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남기맥상 지맥/성치지맥(2022완)

by 山頂 2022. 1. 22.

♧ 산행일시 : 2021.01.20. 목, 날씨 : 맑음

♧ 산행참여 : 뉴마포 산악회

♧ 산 행 지 : 충남 금산군 남일면, 제원면

♧ 산행구간 : 목사리재(635번도로) - ▲479.2m - 마하산(▲558.6m) - 덕기봉(×542m) -

▲431.8m - 서낭고개 - 소사봉(308.9m) - ▲284m - 합수점(금강/봉황천)

♧ 산행거리 : 23.3km

♧ 산행시간 : 6시간28분(09:40~16:08)

♧ 성치지맥3구간(목사리재-마하산-덕기봉-소사봉-합수점)산행기록

성치지맥3구간(목사리재-마하산-덕기봉-소사봉-합수점)산행트랙

성치3(목사리재-봉황천,금강합수점)산정.gpx
0.41MB

성치지맥3구간(목사리재-마하산-덕기봉-소사봉-합수점)주요지점 이동시간

※  09:40 목사리재(충남 금산군 남이면 구석리 776-5)출발

10:17 ▲479.2m

10:29 ×460.4m/급우틀

10:42 ×492m/좌틀

10:51 두어기재

11:17 ×498.2m/급좌틀

11:42 마하산(▲558.6m/급우틀)

11:52 덕기봉(×542m/우틀)

12:06 활공장(조망좋음)

12:25 ×446.1m

12:28 ▲431.8m(급우틀)

13:20 서낭고개

13:30 태양열 발전단지

13:51 대전~통영 고속도로 하부통로

14:02 차평로2차선도로

14:13 ×230m/좌틀

14:25 포장도로

14:43 ×265m

14:50 ×260m

15:18 소사봉(▲308.9m/우틀)

15:23 갈림길삼거리(지맥좌측/기러기봉직진)

15:43 제원교(68번도로)

15:57 봉황천/금강 합수점

16:08 제원대교(충남 금산군 제원면 저곡리 275-1)산행종료

성치지맥3구간(목사리재-마하산-덕기봉-소사봉-합수점)산행지도

성치3-1
성치3-2
성치3-3
성치3-4

24절기중에 마지막 절기로 '큰 추위'라는 뜻의 절기 '대한(大寒)'이다.

소한을 지나 대한이 일년 가운데 가장 춥다고 하지만, 이는 중국의 기준이고

우리나라에서는 다소 사정이 달라 소한 무렵이 최고로 춥다고 한다.

그래서 "춥지 않은 소한 없고 포근하지 않은 대한 없다', "소한의 얼음이 대한에

녹는다" 라는 속담처럼 대한이 소한보다 오히려 덜 춥다고 합니다.

오늘도 아침 기온은 영하10도지만 낮에는 영상의 기온을 회복한다고 하네요.

성치지맥 세번째 구간은 목사리재를 출발하여 ▲479.2m, 두어기재, 마하산(▲558.6m)

덕기봉(×542m), ▲431.8m, 서낭고개, 소사봉(▲308.9m), 제원교, 금강과 봉황천이

만나는 곳인 합수지점까지 약23km를 걸은후 성치지맥을 졸업하게 되는데

동절기에도 잡목의 저항이 심하고 산행거리가 길어 힘든 산행 구간이기도 합니다.

09:40   목사리재 고갯마루에서 성치지맥 3번째 산행을 시작합니다.

목사리재(290m)는 충남 금산군 남일면 신정리와 전북 무주군 부남면 대유리의

경계에 있는 고개로 635번 지방도가 지나며 무주쪽에 돌탑2개가 있다.

신정리와 대유리쪽에도 목사리골이라는 지명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그렇게 부르게 된듯

자세한 지명의 유래는 알수 없다. 이지역에서는 부남고개라고도 부른다네요

목사리재 표지판이 있는 곳의 옹벽을 올라 간밤에 내린 눈이

살짝 덮혀 있는 산길을 따라 오르며 산행 시작입니다.

처음에는 산능선을 완만하게 올라 은사시나무가 있는 곳을 지나고

09:55   해발 410m의 무명봉에 오릅니다.

