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정맥상 지맥/쇠치지맥(2021완)

쇠치지맥1구간(상당고개-응봉산갈림봉-쇠치지맥분기점-대밭목재-소광리)산행

by 山頂 2021. 10. 29.

♧ 산행일시 : 2021.10.28. 목, 날씨 : 맑음

산행참여 : 뉴마포산악회

산  행 지 : 경북 울진군 금강송면, 북면

산행구간 : 상당고개-▲670.2m-×904.7m-×936.5m-쇠치지맥분기점-대밭목재-소광리

산행거리 : 17.34km

산행시간 : 4시간41분(10:55~15:37)

쇠치지맥1구간(상당고개-904.7m-분기점-소광리)산행기록

쇠치지맥1구간(상당고개-904.7m-분기점-소광리)트랙

쇠치지맥1구간(상당고개-응봉산갈림봉-분기점-소광리)산정.gpx
0.29MB

쇠치지맥1구간(상당고개-904.7m-분기점-소광리)주요지점 이동시간

※ 10:55 경북 울진군 북면 상당리 상당고개 산행시작

11:05 ×245m

11:21 ×361.6m(전망대)

11:29 임도

12:05 ×633.9m/좌틀

12:16 ▲670.2m(죽변421/2004재설)

12:28 ×681.7m

12:52 ×683.6m

13:21 응봉산갈림봉/▲904.7m(장성462/재설2004)

13:35 ×860.6m

13:42 ×854.6m

13:55 ×895m/우틀

14:03 ×920m

14:07 ×936.5m/우틀

14:10 쇠치지맥분기점(×930m/급우틀)

14:23 대밭목재(임도)

14:31 임도사거리(직진)

15:01 산림생태관리센타

15:13 금강송캠프

15:37 경북 울진군 금강송면 소광리 금강송숲길제4주차장 산행종료

쇠치지맥1구간(상당고개-904.7m-분기점-소광리)산행지도

쇠치지맥1-1
쇠치지맥1-2

산하는 울긋불긋 단풍들고, 들녘은 황금빛 물결이 일렁이는 10월의 끝자락에

아직도 때묻지 않고 청정지역으로 남아 있는 경북 울진군 금강송면을 지나는

낙동정맥에서 분기한 안일지맥에서 다시 갈래친 쇠치지맥 산행을 시작하게 되었다.

쇠치지맥은 낙동정맥 석개재 남쪽의 삿갓봉(1119.1m)에서 동쪽으로 분기한

안일지맥이 강원과 경북 도계를 나누며 대밭목이를 넘어 올라간 930봉에서

두 갈래로 갈라지게 되는데, 안일지맥은 남쪽으로 안일왕산(818.9m)을 거쳐

울진 남쪽의 동해바다로 이어가고, 쇠치지맥은 북쪽 응봉산으로 올라가는 산줄기이다.
쇠치지맥은 응봉산 직전의 x904.7m봉 헬기장에서 다시 두 갈래로 갈라 지는데,

동으로 쇠치봉(328.9m 鼎峙峰)을 지나 울진읍 읍남리의 남대천 하구에서 그 맥을

다하는 도상거리 35.4km인 산줄기로, 남대천의 우측 분수령이 된다.
한편, 북으로 응봉산을 지나 가곡천 하구로 가는 산줄기는 도상거리가 23 km에

불과해서 지맥의 이름을 갖지 못했다.

쇠치지맥에서 이름을 가진 봉우리는 쇠치봉(328.9m)이 유일하고, 북으로 부구천,

남으로 남대천의 수계를 나누는데 부구천 상류에는 덕구온천이 있다.

금장, 안일, 쇠치지맥은 남대천, 왕피천을 사이에 두고 서로 마주보고 있으며,

쇠치지맥은 신산경표 개정증보판에서도 도상거리 30km 이상 되고

강유역면적이 200㎢ 이상 되어 추후에 재조사되어 157개 지맥에 합류되었다.

