지 갈림길에 이른다. 이곳에서 완만한 능선길을

오르내리면서 가면 석남사 갈림길의 이정표 3곳을 지나게 되며

조금더 위쪽으로 가면 우측은 마애석불쪽으로 가는 이정표가 있는

갈림길을 만나게 되며 5분쯤 더올라가면 서운산으로 오르는

갈림길을 만난다 금북정맥 마루금은 서운산을 거치지 않고 지나지만

지척에 있는 서운산을 그냥 지나칠수는 없는 일...

서운산 정상 초입에는 막걸리를 파는 상인이 있으며

이곳을 지나면 서운산 정상표석이 크게 서 있고 나무표지판도 함께 있다..

조금 위쪽으로는 커다란 바위가 있으며 그곳에 올라서면

안성시 서운면 일대가 시원스럽게 내려다 보인다.

서운산 정상에서 내려오면 우측으로 청평사로 내려가는 길을 만나는데..

이곳에서 좌측쪽에 있는 헬기장에서 좌측으로 내려가야만 한다.

이번산행에서 청평사쪽으로 10여분간을 내려가다가 잘못온 것을 확인하고

다시 서운산으로 올라와 헬기장에서 정맥 마루금을 찾느라 30여분을

알바를 하게 되었다. 헬기장좌측으로 가파른 내리막길을

10여분쯤 내려가면 이정표를 만나는데 우측으로는

청평사로 가는길이고 좌측으로 마루금이 이어진다.

능선을 따라 더 내려가면 420봉에 닿는다.

420봉에서 다시 좌측 급경사 길을 숨가쁘게 오르면 440봉에 닿는다.

440봉에서 내려가면 무명봉에 도달하고 무명봉우리를 넘어서면

안부삼거리에 이르는데 우측은 불당에서 올라오는 길인 것 같다.

안부에서 다시 무명봉을 넘어가면 395.4봉에 오르는 길과

우회하는 갈림길을 만난다. 이곳을 지나 내려가면 묘1기가 나오고

다시 낮은 구릉을 오르내리다보면 360봉에 도달한다.

360봉에서는 멀리 백곡면에서 올라오는 도로가 보인다.

360봉을 지나서 조금을 내려가면 절개지를 만나게 되는데

엽돈재로 내려가는 길이다.

엽돈재 에는 진천군 백곡면 안내판이 있고 조금 아래에는

남녀인형 조형물이 있다. 우측편에는 천안시 입장면 안내판과

"충절의 고장 충남입니다"라고 음각된 표석이 있으며 마루금은

건너편 절개지로 이어진다 도로를 건너 생거진천 이라는 표석이 있는

옆쪽으로 절개지 위로 올라가게 되어 있으며 가파르게 절개지 상단부에

올라서면 정맥 마루금 능선길이 이어지는데..

능선 양지바른 곳에 자리를 잡고 점심을 먹기로 했다.

버너코펠 3개에 만두와 떡 그리고 라면을 넣고 푸짐하게 끓여놓고

점심을 배부르게 먹고 다시 산행길을 시작한다. 날씨가 푸근하고

배를 가득채운 덕분인지 숨도 가빠지고 땀도 송글송글 등짝을 타고 내린다.

작은구릉을 오르내리며 한참을 가면 459.1봉 오르는 길과 우회하는 길이 나온다.

459.7봉은 삼각점이 설치되어 있고 정맥길에서 비켜나있으며 조망은 별로 없다.

459.1봉을 지나 조금을 내려가면 옛 헬기장을 만나고 묘지를 3번 지나며

세 번째 묘1기가 있는 곳을 내려가면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부수문이 고개에

도달 하게 되며 부수문이 고개는 57번 국도의 1차선 포장도로가 지나고 있다.

57번 도로를 건너면 위례산성 오르는 이정표가 길다란 기둥위에

높게 표시가 되어 있으며 나무계단이 설치되어 있는 곳으로

올라가게 되어 있다. 계단을 지나면 임도를 만나고 임도를 따라서 20여분을

오르게 된다. 임도를 따라 한참을 올라가다가 삼거리에서

우측 사면으로 올라가면 475봉을 만나고 조금을 더올라가면

이정표가 있는 안부사거리에 닿는다.

이곳에서 위례산 정상방향 좌측으로 급경사와 완경사를 오르면

산성흔적인 돌들이 많이 쌓여있는 산 정상에 도달하게 되는데

이곳에는 커다란 돌탑이 하나 서있다.

조망도 좋아 휴식하기에도 적당하다.

잠시 휴식을 취한후 조금더 진행을 하면 위례산악회에서 세운

위례산성 정상 해발 529.5m 라고 표시된 안내판이 있는

위례산성 정상에 서게 된다.

정상에서 좌측 능선길로 내려가면 안부삼거리에 위례산악회에서 세운

위례산성 가는길 정상230m 안내판이 있고 이곳을 지나 내려가면

커다란 바위가 나오고 조금을 더 오르면 463봉에 오르게 된다.