이 무명봉에서 지맥마루금은 급 좌측으로 휘어져 가고...

하얀 눈이 덮힌 능선에 앞서간 산우들의 발자욱이

선명하게 남아 있어 흔적을 잘 따라 가면 길을 잃을 염려는 없을듯...

09:59  약445m의 무명봉에 오르고, 좌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겨울인데도 잡목의 기세가 만만치 않은 능선을 오릅니다.

눈이 많이 쌓이지 않아 양지쪽에는 눈이 다 녹은 능선을 오르고..

계속해서 고도를 높이며 올라갑니다.

오르막 등로의 나무 사이로 삼각점이 있는 479.2m봉이 보입니다.

10:17   지맥에서 우측으로 약간 떨어져 있는 479.2m 삼각점봉에 닿습니다.

많은 시그널과 독도님의 코팅지가 붙어 있고, 나무 아래쪽에 삼각점이 있네요

479.2m삼각점..글씨는 잘 알아볼수가 없습니다.

479.2m 삼각점봉에서 성치지맥 능선에 복귀하고

무명능선을 내려갔다가 조금 올라서면 464m 무명봉을 지나고....

464m봉에서 잠시 내려갔다가 앞쪽으로 보이는 봉을 향해 오릅니다.

10:29   소나무에 높이 맨발님의 산패가 붙어 있는 460.4m봉에 닿습니다.

이곳에서 성치지맥 마루금은 급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독도주의)

내리막 등로 좌측으로는 두어기재를 지나 가게될 498.2m봉과 558.6m봉이 보이는데

마루금은 우측으로 휘어져 반원을 그리며 좌측으로 가게 되네요

등로 좌측 뒤쪽으로는 지난구간에 지나온 갈미봉과 구봉쪽 능선이 보이고

10:40     460.4m봉에서 내려가 안부를 지나 오르면 무명봉 473m봉을 지나고...

10:43    무명봉 492m봉에 오르고 이곳에서

지맥은 급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국가지점번호판이 붙어 있는 송전탑(NO34)을 지나 내려고

10:51    소나무에 "두어기재" 이정판이 붙어 있는 안부에 닿습니다.

두어기재는 좌측에 금산군 남일면과 우측에 무주군 부남면을 연결하는

고개인데...지명의 출처는 자료가 없어 알수가 없네요

두어기재 안부를 지나면 다시 오르막 등로를 오릅니다.

10:53   두어기재에서 잠시 오르면 421m 무명봉에 오르고...급 좌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잡목이 많은 능선을 오르내리며 진행을 하고

인삼밭이였던듯...인삼을 캐내고 묵은 밭이 되어 풀이 무성한 곳을 지나고...

묵은 인삼밭 너머로는 가야할 성치지맥 능선이 보이네요

인삼밭옆의 까만 그물망 울타리 밖의 잡목 우거진 곳을 지납니다.

초목이 무성한 여름철에는 이곳을 못 지날것 같네요

잡목이 우거진 인삼밭울타리옆을 지나면 경사의 오르막 등로를 오르고...

11:17   성치지맥 498.2m봉에 오르면 두개의 산패가 붙어 있고

498.2m봉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498.2m봉을 지나면 완만하게 능선을 오르내리며 진행하고

11:24   여러개의 가지가 뻗어 있는 굵은 참나무가 있는 안부에 닿고

안부를 지나면 다시 오르막 등로를 오릅니다.

소나무가 우거진 등로를 오르고..

약492m의 무명봉을 오릅니다.

498m봉에서 내려가는 등로 앞쪽으로는 558.6m의 삼각점이 올려다 보이네요

삼각점이 있는 558.6m봉으로 올라갑니다.

558.9m봉으로 오르는 급경사 등로 풍경

11:42     힘들게 급경사 오르막 등로를 올라 558.6m삼각점에 도착합니다.

준.희님과 금산문화원의 산패가 붙어 있고...마하산이란 표지판도 보이네요

충남 금산군 남일면 덕천리와 상동리, 홍도리,부리면 불이리와 관천리,

전북 무주군 부남면 가당리에 걸쳐 있는 산으로 산의 형세가 말처럼 생겼다 하여

예전부터 마하산 또는 마산으로 불렸다.