쇠치지맥의 첫구간은 울진군 금강송면 소광리마을 끝의 산림생태관리센타를 지나

임도를 따라 올라 대밭목재에서 임도를 버리고 쇠치지맥 분기점(930m)을 지나 좌측으로

휘어져 약800m대의 능선을 오르내리며 진행하여 응봉산 갈림봉(904.7m)우측으로 휘어

고도를 낮추어 683.6m봉, 670.2m삼각점봉을 지나 울진군 북면 상당리 상당고개까지이나

산림생태관리센타에서 입산을 금지시키고 있어 역산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10:55   산행들머리인 울진군 북면 상당리의 상당고개까지의 접속은 영동고속도로

강릉톨게이트를 나와서 7번국도를 이용하여 울진군 북면 부구리 덕구교차로까지 온후에

덕구교차로에서 917번도로를 타고 덕구온천 입구를 지나 상당고개마루에 도착하게 되었다.

상당고개 고갯마루를 넘어가면 구수곡자연휴양림을 만나게 되는데..

쇠치지맥 산행은 상당고갯마루의 우측 산길로 오르며 시작합니다.

11:05   상당고개에서 10여분을 고도를 올리며 오르면 해발 245m봉에 닿고

245m봉에서 급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245m봉에서 약1분쯤 내려가면 포장임도를 만나고

포장임도를 따라 좌측으로 약50m정도 내려갑니다.

임도를 따라 내려가면 좌측에 울진금강송생태숲 현위치 안내판을 만나고..

쇠치지맥은 임도 우측으로 보이는 나무계단을 따라 전망대 방향으로 오릅니다.

나무계단을 지나면 급경사의 통나무 계단을 오르고

금강송이 미끈한 자태를 뽐내고 있는 넓은 등로를 오릅니다.

전망대 400m 이정목을 만나고...능선을 오르지 않고

능선사면의 등로를 따라 전망대까지 편안하게 이어집니다.

전망대로 향하는 등로에서 또 다시 통나무 계단을 만나고

전망대 갈림 삼거리 이정목을 만납니다.

쇠치지맥은 직진으로 가지만, 좌측 100m에 있는 전망대를 다녀옵니다.

11:21   361.6m봉에 설치되어 있는 전망대에 도착합니다.

전망대에서 바라본 응봉산쪽 풍경

361.6m봉에 있는 준.희님 산패와 울진금강송생태숲 현위치 안내판

361.6m봉의 이정목.직진으로 가면 구수곡 자연휴양림으로 내려가게 되는데..

쇠치지맥은 왔던길로 되돌아 내려가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갑니다.

361.6m전망대에서 되돌아 내려와 안부를 지나고..

潭陽田公 묘지를 지나며 오르막 등로를 갑니다.

미끈한 자태를 뽐내는 금강소나무숲을 지나고...

11:26   해발 345m의 무명봉을 지납니다.

345m봉에서 임도에 닿기 전까지는 등로는 희미하고 잡목이 많습니다.

11:29   무명봉 345m봉에서 잡목을 헤치고 약3분정도 내려오면 임도에 닿고...

좌측의 울진금강소안내판과 사각의 평상 사이의 등로로 쇠치지맥을 이어갑니다.

임도에서 내려가면 고개 안부에 닿고...

고개 안부를 지나면 633.9m봉까지 길게 오르막등로가 이어집니다.

633.9m봉으로 오르는 등로

633.9m봉으로 오르는 등로의 나무들도 단풍이 들기 시작하네요

12:05   평상이 있는 임도에서 약35분을 올라오면 633.9m봉에 닿습니다.

초반이지만 힘들게 오르면 준.희님 산패가 산객을 반기고,

쇠치지맥은 좌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633.9m봉을 지나 좌측으로 휘어지며 완만하게 능선을 내려갑니다.

나무가 우거져있어 조망은 별로였는데... 633.9m봉을 지나는 우측으로

응봉산 분기봉에서 갈래쳐 응봉산으로 향하는 능선의 단풍든 예쁜풍경이 보이네

오랜세월동안 많은 풍파를 겪은듯한 거목의 금강송을 지나고

12:16   폐헬기장에 삼각점과 산패가 있는 670.2m봉에 닿습니다.

