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정맥상 지맥/내연지맥(2022완)

내연지맥3구간(매티재-▲337.3m-홍기봉-오션뷰CC-천재봉-오십천/동해합수점)산행

by 山頂 2022. 5. 9.

♧ 산행일시 : 2022.05.05. 목, 날씨 : 맑음

♧ 산행참여 : 뉴마포산악회/40,000원

♧ 산  행 지 : 경북 영덕군 남정면 사암리 930번도로 매티재(출)

경북 영덕군 강구면 오포리 오십천/동해 합수점(착)

♧ 산행구간 : 매티재 - ▲337.3m - 홍기봉 - 오션뷰CC - 천재봉 - 오십천/동해 합수점

♧ 산행거리 : 15.78km

♧ 산행시간 : 04시간57분(11:03~16:01)

♧ 내연지맥3구간(매티재-홍기봉-천재봉-오십천/동해합수점)산행기록

내연지맥3구간(매티재-홍기봉-천재봉-오십천/동해합수점)산행트랙

내연3(매티재-오십천동해합수점)산정.gpx
0.09MB

내연지맥3구간(매티재-홍기봉-천재봉-오십천/동해합수점)주요지점 이동시간

※ 11:03 경북 영덕군 남정면 사암리 930번도로 매티재

11:17 ×365.4m

11:26 ▲337.3m

11:43 홍기봉(×395.2m)

12:20  ×314.9m

12:53  ×281m

13:13 ×175m/우틀

13:34 ×177.9m

13:51 ×154m

13:58  ×164m

14:21 ×110.3m

14:42 오션뷰 골프장 육교

15:01 천제봉(×77m)

15:17 동산고개(7번국도 삼사해상공원앞)

15:33 삼사해상공원길

15:48 강구해안길접속

16:01 경북 영덕군 강구면 오포리 813 오십천/동해합수점 산행종료

내연지맥3구간(매티재-홍기봉-천재봉-오십천/동해합수점)산행지도

지난주 매티재에서 역산행으로 내연산 향로봉 직전에서 하옥교로 내려가는

내연지맥 2구간 산행을 마쳤고, 오늘은 매티재에서 산행을 시작하여

오십천이 동해로 흘러드는 강구항앞까지 내역지맥 3구간 산행을 떠납니다.

11:03   경북 영덕군 달산면 옥산리와 영덕군 남정면 사암리의 경계에 있는

930번 도로가 지나는 매티재 고개 마루에서 산행을 시작합니다.

매티재는 『1872년지방지도』(영덕)에 '매현(梅峴)'으로 표시되어 있고

지금도 이 일대에 '매현' 관련 지명들이 남아 있는데, 고개 서쪽 아래에 있는 동네를

매현동(梅峴洞)으로, 이곳의 저수지를 매현지(梅峴池)라고 각각 부른다.

『조선지형도』에는 매토령(梅吐嶺)으로, 순 우리말 지명 '매티치'로 표기되어 있다.

(한국지명유래집 경상편 지명, 2011. 12.)

매티재 고갯마루 절개지 옹벽끝에서 산으로 올라갑니다.

산길을 올라 조금진행하면 새롭게 임도를 개설한 정비되지 않은 임도를 따라 능선을 오르내리고

임도를 버리고 좌측 산능선을 잠시 올라갑니다.

11:17  굵은 소나무에 내연지맥 365.4m 산패가 붙어 있는 봉에 닿고,

내연지맥은 이곳에서 급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이제 잎이 무성해지고...제법 숲이 이루어진 산능선을 내려갑니다.

안부를 지나 다시 오르막 등로를 오르고...

11:26   삼각점이 있는 337.3m봉에 닿습니다.

337.3m삼각점(영덕426/2004재설)

337.3m봉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약3분쯤 진행하고

11:29    약360m 무명봉에서 급좌측으로 휘어져 능선을 오르내리며 갑니다.

초목이 무성해지고...산객들이 잘 다니지 않은 산길의 흔적이 희미합니다.

산능선 좌측 사면의  뚜렷한 등로를 따라 진행하고

11:43   내연지맥 395.2m봉에 닿습니다.

