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정맥상 지맥/쇠치지맥(2021완)

쇠치지맥3구간(후정4리-×104.6m-▲62.7m-남대천/동해 합수점)산행

by 山頂 2021. 11. 12.

♧ 산행일시 : 2021.11.11. 목, 날씨 : 맑음

♧ 산행참여 : 뉴마포산악회

♧ 산 행 지 : 경북 울진군 죽변면, 울진읍

♧ 산행구간 : 후정4리 - ×87.6m - ×104.6m - 명도리고개 - 7번국도 - 연지1리

공석육교 - ▲62.7m - 남대천/동해합수점(은어대교) - 울진대교앞

♧ 산행거리 : 13.75km

♧ 산행시간 : 3시간10분(10:59~14:10)

♧ 쇠치지맥3구간(후정4리/917번도로-남대천/동해 합수점)산행기록

♧ 쇠치지맥3구간(후정4리/917번도로-남대천/동해 합수점)산행트랙

쇠치3구간(후정4리-남대천동해 합수점)산정.gpx
0.23MB

♧ 쇠치지맥3구간(후정4리/917번도로-남대천/동해 합수점)주요지점 이동시간

※ 10:59 경북 울진군 죽변면 후정4리 마을회관앞 산행시작

11:29 ×87.6m(좌틀)

11:55 ×104.6m

12:06 명도리고개(포장도로/우측절개지)

12:20 지장사

12:44 36번도로(횡단보도)

13:03 7번국도(지하통로)

13:16 연지2리(대나리항길)

13:21 ×59m(봉화대/우틀)

13:30 ×46m(헬기장)

13:37 연지1리(임도진행)

13:45 공석육교

13:58 ▲62.7m

14:06 남대천/동해 합수점

14:10 경북 울진군 울진읍 읍남리 310-7 울진대교 앞 산행종료

♧ 쇠치지맥3구간(후정4리/917번도로-남대천/동해 합수점)산행지도

쇠치3-1
쇠치3-2
쇠치3-3
쇠치3-4

산행메모

몇일전부터 추적추적 늦가을비를 뿌리더니 기온이 많이 내려갔고

강원 산간지방에는 첫눈까지 내렸다더니...둔내 터널부근을 지날 무렵

아직도 응달진곳에 남아 있는 하얀 잔설을 이고 있는 나무들이 보인다.

그래도 오늘은 기온이 차겁고 바람이 많이 불기는 해도 영하의 날씨는 아니니

산행거리도 짧은 구간에 산행하는데 부담이 덜할것 같아 마음이 가볍다.

쇠치지맥 마지막 구간은 울진군 죽변면 후정4리의 마을회관앞에서 시작하여

비산 비야의 나즈막한 무명의 산능선을 오르내리고, 임도나 도로를 걸어

남대천과 동해바다가 만나는 울진읍 읍남리의 은어다리까지 약14km다.

합정역에서 6시30분에 출발한 산악회 버스가 11시가 될무렵 울진군 죽변면

후정4리앞의 917번 도로에 도착하여 쇠치지맥 졸업산행을 시작합니다.

10:59 쇠치지맥의 3번째구간 들머리는 울진군 죽변면 후정4리 917번도로에서

좌측으로 보이는 마을회관방향으로 들어가는 마을길인 "송전길"을 따라 진행한다.

송전길을 따라가다가 농로를 따라 진행을 하고...

초목은 겨울을 준비하느라 누렇게 퇴색해가는데..

농로옆으로는 파란보리가 싱그러워 보이네요...

삼거리 좌측으로 진행합니다.

계속해서 농로를 따라 진행하다가 울진군 죽변면 봉평리 웃중박골의

사각정자가  있는 곳에서 좌측의 임도로 들어섭니다.

묘지를 지나고 야산의 무명능선을 지나서 다시 넓은 임도를 따라 진행하고..

야산의 능선에서 죽변면 봉평리의 컨테이너 건물이 있는 곳으로 내려섭니다.

컨테이너 건물을 지나면 2차선 차도를 만나고

2차선 차도를 따라 좌측으로 가다가 우측의 옹벽이 끝나는 곳에서

잠시 산으로 올랐다가 임도로 내려섭니다.