670.2m봉삼각점(죽변421/재설2004)

670.2m의 삼각점봉을 지나면 고사목이 있는 무명능선을 만나고...

금강송 나무 사이로 건너편으로 정상부만 보이는 응봉산쪽 풍경

완만하게 고도를 올리며 능선을 지납니다.

12:28   681.7m봉을 우회하는 등로가 좌측 사면으로 보이는데..

우회등로를 가지 않고 직진으로 오르면

쇠치지맥 681.7m  신산경표 산패가 붙어 있는 봉에 닿습니다.

681.7m봉에 오른후에는 급좌측으로 휘어져 급경사를 내려가게 됩니다.

681.7m봉에서 내려가는 급경사 내리막 등로는 작은 돌멩이들이 깔려 있어

많이 미끄럽고, 사고 가능성이 많은 곳입니다.

681.7m봉을 내려와 안부를 지나면 금강송이 자라고 있는 급경사 오르막 등로가 이어지고...

급경사 등로를 오르면서 우측의 응봉산쪽 풍경을 봅니다.

암릉이 있는 능선 좌측 사면을 오르고...

해발 670m의 능선삼거리에 도착합니다.

좌측은 구수곡자연휴양림으로 가는 길이고, 직진의 능선을 오르면683.6m봉이고

능선사면으로는 683.6m봉을 우회하는 등로가 있습니다.

능선을 올라 683.6m봉으로 향합니다.

683.6m봉으로 오르는 등로...등로는 희미하고, 험하네요

12:52   683.6m봉에 오릅니다.

산패도 안보이고...괜히 올랐다 싶기도 하네요

683.6m봉을 지난후에는 904.7m(응봉산갈림봉)까지 오르막 등로를 오르게 됩니다.

암봉이 우측으로 보이는 좌측 사면을 지나고..

904m봉 오르는 등로 우측의 소나무가지 사이로 응봉산 정상부가 보이네요

암릉을 오르고...

13:21   예전에는 헬기장이 있었던듯한 흔적이 보이고

삼각점이 있는 904.7m의 응봉산 갈림봉에 오릅니다.

이곳에서 동으로 쇠치봉(328.9m 鼎峙峰)을 지나 울진읍 읍남리의 남대천 하구에서

그 맥을 다하는 도상거리 35.4km인 산줄기가 쇠치지맥이고

불과해서 지맥의 이름을 갖지 못하고 [낙동안일왕울진]응봉단맥이라 부르고 있다.

904.7m삼각점(장성462/재설2004)

904.7m봉에 있는 등산 이정표

904.7m봉 아래에 있는 구수곡 자연휴양림 등산로 안내판

904.7m봉(응봉산갈림봉)을 칠반목이라고도  부르는것 같다.

904.7m봉을 지나면 쇠치지맥은 좌측으로 휘어져 고도를 낮추며 내려갑니다.

13:35   해발 860.6m봉을 지나고..

860.6m봉에서 고도를 안부까지 낮췄다가 다시 급경사를 오르고..

13:42   무명봉 854.6m봉을 오릅니다.

854.6m봉에서 고도를 낮추며 내려가면 현위치 번호 응봉 4-7을 만나고,

응봉4-7 현위치 표지목이 있는 곳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오릅니다.

잡목이 많고, 등로 희미한 능선을 오릅니다.

오르막 등로 좌측으로 멀리 응봉산이 보이네요..

응봉산은 강원도 삼척시와 경북 봉화군및 울진군에 걸쳐있는 해발999.7m의 산으로

산이 깊어 계곡이 두곳이나 되고,  지명은 매와 닮은 산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응봉산에서 가장 각광받는 코스는 용소골 계속산행으로 계곡이 14km나 이어지며

수많은 폭포와 깊은 소들이 산재해 있어 많은 등산인들에게 모험적인 산행지로 알려져 있다.