전망좋은 463봉에 서면 입장면 호당리일대의 저수지와 아파트단지가

시원스럽게 내려다보이고 우리가 가야할 성거산 정상도 한눈에 들어온다

463봉에서 가파른 내리막길을 조금 내려오면 이정표있는 삼거리가 나오고

한참을 내려가면 묘2기를 지나고 조금더 내려가면 임도를 만나고

임도를 따라 가면 55번송전탑과 조금을 더가면 33번 송전탑을 지나

아스팔트가 포장된 도로에 떨어지는데 이곳이 우물목 고개이다.

우물목 고개에서 부터는 성거산 정상 군부대가 있는곳 까지는

도로를 따라 가게된다. 정맥능선은 차도와 같이 옆쪽으로 이어지나

정맥 마루금이다시 도로를 내려서기를 반복해야 하기 때문이다...

도로를 따라 한참을 오르면 운동시설이 설치되어있는곳을 지나고

조금더 가면 성거산 순교성지 제1무덤 표시석이 있는곳을 만난다.

이곳을 지나 조금 더 가면 성거산 순교성지(제2줄무덤)표시석이 있고

도로따라 3분정도 올라가면 삼거리에 이른다.

삼거리에서 우측도로 따라 10분쯤 올라가면 이동통신 안테나가 있는곳을

지나고 도로를 따라 계속가면 군부대 정문앞에 도달하게 된다.

군부대 정문에서 좌측으로 군부대 철망을 따라서 성거산을 우회하여야 한다.

군부대 철망을 따라 계속 가다가 철조망이 오른쪽으로 휘어지는 곳에서

좌측으로 오르막을 잠깐 올라가면 557봉에 닿는데 이곳에

성거산 정상석이 있다. 성거산 정상에서 휴식을 갖은후

직진을 하는 바람에 20여분을 또 알바를 하게 되었다.

금북정맥의 마루금은 성거산 표지석이 있는 정상에서 오른쪽으로

로프가 설치되어 있는 가파른 길을 내려가야 한다.

눈이 얼어 있는 가파른 길을 로프에 의존하여 내려오면 플라스틱으로

만든 계단을 만나고 더 내려가면 만일고개에 닿는다.

만일고개에는 조그마한 돌탑 3개와 이정표가 있으며

우측은 만일사에서 올라오는 길이다.

만일고개에서 직진하여 올라가면 119산악 위치표지판이 있는

안부 사거리가 나오고 415봉 좌측사면을 내려가다 직진하면

이정표(←주택은행연수원, ↑만일사, ↓좌불상)가 있는 삼거리를 만나는데

주택은행연수원으로 내려가는 길이있다.

여기서 10분쯤 내려가면 걸마고개에 닿는데 걸마고개에는

119산악위치표지판 태조산 주등산로길 24번 지점이라고 되어 있고

우측은 국민은행 연수원으로 내려가는 길이다.

걸마고개에서 조금더 올라가면 372봉을 지나고 조금을 더가면

이정표가 있는 삼거리가 나온다. 이정표에는 만일 고개,상명대학교,

태조산 이 표시되어 있고 나무의자가 두개 설치되어 있다.

이곳에서는 태조산 방향으로 꺽어서 진행하면 된다.

태조산 방향으로 완만한 능선길을 내려오면 유황골 고개에 도착한다.

유황골 고개에는 정자가 하나 서 있으며 마루금은 직진하나

오늘 산행의 종착지로 우리는 각원사로 내려가야 한다.

유황골 고개에서 각원사까지는 돌멩이들이 많은 가파른 길을 1km 가량

내려가게된다. 도로를 따라 한참을 내려오면 “119산악위치 표지판”

태조산 각원사길 안내판이 나오고 좌측은 좌불상이 있는 각원사

절로 가는 길이다. 시간이 많이 경과하여 각원사 경내로 들어서지 않고

도로를 따라 조금 더 내려가니 각원사 직영 봉향각이 있고

얼음이 얼어있는 커다란 저수지 앞에 도착하게 된다.

점심과 50여분의 알바산행을 포함해서 아침 9시부터 시작한 산행이

6시에 끝이났다. 산행시간이 9시간이나 되었다.

봉향각 앞에 애마가 기다리고 있는줄 알았는데 차량은 각원사 주차장에서

기다리고 있었던 모양이다.. 각원사 봉향각 앞에서 출발 천안 톨게이트를

빠져나와 경부고속도로를 이용 교대역에 도착하니 7시 20여분쯤 이다.

긴 산행 이였지만 날씨가 산행하기에 넘 좋았다.

눈이 쌓여 있어 아이잰을 해야만 했던 번거로움도 있었지만

안전사고도 없었던 것이 다행이다. 다음 3구간에서는 독도를 잘하도록

세심한 공부가 있어야 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고생을 하며 산행에

함께 했던 7명의 산우들과 금북정맥의 마지막 구간을 기약하면서...

- 산정 -

애마 그리고 기사님과 옥빛님

7인의 금북정맥팀

후미를 담당해준 한요셉님

이티재에는 설명절때 내린눈이 아직도 남아있다

이티재에서 마루금은 가파르게 올라야한다

배티성지 갈림길의 이정표

석남사 갈림길 이정표에서

석남사갈림길 이정표에서 옥빛님

서운산 정상이 400m 남아 있다.