임도에 내려선후에 계속해서 임도 따라 진행합니다.

임도따라 민가를 지나고..앞쪽으로 보이는 87.6m 무명봉으로 오릅니다.

11:29    87.6m의 무명봉에 오르고, 좌측으로 진행하게 되는데...

이곳부터는 잡목이 많은 능선을 오르내리게 됩니다.

87.6m봉을 지나면 잡목에다가 간벌목이 지저분하게

널려 있는 능선을 지나고...

11:34   간벌목이 널려 있는 능선을 내려와 임도 안부에 닿고....

임도 안부를 건너 다시 벌목능선을 오릅니다.

임도안부에서 간벌목이 많은 능선을 올라서면 약85m의 무명봉에 닿고,

쇠치지맥 마루금은 좌측으로 휘어져 완만하게 내려갑니다.

11:44   세멘트 포장 임도를 건너 좌측 산길로 오릅니다.

가을이 되면서 많이 사그러든 풀이 발걸음을 더디게 하는 임도를 따라 걷습니다.

11:55  지도상 해발 고도 표시된 104.6m의 무명봉에 오르고

소나무가 우거진 능선을 따라 편안하게 임도를 걷기도 합니다.

104.6m봉을 지난후에 완만하게 능선을 진행하다가

2차선 차도가 지나는 명도리 고개로 내려섭니다.

12:06    명도리 고개에 내려섭니다.

고갯마루에는 컨테이너로 만들어 놓은 민가가 보이고

목줄을 매어놓치 않은 백구가 쫓아오며 짖어대고 있네요

고갯마루 우측으로 이동하여 옹벽끝에서 좌측으로 오릅니다.

명도리 고개 우측의 도로 옹벽위에 密城朴氏杏山公派

諱楠益公世派 墓苑 석이 있는 곳을 지나 산으로 오릅니다.

명도리 고개에서 산으로 올라 무명능선을 지나고

12:16    능선을 내려가 큰묘가 있는 임도 안부에 내려섭니다.

임도 사거리 안부에서 직진 방향의 사유지경계의 줄에 출입금지표찰을

매달아 놓은 임도를 따라 걷습니다.

우측이 쇠치지맥 능선이지만, 임도를 따라 걷습니다.

12:20   지장사의 대웅전 지붕과 부속건물들의 뒷모습을 보며 능선을 지나고...

계속해서 능선 아래의 좌측 사면으로 보이는 임도를 따라 걷습니다.

계속해서 넓은 임도를 따라 내려가고...

컨테이너와 파란물통이 우측으로 보이는 세멘트포장길을 지나고...

포장도로를 따라 울진읍 온양리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울진읍 온양리 온양1길을 따라 마을을 지납니다.

계속해서 온양1길을 따라가면 언덕을 오르고...

울진군 산림조합과 현대모비스를 지나 36번 도로로 내려갑니다.

12:44    36번 도로가 지나는 울진군 울진읍 온양리의 울진여객앞 횡단보도를 건넙니다.

횡단보도를 건너 직진의 도로를 따라 약100m정도 진행하고...

도로 좌측의 포장된 마을길을 따라 갑니다.

민가를 지나면 우측에 공장 건물이 보이는 곳에 닿고,

좌측의 감나무가 있는 곳을 지나 산으로 올라 지맥 능선에 닿습니다.

지맥능선에 닿으면 넓은 임도를 만난후에 임도를 따라 진행합니다.

계속해서 넓은 임도를 따라 진행하면 쉼터 의자가 설치된곳도 지나고...

잠시 산길의 등로를 지나고...

좌측으로 묘지가 보이는 곳에서 7번국도로 내려가고

7번국도를 따라 우측으로 약30m즈음에 있는 지하통로 방향으로 갑니다.

13:03    7번 국도의 지하통로를 통과 합니다.

7번국도의 지하통로를 나오면 울진군 울진읍 연지리의

대나리 마을에 들어서고 연지길을 따라 진행하여 대나리 버스정류장 뒷쪽인

사진의 파란지붕 뒤로 보이는 산으로 오릅니다.

