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정맥상 지맥/쇠치지맥(2021완)

by 山頂 2021. 11. 5.

♧ 산행일시 : 2021.11.04. 목, 날씨 : 맑음

산행참여 : 뉴마포산악회

산 행 지 : 경북 울진군 북면 , 죽변면

산행구간 : 상당고개-×248.8m-×355.4m(산불감시초소)-쇠치봉(▲329.1m)-

×229.3m-×220.8m-소야동버스정류장-×200.3m-▲201.2m-

×97.4m-917번도로(후정4리)

산행거리 : 17.73km

산행시간 : 4시간44분(10:54~15:39)

쇠치지맥2구간(상당고개-×355.4m-쇠치봉-후정4리/917번도로)산행기록

쇠치지맥2구간(상당고개-×355.4m-쇠치봉-후정4리/917번도로)트랙

쇠치2구간(상당고개-쇠치봉-후정4리917번도로)산정.gpx
0.30MB

쇠치지맥2구간(상당고개-×355.4m-쇠치봉-917번도로)주요지점 이동시간

※ 10:55 경북 울진군 북면 상당리 상당고개 산행시작

11:03 ×248.8m(좌틀)

11:16 ×295m

11:27 265m/우틀

11:41 ×355.4m(산불감시초소/급우틀)

11:57 쇠치봉(▲329.1m)

12:07 ×282m

12:27 ×229.3m

12:36 ×215m

12:45 ×195m

12:52 임도삼거리(우틀)

13:15 ×220.8m(우틀)

13:32 소야동버스정류장

14:48 ×132.3m

15:14 일도(주)앞 도로/좌측산길

15:24 ×97.4m

15:39 경북 울진군 죽변면 후정4리/917번도로 산행종료

쇠치지맥2구간(상당고개-×355.4m-쇠치봉-917번도로)산행지도

쇠치지맥2-1
쇠치지맥2-2

10월중순부터 시작했던 한약재 외국수출 작업이 11월3일에 끝났다.

평소에는 하지 않고, 봄가을에 한번씩 하는 일이라 힘도 들고 심적으로도

부담이 되기는 했지만..용돈을 만들어 쓸수 있는 일이니 좋기는 했다.

쇠치지맥의 두번째 구간은 울진군 북면 상당리 상당고개 마루에서 시작하여

355.4m의 산불감시초소봉, 쇠치지맥의 주산인 쇠치봉, 229.3m봉, 220.8m봉

200.3m봉, ▲201.2m봉, 97.2m봉을 끝으로 임도로 내려선후 917번도로가 지나는

울진군 죽변면 후정4리까지 약17.7km의 마루금이 이어지는 산행인데

쇠치지맥중에 유일하게 이름을 같고 있는 쇠치봉을 지나지만,

산행중간 중간에 잡목이 많고, 도깨비풀이 온몸에 붙어 마치 고슴도치의

행색으로 산행을 마치게 되었는데...

그나마 가을 끝자락이라 무성했던 잡목과 풀이 많이 사그라들어 다행이였다.

10:55 산행들머리인 울진군 북면 상당리의 상당고개까지의 접속은 영동고속도로

강릉톨게이트를 나와서 7번국도를 이용하여 울진군 북면 부구리 덕구교차로에서

917번도로를 타고 덕구온천 입구를 지나 상당고개마루에 도착하게 되었다.

상당고개 고갯마루를 넘어가면 구수곡자연휴양림을 만나게 되는데..

쇠치지맥 산행은 상당고갯마루의 좌측 산길로 오르며 시작합니다.

해발175m정도 되는 상당고개에서 고도를 높이며

등로변의 나무들이 단풍든 풍경을 보며 오릅니다.

11:03   상당고개에서 약8분정도 급경사 등로를 오르면 248.6m봉에 닿습니다.

이곳에서 쇠치지맥은 급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가게 되는데...

무심코 지나다 보면 길이 잘나있는 우측으로 내려가게 되니 독도 주의 지점이다.

248.6m봉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내린 마루금은 완만하게 능선을 지나고...

입산금지 표지판이 붙어 있는 능선 좌측 사면의 넓은 등로를 따라 진행합니다.

송이 지킴이 움막이 있는 공터를 좌측으로 보며 지나고...

소나무가 우거진 급경사 등로를 오릅니다.

11:15    해발 295m의 무명봉에 오르고...