오늘 산행중에 제일 높은 봉우리이며,

이곳을 '홍기봉'이라 부릅니다.

산패붙어 있는 나무 아래쪽에는  '홍기봉' 글씨의 칠이 벗겨져 있는 알류미늄 기둥도 있네요

11:54    홍기봉을 지나면 마루금은 좌측으로 휘어져 능선을 10여분오르내리며

진행하여  굵은 소나무들이 많은 378m의 무명봉을 지납니다.

378m봉을 지나며 조금씩 고도를 낮추며 능선을 오르내리며 진행하고

12:03      304m의 무명봉을 지납니다.

304m봉을 지나 내려가면 고사목과 아카시아나무가 있는 안부를 지나고

12:09   약311m의 무명봉을 지납니다.

낮에는 햇살도 뜨겁고, 기온이 오르니...이젠 숲이 만들어 주는 그늘이 좋아지네요

숲이 우거진 등로를 따라 잠시 고도를 높이며 오르고...

12:15       332m의 무명봉을 지납니다.

332m봉을 지나면 소나무가 많은 숲길을 완만하게 지나고...

12:20    지도상 해발고도표시된 314.9m봉에 닿습니다.

오늘 내연지맥 3구간은 이름있는 봉은 하나도 없으며,

250m~350m사이의 능선과 무명봉을 오르내리는 산행이라

체력적인 부담은 없으나, 조금은 지루함을 느끼게도 되네요

314.9m봉을 지나면 마루금은 우측으로 휘어져 능선을 오르내리며 진행하고

능선의 좌,우측 사면으로 만들어진 등로를 따라 진행을 합니다.

능선의 우측 사면을 지나기도 하고...

12:32    무명묘지가 있는 327m의 무명봉에 닿고,

내연지맥은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327m봉에서 내려가는 편안한 등로...

안부를 지나 잠시 고도를 올리며 능선을 오르고...

12:47     세멘트 포장된 임도를 만나고

임도를 건너 고사목이 뒤엉켜 있는 능선을 완만하게 오릅니다.

능선의 사면을 지나고...

바위가 있는 능선도 오르고...

13:10   새로운 비포장 임도에서 포장 임도에 닿고,

13:13    임도에서 잠시 오르면 약175m의 무명봉에 닿고,

지맥은 우측으로 휘어져 완만하게 내려갑니다.

우측으로 휘어졌던 능선길은 다시 오르막을 오르고...

13:30   큰바위가 있는 등로 삼거리에 도착하고,

지맥마루금은 급우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13:34   등로삼거리에서 우측으로 휘어져 약4분쯤 진행하면

산패가 붙어 있는 177.9m봉에 닿습니다.

177.9m봉에서 완만하게 능선을 내려가고..

완만하게 무명능선을 오르고...

14:43   무명묘지가 있는 봉에 닿고,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우측으로 휘어졌던 내리막 등로가 좌측으로 휘어져 올라가고..

13:51      약154m의 무명봉을 지납니다.

154m봉에서 완만하게 고도를 높이며 올라가고..

13:58   지도상 고도표시된 164m봉에 닿습니다.

준.희님의 산패가 붙어 있고,

지맥 마루금은 우측으로 휘어져 능선을 오르내리며 갑니다.

풀과 잡목이 우거져 있는 능선을 지나고..

국가지점번호가 붙어 있는 송전철탑이 있는 곳을 지나고...

고사목과 풀이 우거져 있는 희미한 등로를 지납니다.

14:21   지도상 해발고도 표시된 110.3m봉에 닿습니다.

110m봉을 지나면 숲이 우거져 등로가 잘보이지 않는 능선을 오르내리며 진행하고...

아카시아 나무가 많은 산능선을 내려갔다가 오릅니다.

능선 우측으로 오션뷰CC가 보이기 시작하고...

능선 우측의 길도 없는 비탈을 내려가 골프장에 도착합니다.

골프치는 사람들이 멀찌히 보여 카트길을 따라 골프장을 지납니다.

14:42    골프장내에 설치되어 있는 육교를 건너 좌측의 골프장을 또 지납니다.