마하산(558.6m)삼각점/이원26, 1983복구

558.6m삼각점봉에서 성치지맥은 급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가는데...

눈이 덮혀 있고, 급경사여서 많이 미끄러워 넘어지기 쉽상입니다.

558.6m봉에서 내려왔다가 다시 무명봉을 올라가고...

11:49   해발 520m의 무명봉을 지납니다.

520m 무명봉 앞쪽으로 또 다른 무명봉 약525m봉이 보이고....

525m봉  우측의 나무사이로는 덕기봉이 보입니다.

낙엽이 많이 쌓여 있는 덕기봉 오르는 능선

급경사 오르막 등로를 올라 능선위에서 잠시 완만하게 진행하고

11:58   덕기봉(542m)에 도착합니다.

덕기봉은 충남 금산군의 남일면, 부리면, 전북 무주군 부남면에 걸쳐 있는 산으로

산의 형세가 말처럼 생겼다 하여 '마하산' 또는 '마산'으로 불렸다.

덕기봉은 옛날부터 신령스런 산으로 알려져 공을 들이면 덕을 본다 하여

유래한 지명이라고 한다. 산 서쪽 덕천 마을에서 보면 풍수상 소가 누워 있는

형상(臥牛形)에 해당된다고 하는데, 그로 인해 마을에서는 그 상봉격인 산제봉을

소의 머리로 보고 예전에는 그 언저리에 있는 산제목을 대상으로 매년 상달과

정월에 산신제를 지냈다고 한다. 또한 덕기봉 자락에는 노인이 낚싯대를 드리우고

물고기를 잡는 어옹수조형(漁翁垂釣形)의 명혈이 있다고 전해지는데,

실제 덕기봉 상봉에 영감바위(덤바위)라는 바위가 있고 그 바윗날 밑에는 잡힌

물고기가 사는 둠벙(연목)이 있다고 한다. 따라서 영락없이 노인이 바위에 앉아서

낚시질을 하는 형국이 된다는 것이다. 때문에 지금도 주변 마을에서는 더기봉 자락을

'어당산'이라 부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덕기봉에서

덕기봉 표지판이 있는 곳에서 급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오면 묘지가 있는 곳에 닿고,

우측 아래로 묘지가 보이는 곳에서  지맥은 좌측으로 휘어져 가야 합니다.

묘지위의 무명봉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경사의 등로를 내려갑니다.

잠시후 활공장을 향해 오르고...

12:06   넓은 잔디공터위에 파란 그물망이 깔려 있는 활공장에 도착합니다.

활공장 좌측으로 보이는 봉황천 건너 좌측 금산의 마이산(627.2m)과

우측 금산의 진악산(732m) 풍경..두산 사이로 살짝 보이는 대둔산 줄기

좌측 뒤쪽으로는 운장산과 연석산, 구봉산쪽 능선도 보이고..

활공장을 지나 ▲431.8m봉으로 이어지는 성치지맥 마루금 풍경

활공장앞에서 좌측 산으로 오르지 않고, 직진의 임도를 따라 진행합니다.

계속해서 임도 따라 진행하고...

임도 전방으로 보이는 좌측의 능선을 오르내리게 됩니다.

12:12   활공장에서 만나 걸었던 넓은 임도를 버리고, 좌측의 산길로 올라갑니다.

무명봉의 좌측 사면으로 보이는 등로를 따라 진행하고...

무명봉을 우회하여 좌측으로 휘어져 능선을 오릅니다.

12:20   약430m의 무명봉에 오릅니다.

까만 그물망이 소나무에 걸쳐져 있고, 지맥은 좌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그물망이 쳐져 있는 430m봉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넓은 임도 수준의 등로를 따라 완만하게 능선을 오르고..

12:25  지도상 고도 표시되어 있는 446.1m봉에 닿고.

정상부를 오르지 않고, 우측 사면으로 지납니다.

446.1m봉을 내려가면 국가지점번호(라마 0220 8421)가 붙어 있는 송전탑밑을 지나고..

12:28      431.8m삼각점봉에 오릅니다.

431.8m삼각점(이원452/1980재설)

431.8m봉에서 성치지맥은 급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가야 합니다.(독도주의)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가는 길목의 소나무에 성치지맥 430.6m

맨발님의 산패가 있습니다.