295m봉을 내려가면서 등로는 우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소나무숲이 우거진 등로라 솔잎이 떨어져 있어 푹신합니다.

산행하기에 알맞은 기온에, 등로까지 좋으니 힘도 안들고 걷기도 편하네요

295m봉에서 등로를 내려가는 우측편으로 올라야할 355.4m봉(산불감시초소봉)이

좌측으로 가깝게 보이는데...지맥능선은 우측으로 휘어졌다가 좌측으로 가네요

295m봉에서 안부로 내려갔던 등로가 바위가 있는 급경사 암릉길을 오르고...

11:27   산불감시초소봉 닿기전에 265m의 무명봉에 오르게 되는데...

산불초소봉으로 오르기전에 265m봉에서 다시 안부로 내려갑니다.

굵은 소나무가 있는 295m봉과 355.4m봉 사이의 안부에 내려서고...

안부를 지나면 마루금은 좌측으로 휘어져 산불초소봉까지 계속오릅니다.

355.4m의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봉을 오르는 소나무 우거진 오르막 능선

오르막능선 중간에 암릉지대를 좌측으로 우회하여 오르고..

355.4m봉 오르기 직전에 2층의 산불감시초소와 무인산불감시카메라가 보이네요

11:41   355.4m의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봉에 오릅니다.

오늘 산행중에 제일 높은 봉우리로 사방으로 조망이 좋네요

쇠치봉(329.1m)이 나즈막하게 보이고, 조망이 별로이니..

차라리 이곳이 쇠치지맥의 주봉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산불감시초소봉에서 바라본 응봉산(999.7m)쪽 풍경...

산불감시초소봉에서 바라본 울진군 북면 부구리와 동해바다 풍경

산불감시초소봉에서 바라본 헬기장봉과, 우측의 쇠치봉(329.1m)풍경

335.4m봉에 급우측으로 휘어져 암릉을 지나 가파르게 내려갑니다.

산불감시초소봉에서 우측으로 휘어지는 등로는 희미하여 찾기가 애매하네요

11:52     355.4m봉에서 급경사를 내려와 안부를 지나고

다시 급경사 등로를 올라서면 넓은 헬기장에 도착합니다.

헬기장에 싸리나무가 자라고 있는것을 보면 최근에는 사용하지 않는듯..

헬기장에서 우측으로 휘어져 완만하게 고도를 높이며 오릅니다.

11:57   쇠치지맥 산패가 붙어 있고, 삼각점이 있는 쇠치봉(▲329.1m)에 오릅니다.

이곳 쇠치봉의 위치는 경북 울진군 북면 사계리와 상당리에 속해 있는 봉우리로

가마솥의 발 같이 분수령이 3개가 있으므로 "쇠치봉"이라 하였다고 한다.

옛날 마을 전체가 물에 잠기는 대홍수가 있었는데 쇠치봉 정상부만 소한마리가

앉을수 있을 만큼 물 위로 솟아 있었다는 전설도 있는 봉으로

또한 뾰족하고 높다고 하여 시치봉, 정치봉(鼎峙峰)으로도 일컬어지는데

쇠치봉 아래에 물맛이 좋은 샘이 있어 선질꾼들이 돌을 괴어 놓고 밥을 해먹고

가기도 하였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 한다. 쇠치봉 서쪽에는 구수곡자연휴양림이 있고

남쪽은 남대천이 흐르고 있으며, 북쪽은 덕구계곡이 있는 산과 계곡이 적절하게

조화되어 있는 명산이나...산정상에서의 조망은 없어 아쉽기도 하다.

쇠치봉 정상부 풍경과 삼각점

쇠치봉(329.1m)삼각점

쇠치봉 정상에 뉴마포산악회 시그널을 달고 계신 김용지 회장님

뉴마포산악회 회장님

쇠치봉에서

12:07   쇠치봉을 갔다가는 다시 약60m정도 되돌아 나온후

쇠치지맥은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갔다가 해발282m 무명봉에 닿고,

이곳에서 급좌측으로 휘어져 내려야 합니다.(독도주의)

좌측으로 휘어져 암릉의 능선을 지나고...

입산금지 현수막이 붙어 있는 소나무 능선을 내려갑니다.

좌측으로 송이지킴이 움막이 보이는 곳을 지나고..

송이 움막 우측으로 보이는 묘지를 지나서 지맥능선은 우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완만하게 능선을 오르내리며 소나무 숲길을 걷습니다.