육교를 지난후에 골프장 직원에게 잡혀 골프장에서 나가라는 제지를 받게 되고

한참을 직원과 실갱이끝에, 다행히 골프장과 산의 경계를 따라 진행하게 됩니다.

우측에 골프장을 두고, 길도 없는 좌측의ㅏ 산길을 따라 진행합니다.

산능선에서 바라본 오션뷰CC 건물과 골프장 풍경

골픞치는 사람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게, 골프장 좌측의 산자락으로 산행을 이어갑니다.

8번 HOLE 표지판이 있는 곳을 지나고...

14:57     8번홀 끝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골프장을 벗어납니다.

8번홀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천제봉 오르는 능선에 닿고...

15:01   천제봉(77m)에 닿습니다.

천제봉에서 내려오면 파란그물망의 울타리가 있는 과수원을 지나서

과수원과 연결되는 넓은 임도를 따라 내려갑니다.

민가를 지나서 좌측의 포장도로를 따라 내려가 7번국도로 향합니다.

민가 앞쪽의 포장도로에서 7번국도로 향합니다.

7번국도에 닿으면 우측으로 도로따라 이동합니다.

15:17       7번국도의 횡단보도를 건너 삼사해상공원 입구에 닿는다.

삼사해상공원은 경북 영덕군 강구면 삼사리에 있는 해상공원으로 1988년부터

개발된 종합 유원지이다. 9m높이의 인공폭포를 비롯하여 20m/t급의 천연 공작매화석,

기둥분수와 연못, 이북5도민의 망향을 달래기 위해 세운 망향탑, 경북도 개도 100주년을

기념하여 세운 높이 420cm, 지름 250cm, 무게 약29t의 경북대종등이 있다.

경북대종 아래 1만900㎡ 규모의 삼사 해상테마랜드와 통나무 방갈로와 음식점등이 있다.

1997년부터 해마다 12월31일과 1월1일이면 해맞이 행사가 열린다.

강구면의 삼사해상공원은 지난 2020년도에 해파랑길을 걸을때 이미 다녀왔기에

오늘은 공원입구에서 좌측의 산으로 올라 내연지맥 마루금을 따라 걷습니다.

삼사해상공원 입구 좌측의 산으로 오르는 계단을 따라 내연지맥 산행을 이어갑니다.

7번국도에서 계단을 따라 능선을 오르면 공동묘지가 있는 곳을 지나고..

또 과수원도 지나고, 등로도 보이지 않는 잡목 우거진 능선을 빠져나오게 된다.

15:33    삼사해상공원의 도로를 만나고...

도로를 잠시 걷다가 좌측 산으로 내연지맥을 이어가야 하는데...

등로도 희미하고, 잡목이 많아 도로를 따라 삼사해상공원 지역을 지납니다.

도로를 따라 내려가는 좌측으로 영덕앞의 바다가 보이기 시작하고...

삼사해상공원의 B모텔 앞을 지납니다.

구불거리는 도로를 따라 삼사해상공원의 주변을 빙빙돌아 내려갑니다.

삼사해상공원도로에서 강구항으로 가는 '강구해안길'에 닿고

멀리 강구항과 등대가 보이는 곳을 향해 갑니다.

지난해 화림지맥 산행을 마쳤던 강구항쪽 풍경이 보이네요

오늘은 강구항 건너편의 하얀등대가 있는 곳에서 산행을 마치게 됩니다.

강구해안길에서 만나는 해파랑길 이정표...

강구항이 2.25km 거리에 있습니다

오십천과 동해가 만나는 합수점으로 향합니다.

오늘 내연지맥의 종착점이 하얀등대가 보이네요

좌측은 오십천이고... 오십천이 등대앞에서 동해에 합수되고 있습니다.

하얀등대 좌측이 오십천이고...오십천 건너가 '강구항' 입니다.

16:01    오십천과 동해가 만나는 풍경을 보면서

내연지맥 마지막 구간 산행을 종료합니다.

내연지맥의 종착점인 오십천과 동해가 합수되는 강구항앞 하얀등대앞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