431.8m봉을 내려가는 등로 앞쪽으로 보이는 풍경

등로 아래 좌측 벌목능선이 지맥능선이고, 우측의 저수지가 관천 소류지 입니다.

전방으로 멀리 흐릿하게 천태산과 백하지맥 능선도 보이네요

벌목지대를 내려가 벌목능선으로 이어지는

넓은 임도 처럼 보이는곳이 성치지맥 마루금이며

좌측 봉우리에서 좌측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벌목지 능선을 내려가면 포장임도를 만나고...

포장 임도 건너편의 밭(파란그물망)을 지납니다.

밭을 지나면 2017년 조림사업을 했다는 안내판을 지나고 능선에 닿게 됩니다.

벌목능선에 올라 잠시 휴식을 취하며 쉬었다 갑니다.

낮이 되니 기온이 영상으로 오른듯... 대한의 절기지만

바람도 없고..햇볕이 따듯하네요

잠시 쉬었다 벌목능선을 오르고...

능선에 올라서 직좌측으로 가야 합니다.

우측으로 가지 않도록 길 주의 지점

벌목지의 무명봉을 내려가 잡목이 우거진 곳을 지나고...

잡목의 능선을 오릅니다...

무명능선봉에 올라서면 과수원 울타리를 만나게 되고..

그물망이 벌어져 있는 울타리 안으로 들어가 우측으로 진행 합니다.

울타리안으로 들어가 산길을 내려가면 잘 만들어진 묘지를 만나고

묘지 바로 아래쪽의 포장 도로를 따라 좌측으로 갑니다.

묘지 아래의 포장 도로를 따라 좌측으로 갑니다.

포장도로를 따르다가 우측의 빨간 지붕의 민가쪽으로 진행하고

민가 좌측 울타리옆으로 민가뒤의 산으로 지맥마루금을 이어갑니다.

민가 좌측 울타리를 지나 산으로 오르는 등로 풍경

민가뒤의 묘지를 지나 능선으로 오릅니다.

민가뒤의 능선에 오르면 잡목이 많은 능선을  오르내리고..

넓은 비포장 임도를 만나서  서낭고개로 내려갑니다.

11:12      37번 2차선 도로가 지나는 서낭고개에 내려섭니다.

좌측은 금산군 남일면, 우측은 금산군 부리면을 이어주는 고개로

서낭당고개 또는 성황당 고개, 서낭댕이로 부르기도 한다.

이런 이름을 갖은 고갯마루나 마을 어귀에는

원추형으로 쌓아 놓은 돌무더기와 신성한 대접을 받는

당산나무나 장승을 쉽게 볼수 있었다.

고갯마루 우측의 부리면 관천리에 서낭당골이 있는 것으로 보아

예전에 서낭당이 있었던곳으로 추측이 되네요

지맥은 우측의 철쭉꽃나무 직전에 좌측 산으로 오르게 됩니다.

서낭고개를 지나는 37번 도로에서 좌측 산길로 오르는 등로 풍경

잡목이 많은 산길에 들어서면 선답자의 시그널도 만나고...

잡목의 능선을 올라서면 앞쪽으로 벌목지 능선과 우측으로 태양열 발전단지가 보입니다.

벌목지 능선의 바위가 있는 봉에 닿고,

이곳에서 급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독도주의)

급좌측으로 내려오면 앞쪽으로 보이는 묘지터 상단으로 오르고...

13:25   묘지 상단의 약226m봉에 닿고,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성치지맥 날등의 능선 우측으로는 태양열 발전단지의 진입로를

확장하는 공사를 하고 있는지 중장비와...대전~통영간 고속도로도 보입니다.

태양열 발전단지를 따라 진행합니다.

13:30   태양열 발전단지 밖의 능선을 내려와 발전단지 옆으로 진행하고

태양열 발전단지 끝에서 좌측의 산으로 올라 잡목능선을 지납니다.

13:34   숙부인 순흥안씨의 묘에서 우측으로 진행해야 합니다.(독도주의)

숙부인 순흥안씨 묘지를 지나 내려오면 인삼밭을 만나고

인삼밭 좌측의 임도를 따라 진행합니다.