능선의 좌측 사면으로 이어지는 등로를 따르고...

넓은 등로를 만나 편안하게 산행을 이어갑니다.

넓은 등로가 좌측 사면으로 휘어져 가는 곳에서 직진의 산길로 오릅니다.

잔디가 거의 없는 묘지를 지나 오르고...

오르막 능선 우측으로 쌍묘가 있는 곳을 지나고...

12:27  지도상 해발고도 표시된 229.3m봉에 오릅니다.

여영님의 쇠치지맥 229.3m 산패가 있고, 지맥은 급좌측으로 휘어지는데...

등로도 희미하고 길찾기가 애매한 구간으로 독도에 주의해야 합니다.

229.3m봉에서 잡목을 헤치고 내려가 안부에 닿고,..

안부를 지나서 무명봉을 오르는 등로에도 잡목이 많네요

12:34   잡목의 능선을 오르면 205m무명봉에 닿고..

쇠치지맥은 우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소나무 아래에 작은 가시나무들이 있는 능선을 오릅니다.

철조망이 쳐진 곳을 지나 오르고...

12:36    215m의 무명봉을 지납니다.

215m봉에서 철조망을 넘어 내려오면 잡목우거진 능선의 시작인데....

그나마 가을의 끝이라 나무잎도 떨어지고, 풀도 말라 있어 다행이네요

그래도 쉽지 않게 잡목숲길을 오르내리며 진행합니다.

12:45   해발 195m의 무명봉을 지나며... 우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잡목도 많고, 희미한 등로를 헤치며 진행합니다.

억새와 두릅나무가 혼재해있는 안부를 지나고...

고사목이 있는 곳을 지나  처사 영양남공 묘지쪽으로 오릅니다.

묘지에 올라서면 잡목지대가 끝나고...

묘지와 연결되는 넓은 임도를 만나 임도 따라 갑니다.

12:52   임도와 임도가 만나는 임도삼거리에 닿고,

그늘에서 잠시 쉬었다가 우측의 임도 따라 진행합니다.

넓은 임도가 한참을 이어집니다.

울진군 북면 소곡리의 종겨터골 마을이 우측으로 보이는 곳을 지나고...

계속해서 넓은 임도를 따라 진행합니다.

CCTV카메라 설치와 철망울타리가 쳐져 있고, 철문이 보이는 곳에 닿습니다.

철문 안쪽으로 들어가야 되는데...철문이 열려 있네요

철문안으로 들어가 넓은 임도수준의 산길을 오르면 파란색의 물탱크2개가 있는 곳을 지나고..

계속해서 소나무 숲길을 오릅니다.

13:15    맨발님의 산패가 붙어 있는 220.8m봉에 오르고....

쇠치지맥은 220.8m봉에서 급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가야 합니다.

220.8m봉에서 내려가는 등로...우측으로는 철망울타리가 보입니다.

220.8m봉에서 내려와 열려 있는 철문을 나오고...

좌측으로 임도 따라 진행하여 내려갑니다.

13:29    2차선 차도가 지나는 "박금소야로"를 만나고...

좌측으로 박금소야로를 따라 걷습니다.

2차선 차도의 "박금소야로"를 따라 좌측으로 약3분쯤 진행하면 버스정류장에 닿고

이곳에서 차도를 버리고, 우측의 포장된 소야3길을 따라 진행합니다.

포장된 소야3길을 따르다가 작은 고갯마루에서 좌측의 전봇대 있는 능선으로 오릅니다.

능선에 오르면 잡목이 많은 산길과 산죽이 있는 곳을 지나고

등로도 희미하고, 잡목이 우거진 능선을 내려옵니다.

13:39     컨테이너를 쌓아서 만든 민가에 내려서고...

민가우측의 농로를 따라 가다가 좌측의 벌통이 많이 있는 뒤쪽의 산길로 들어섭니다.

잠시후 오르막 능선을 만나고,....

굵은 소나무들이 능선을 점령하고 있어 걷기 편할것 같지만

나무아래쪽에는 키작은 잡목들이 발길을 더디게 합니다.

13:47    묘지 뒤쪽 나무에 쇠치지맥 200.3m 아름다운 강산님의 산패가 붙어 있네요

새마포 산악회 부회장님으로 계시는 아름다운 강산님의 시그널은 많이 보았지만

산패를 보기는 처음이네요...산패를 보니 요즘 뵙지 못한 아름다운 강산님을 뵌듯 합니다.