서운산 산화경방 시설물

서운산 정상에서 배낭여행님

서운산 정상에서 한요셉님

서운산 정상에서 산정님

서운산성 안내판

서운산 정상에서 들국화님

서운산 정상에서 옥빛님

서운산 정상에서 단체

여기 이정표를 찾기전까지 30분 알바....

서운산을 내려와 440봉에서 잠시 휴식중

엽돈재에서 옥빛님

엽돈재에서 산정님

엽돈재에서 한요셉님

엽돈재 도로를 건너 절개지위로 올라야 한다

고개넘어로는 천안시 입장면..

충북진천의 마스코트가 멀리..

산비둘기님

들국화님

연화도 신선님

생거진천에서 천안시로...연화도 신선님

진천쪽의 지나온 마루금..

삼각점이 있는 459.1봉

459.1봉에서 산비둘기님과 연화도 신선님

부수문이 고개 풍경 57번 국도다

부수문이 고개로 내려오는 님들

부수문이고개에서 위례산으로 오르는 초입

이런임도를 따라 20여분 오른다

임도를 따라 올라오는 후미팀들이 멀리 보인다

한겨울인데도 땀이 넘 많이 난다..ㅎㅎㅎ 연화도 신선님

화려한 색의 티를 입고...산비둘기님

위례산 오르기전 쉼터에서

산 안부쪽으로는 눈이 그대로 쌓여있다.

후미팀

위례산 오르기전 이정표..여기서 부터 가파르다

옥빛님..

후미에서 고생하고있는 한요셉님

산정님

위례산성..조금뒤쪽에 표지석이 있음

한요셉님

금북정맥 남자 팀원들..

산성 흔적이 있는곳에서 휴식중

과일을 먹으며..

위례산 돌탑

이곳에 위례산성이 있었단다

요셉님 그리고 산비둘기님

위례산표석..전망은 돌탑있는곳이 좋다

위례산 정상에서 연화도신선님과 산비둘기님

위례산 정상에서 연화도 신선님

위례산 정상에서 옥빛님

위례산 정상에서 산정님

위례산성안내 표지판옆에서 산정님

옥빛님

천안시 입장면 풍경이 한가로워 보인다.

위례산에서 우물목고개로 내려가는 이정표

성거산성지와 배티성지를 가르키는 이정표에서 산정

우리가 가야할 군부대가 있는 성거산이 멀리 보인다.

오랬만에 보는 성황당 모습이 이채롭다

우물목고개에 도착했다

우물목고개에는 이런 운동시설도 있고

우물목고개에서 성거산 군부대까지 도로를 따라올라간다

지루할정도로 도로를 따라 가야한다..그래도 표정은 좋다

성거산 오르기전의 성거성지...표지석이다

신유박해~병인박해때 순교자들이 묻힌곳 성거산 순교성지

배낭여행님

멀리 농촌과 도시가 혼합된 천안시내의 모습

옥빛님

점점 도로가 가파라진다.. 선두 배낭여행님

후미팀들..

정상은군부대..정문옆 철조망을 따라 우회해야한다

철조망 안의 풍경

중간..그리고 멀리 후미팀

군부대 아래쪽에 성거산 표지석이 있다.

성거산 정상에서 산정님

성거산 정상에서 들국화님

성거산 정상에서 배낭여행님

성거산 정상에서 단체

표석이 있는곳에서 오른쪽가파른길로 하산해야함...직진하여 20분 알바

만일고개에 있는 이정표..태조산으로 가는 길목

태조산 등산로의 이정표 모습

걸마고개 이정표에서 산정님

지나온 성거산의 노을에 비치는 모습을 줌으로 당겨보았다.

태조산으로 가는 갈림길..10여분 후미팀 기다리며

금북2구간의 날머리 유황골 고개의 이정표..각원사로 하산..

유황골 고개에서 산정님

각원사로 내려오는 길에...해가 서산넘어로 지고 있다

각원사 윗쪽 바위아래 설치되어 있는 불상의 모습이 보인다

각원사로 오르는 돌계단..

각원사 직영 봉향각 모습

금북정맥 제2구간에 참여 하셨던 님들 산행 하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22km 가넘는 거리를 9시간 동안 ...그것도 신발에다 아이잰까지 하고

오랬동안 산행 하시느라 넘 많이 힘드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서운산에서 30여분을 그리고 성거산에서 20여분을 독도를 잘못하여

알바까지 하는 바람에 예상시간보다 50여분을 더 산길을 누볐습니다.

다음 산행때에는 알바하지 않도록 준비 많이 하겠습니다.

벌써 기축년도 2월로 접어 들었습니다.

올한해 목표했던 일들은 잘 진행이 되시고 있는지...

다시한번 점검하고 또 초심으로 돌아가 목표를 향해 매진해가세요~

사랑하는 산우님들 2월 둘째주 토요일에 제3구간에서 건강한 모습으로 뵙겠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