계속해서 농로를 따라 진행합니다.

농로를 따르다가 좌측으로 보이는 송전탑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13:41    고속도로로 향하는 농로 삼거리에서 좌측 밭쪽으로 오르는 농로를 따릅니다.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들어서면 밭위의 묘지2기와 고속도로관리용

CCTV카메라 탑이 보이는 곳으로 향해 오릅니다.

카메라탑을 내려가면 대전-통영간 고속도로와 나란히 가는 임도를 만나고

임도 따라서 좌측으로 이동하여 고속도로의 하부통로로 향합니다.

임도는 고속도로와 나란히 가다가 좌측 산쪽으로 올라 묘지를 만나고

묘지에서 우측으로 휘어져 잠시 산능선을 내려갑니다.

버드나무가 밀림을 이루고 있는 곳을 지나고....

대전-통영간 고속도로의 하부통로가 보이는 곳으로 갑니다.

13:51   대전-통영 고속도로 하부통로를 지나고...

하부통로를 지나서 우측의 산으로 올라가

공사장 울타리 사이로 빠져 나갑니다.

고속도로 하부통로를 나온 도로를 다시 만나고..

포장도로 따라 선원리로 향합니다.

농로 우측으로 충남 금산군 부리면 선원리 가정소류지를 지나고...

14:02   가정소류지를 지나면 잠시후에 창평로 2차선 차도를 만나고

창평로 2차선 차도를 따라 좌측으로 이동합니다.

창평로 차도에서 우측의 인삼밭이 있는 곳으로 휘어지고...

인삼밭 울타리를 따라  양양 소류지 옆을 지납니다.

인삼밭과 양양소류지 사이의 넓은 임도를 따라 묘지대를 지나고...

임도 우측으로 보이는 양양소류지

임도에서 우측의 산길로 들어서 약230m의 무명봉으로 오릅니다.

14:13    약230m의 무명봉에 닿고,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230m봉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가면 묘지를 만나고

묘지 좌측으로 묘지와 연결된 넓은 임도를 따라 내려갑니다.

넓은 임도를 내려가  인삼밭옆의 농로에 닿습니다.

인삼밭옆의 농로를 따라 잠시 진행하고..

좌측 산쪽으로 오르는 넓은 비포장 임도로 진행합니다.

임도에서 우측의 시그널이 붙어 있는 잡목 많은 능선으로 진입하여 진행하고

14:22   묘지가 있는 약204m 무명봉을 지나고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비포장 임도를 따라 앞쪽으로 보이는 2차선 포장도로로 내려갑니다.

14:25   2차선 차도가 지나는 '물페기길' 고갯마루에 닿습니다.

고갯마루 좌측은 금산군 부리면 선원리이고, 우측은 부리면 평촌리입니다.

평촌리는 전형적인 농촌마을로 동쪽으로 금강이 흐르고 있으며, 그 주변으로

경이들, 부엉데미들 등이 넓게 펼쳐져 있고, '잦디 소류지'가 위치해 있다.

문화재로 시도무형문화재 32호인 금산 '농바우끄시기', 시도무형문화재16호인

'금산물페기농요', 문화재자료 301호인 '귀암사(龜岩祠)'등이 있다.

물페기길 2차선 차도를 건너 산길로 올라 묘지를 지나 오르고

잡목과 고사목이 발목을 잡는 능선을 오르내리며 진행합니다.

14:31    넓은 묘지위에 굵은 소나무가 자리하고 있는

약215m봉에 올랐다가 우측으로 진행하고

완만하게 능선을 내려갑니다.

14:32   안부를 지나는 포장 임도를 만나고

임도를 건너 산으로 오릅니다.

소나무 우거진 완만한 능선의 산길을 오르고

14:43   해발 265m의 무명봉을 지납니다.

265m봉을 지난후에는 잡목이 많은 능선을 내려가고

14:50   약260m의 무명봉을 오르고, 좌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가는 등로는 잡목이 많고 길도 희미합니다.

14:55   안부에 내려서고..넓은 임도 따라 진행합니다.

넓은 임도에서 우측으로 휘어져 산비탈을 오르게 되는데...