200.3m봉 정상부에 있는 묘

200.3m봉을 지나서 완만하게 좋은 등로를 내려가고...

200.3m봉에서 3분정도 진행하면 만나는 삼거리에서 우측 등로로 진행합니다.

잡목지대를 지나고...

14:04   무명봉 175m봉을 지나며 좌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잡목이 많치만 뚜렷하고 넓은 등로를 만나서 완만하게 오르막을 오릅니다.

지맥에서 약150m정도 떨어져 있는 201.2m삼각점봉으로 향합니다.

14:15   깨진 산패가 붙어 있는 ▲201.2m봉에 닿습니다.

풀과 낙엽에 덮혀있는 201.2m삼각점

14:22   삼각점봉에서 되돌아 내려와 지맥길에 복귀하고

약7분정도 진행하여 능선을 오르면 잡목이 우거진

해발 195m의 무명봉에 닿습니다.

14:35    잡목의 능선을 헤치며 약165m의 무명봉을 오르고...

165m봉에서 잡목을 헤치며 우측으로 내려오면

넓은 수레길 수준의 임도를 만나고.. 잠시 편안한 산길을 걷습니다.

14:41   국가지점번호가 붙어 있는 송전탑을 지나고...

임도를 따라 걷다가 송전탑(NO14)을 또 하나 지납니다.

14:48   계속해서 넓은 임도를 따라 편하게 진행합니다.

14:48   임도 우측 나무에 쇠치지맥 130.9m 춘천곰님의 산패가 붙어 있는 곳에 닿는데...

지도상에는 132.3m로 표시되어 있는 곳입니다.

130.9m봉을 지나서 계속해서 임도 따라 진행하고...

14:53    임도를 벗어나 좌측으로 완만하게 올라서면

잡목이 우거진 145m의 무명봉에 닿고 좌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145m무명봉을 내려가면 넓은 임도에 닿고,

임도 따라 좌측으로 진행하여 묘지대를 지나며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15:02   임도 따라 내려가면 좌측으로 넓은 풀숲의 개활지를 만나고....

풀이 우거진 개활지 좌측의 능선이 쇠치지맥으로 이곳에서 임도를 버리고

좌측의 풀이 우거진 곳을 뚫고 진행을 하게 됩니다.

좌측능선아래에는 파란그물망 울타리가 보이고..풀숲우거진 곳을 걷다보니

온몸에 도깨비풀이 다닥다닥 붙어 있어 마치 고슴도치 같은 행색이네요

15:05 풀숲을 뚫고 나오면 잔디같이 키작은 파란풀이 자라고 있는

넓은 임도길을 만나고..이후 잠시 편하게 등로를 걷습니다.

다시 좌측 산길로 들어서 컨테이너가 있는 곳을 지나고...

풀이 우거진 무명능선을 지나서 도로와 만나는 곳에 닿습니다.

넓은 도로 우측에 일도(주)건물이 보이고...

쇠치지맥은 하얀색화물차가 있는 곳에서 좌측 산길로 들어서야 합니다.

도로에서 좌측 산길로 들어서 잡목의 등로를 오르고...

묘지를 지나서 좋치않은 등로를 따라 산길을 오르내립니다.

15:24   오늘 산행의 마지막 봉우리 지도상 해발고도 표시된 97.4m봉에 오릅니다.

97.4m봉을 내려서면 묘지가 보이고..

묘지 앞쪽으로 마을길이 보이는 곳으로 내려갑니다.

마을길 삼거리에서 후정4리 917번 도로까지 가는 방법은

좌측의 빨간 표지판이 있는 곳과, 직진의 도로를 따라가도 되는데....

트랙은 좌측의 빨간표지판쪽으로 되어 있어 그리로 향합니다.

도로를 따라 약13분정도 내려오면 917번도로 사거리에 닿고....

직진방향의 마을길은 다음구간에 산행들머리가 되고,

좌측의 후정4리 버스정류장앞에서 산행을 종료하게 됩니다.

15:39    917번도로의 후정4리 버스정류장앞에서 쇠치지맥2구간 산행을 마칩니다.

후정4리 버스정류장

후정리는 울진군 죽변면에 속하는 법정리로서 행정구역 개편전의 이름인

후당동과 매정동에서 '후(後)' 자와 '정(亭)' 자를 따 '후정(後亭)'이 되었다

후정4리 버스정류장에 붙어 있는 울진군 농어촌버스 시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