울진군 북면 석호항쪽 방향의 풍경도 보이고.

13:55   해발 895m봉에 오르면, 글씨가 보이지 않는 표지판이 있고,

쇠치지맥은 이곳에서 급 우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895m봉에서 내려가면 소광리 갈림길 표지판이 있는 안부에 닿고,

쇠치지맥은 진입금지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응봉산 정상 500m는 잘못된듯...5,000m라야 맞는것 같네요

소광리 갈림길 안부를 지나면 잎을 다 떨구어버린 철쭉나무 우거진 경사의 능선을 오르고..

14:03   고사목이 있는 해발 920m봉에 오릅니다.

고사목이 있는 봉에서 조금더 오르면 쇠치지맥 936.5m 맨발님의 산패가

붙어 있는봉에 오르고, 936.5m봉에서는

급 우측으로 휘어져 쇠치지맥 분기점으로 가야 합니다.

14:10   쇠치지맥 분기점에 도착합니다.

굵은 참나무에 준.희님의 쇠치지맥분기점 산패가 붙어 있고...

마주보고 있는 굵은 소나무에는 백두사랑산악회 쇠치지맥 분기점 산패가 보이네요

쇠치지맥 분기점에서 급우측으로 휘어져 가야 합니다.(독도주의)

쇠치지맥 분기점에서 우측으로 휘어진 마루금은 대밭목재까지 내리막등로입니다.

등로에는 이미 떨어진 낙엽이 쌓여 있고...

아직 남아 있는 나무잎은 고운빛깔의 단풍든 예쁜 풍경을 보이네요

아프리카 돼지열병 모니터링 장비가 있는 곳을 지나고...

고사목이 많이 보이는 능선을 내려갑니다...

금강소나무 고사목 관찰지역 표지판을 지나고..

키작은 산죽이 있는 능선을 잠시 올랐다가 내려갑니다.

14:23   키작은 산죽능선을 내려가면 대밭목재 임도에 닿고,

대밭목재는 강원도 삼척시 가곡면 풍곡리와 경북 울진군 금강송면 소광리를

이어주는 고갯마루로 대나무와 관련된 지명인듯하다.

임도에 내려선후 좌측의 임도를 따라 산림생태관리센타 방향으로 갑니다.

활엽수들이 곱게 단풍들어 있는 비포장 임도를 따라 내려갑니다.

14:31  새로운 임도 개설로 임도 사거리가 생긴곳을 지나 직진으로 내려갑니다.

단풍이 예쁘게 들어 있는 비포장 임도를 계속해서 내려갑니다.

후곡천이 흘러 내리다가 작은 폭포를 만들어 놓은 곳도 지나고...

소광리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안내판이 있는 곳을 지나 내려갑니다.

솔바람정원을 지나고..

15:01   산림생태관리쎈타앞을 지납니다.

15:13   금강송캠핑장앞을 지납니다.

이곳에는 넓은 공터가 있어 버스도 회차할수 있는 곳이라

이곳쯤에 버스가 기다리고 있을줄 알았는데..

버스가 보이지 않아 계속 도로를 따라 내려갑니다.

도로를 걷는게 지겨워 지네요..그래도 어딘가에 차량이 있는 곳까지 가야 하기에...

지루함을 잊고자 아름다운 단풍든 풍경을 보면서 걷습니다.

917번 도로를 따라 계속해서 내려갑니다.

아름다운 계곡과 단풍이 없었다면 더 많이 지루했을것 같네요

울진금강소나무숲길 안내판이 보이고... 그 뒤로 초소가 있네요

이곳에서 대형버스는 출입을 못하게 막는다고 합니다.

울진금강소나무 숲길 안내판이 있는 곳에서 도로를 따라 약100m정도에

넓은 주차장이 보이네요...금강소나무 숲길 제4주차장 표지판이 있습니다.

15:37   금강소나무숲길 제4구간 주차장에서 쇠치지맥 첫구간 역산행을 종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