등로가 희미해 길찾기가 애매한 곳이네요

방향을 잡고, 비탈길을 올라 능선에 닿습니다.

능선에 닿으면 길이 좋아 지고, 좌측으로 진행하여

지도상 고도표시된 256.5m봉 우측 사면으로 내려갑니다.

256.5m봉을 내려가 철판의 가림막 울타리를 따라 내려갑니다.

철조망 울타리의 열려진 문을 지나 내려가고

15:05   철조망 울타리를 빠져 나오면 포장임도가 지나는 고갯마루에 닿고

거리표시 없는 이정표가 있으며, 소사봉은 임도건너 직진으로 오릅니다.

소사봉을 향해 야자나무 매트가 깔려 있는 편안한 등로를 따라 진행합니다.

진행방향쪽으로 보이는 소사봉 풍경

야자매트가 깔려 있는 소나무 숲길을 오르고...

'대문바위' 표지판이 있는 곳을 지나고

대문바위 표지판이 서 있는 옆에는 바위의 이름을 지어 달라는 표지판도 있네요

소사봉 오르는 우측으로 보이는 백하지맥 능선과 천태산쪽 풍경

소사봉 정상부에 오르니 '솔바람길' 안내도가 먼저 반기네요

15:18    소사봉(308.9m)의 준.희님 산패

소사봉 삼각점과 정상부 풍경

소사봉(308.9m)은 금산군 제원면의 제원리, 명암리, 금성리에 걸쳐 있다.

소사봉(308.9m)삼각점(이원309)안내판

삼각점은 많이 훼손되고, 마모되어 있어 글씨를 알아볼수 없습니다.

소사봉에서 통난무 계단을 따라 급경사를 내려가고

돌고래와 닮은 바위가 있는 곳을 지나고

15:23   성치지맥과 솔바람길이 갈라지는 삼거리에 도착합니다.

직진의 야자매트가 깔려 있는 솔바람길을 따라 가면 기러기봉을 거쳐

제원대교에 내려서게 되지만, 원래 성치지맥은 이곳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잡목이 많은 능선을 내려가 제원교에 닿는다.

제원교에서 봉황천변을 따라 약1.2km쯤 걸으면 봉화천이 금강과 만나는

합수점에 닿게 되고, 약700m를 더가면 제원대교에 닿게 된다.

많은 사람들은 솔바람길을 따라 제원대교로 갔지만..

좌측으로 휘어져 산꾼들의 흔적이 희미한 능선길을 따라 제원교로 향합니다.

간간히 선답자의 시그널을 만나지만...잡목이 많아 진행하기 불편합니다.

등로도 잘 보이지 않고, 가시가 달린 잡목이 우거진 내리막 능선을 내려갑니다.

내리막 등로 앞쪽으로 좌측의 천앙봉, 멀리 서대산도 희미하게 보이네요

잡목지대를 내려오면 앞쪽으로 현대오일주유소와 제원교가 보입니다.

15:43      68번 도로가 봉황천을 지나는 '제원교'앞에 도착하고.

봉황천변의 도로를 따라 합수점으로 향합니다.

제원교에서 합수점으로 가면서 보이는 좌측의 천앙봉,

중앙의 천태산, 우측의 자지산, 월영봉쪽 풍경

봉황천과 천앙봉(494.1m) 멀리 서대산(905.3m)

좌측의 천앙봉과 중앙의 천태산, 우측의 자지산 풍경

합수점으로 가는 우측으로 보이는 자지산, 월영봉, 마니산

15:57     봉황천이 금강과 합수되는 지점에 도착합니다.

봉화천과 금강이 합수하는 풍경...이곳에서 성치지맥 산행을 종료합니다.

봉황천과 금강이 합수되는 지점에서 성치지맥 산행을 마치며

봉화천과 금강이 만나는 합수점에서

산악회 버스가 대기하고 있는 제원대교 방향으로 갑니다.

금강과 제원대교 풍경

삼락원 전망대가 있는 곳을 지나고...

삼락원 전망대

금강하구둑으로 부터 276km지점 표시가 있는 곳을 지납니다.

16:08  제원대교앞에 도착합니다.

이곳에서 성치지맥 졸업산행을 모두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