대나리 마을에서 산으로 오르는 등로

산에 오르면 희미한 등로에 잡목이 많은 무명능선을 지나고...

13:16    연지2리 표지판이 보이는 2차선의 "대나리항길"에 내려서고,

도로를 건너 좌측의 약59m봉을 오르게 됩니다.

대나리항길 좌측으로 보이는 울진군 울진읍 연지2리 대나리항 부근의 동해바다 풍경

연지2리 대나리항길에서 희미한 등로를 따라

약5분을 오르면 해발 59m의 무명봉에 오릅니다.

지도에 봉화대 표시가 되어 있지만...산에 오르면 잡목이 우거져 있고

지맥꾼들이나 간간히 올라와 보는 무명봉에 지나지 않네요

59m의 무명봉에서 밭옆의 좁은 길을 따라 내려옵니다.

59m의 무명봉에서 내려오면 2차선 차도를 만나고...

차도를 따라 걷습니다.

도로를 따르다가 지도상 해발고도 표시된 46m봉을 향해 오르지만

올라가 보면 괜히 왔다는 생각이 드네요....

잡목과 풀이 많고 등로도 없어 오르지 않는게 좋을듯 합니다.

46m봉에 오르면 예비군 훈련시설물인듯한 시설물이 풀에 덮혀 있네요

46m봉에서 내려오면 포장 도로를 만나고...

울진읍 연지리의 "현내향길"을 따라 울진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울진읍내로 향하는 2차선 차도의 "현내향길"을 따르다가 '연지1리' 표지판과

'안녕히가세요' 표지석이 보이는 세멘포장도로의 "현내향길"로 진행합니다.

포장도로의 현내향길이 비포장의 도로로 바뀌고...

공세항길(해파랑길)과 만나는 삼거리에 닿고...

공세항길을 따라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13:45     공세항길을 따라 7번국도위를 지나는 "공석육교"를 지납니다.

공석육교를 지나서 계속하여 공세항길을 따라 가면

다시 7번국도의 "공세교" 아래를 지나 우측으로 진행하고...

공세7번국도와 잠시 나란히 가는 임도를 따라 진행하고...

강우시 차량진입 제한 표지판이 있는 임도 삼거리에서 우측 임도로 진행하고...

13:55   폐헬기장인듯한 곳을 지나고...

계속임도를 따라 오릅니다.

13:58    헬기장과 삼각점이 설치되어 있는 쇠치지맥의 마지막봉인 ▲62.7m봉에 도착합니다.

헬기장 끝의 소나무에 '쇠치지맥 ▲62.7m 준.희님'의 산패가 붙어 있습니다.

62.7m삼각점(울진417/재설2004)

62.7m봉에서 바라본 쇠치지맥의 끝지점인

남대천과 동해바다가 만나는 풍경입니다.

62.7m봉에서 교통호를 따라 합수점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62.7m봉에서 내려가면서 바라본 남대천과 은어다리 풍경

남대천위에 놓인 은어다리 풍경

남대천위의 '은어다리'와 건너편의 안일지맥 마지막봉우리인 비래봉산(22.8m)풍경

동해바다 풍경

14:06      낙동정맥 석개재 남쪽 삿갓봉(1,119.1m)에서 동쪽으로 가지를 친 안일지맥이

5.3km 지점에서 다시 갈라져 쇠치봉(328.9m.鼎峙峰)을 지나

경북 울진군 울진읍 읍남리의 남대천이 동해에 합수되는 풍경을 보며

도상거리 35.4km돠는 쇠치지맥 산줄기 종주를 마칩니다.

합수점 뒤로는 지난주에 졸업한 금장지맥의 마지막지점인 망양정도 보이네요

쇠치지맥 종주산행을 마치며 합수점을 배경으로...

은어다리에서

은어다리 풍경

울진 은어다리

울진은어다리와 그뒤쪽으로 남대천과 동해가 만나는 풍경

남대천 건너편으로 보이는 안일지맥의 마지막 봉우리 비래봉산(22.8m)

14:10   울진대교 북단쪽에서 쇠치지맥 졸업산행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