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정맥상 지맥/금장지맥(2021완)

금장지맥3구간(신흥리/상이울-7번국도-133.2m-151.1m-144.6m-망양정-망양정해수욕장)

by 山頂 2021. 11. 8.

♧ 산행일시 : 2021.11.07. 일, 날씨 : 맑음

산행참여 : 좋은사람들

산 행 지 : 경북 울진군 매화면, 근남면

산행구간 : 신흥리/상이울- 7번국도 - ×133.2m - ×151.1m - ×135.4m - ×144.6m - ×76.4m

×59.7m - 망양정 - 왕피천/동해합수점(망양정해수욕장)

산행거리 : 17.46km

산행시간 : 4시간32분(10:56~15:28)

♧ 금장지맥3구간(신흥리-7번국도-135.4m-왕피천/동해 합수점)산행기록

♧ 금장지맥3구간(신흥리-7번국도-135.4m-왕피천/동해 합수점)트랙

금장3구간(신흥리-왕피천동해 합수점)산정.gpx
0.29MB

금장지맥3구간(신흥리-7번국도-135.4m-왕피천/동해 합수점)주요지점 이동시간

※ 10:56 경북 울진군 매화면 신흥리 상이울버스종점 산행시작

11:28 신흥1리(느티나무)

11:51 백옥동고개

12:04 7번국도(중앙분리대)

12:22 ×170m(좌틀)

12:27 임도삼거리

12:37 ×133.2m(좌틀)

12:48 ×150m(좌툴)

13:04 ×135.4m(좌틀)

13:17 ×105m(좌틀)

13:31 ×112.5m(좌측)

13:51 안테나봉(×125m)

13:53 군부대철조망

14:04 ×135m(우틀)

14:07 ×144.6m(좌틀)

14:28 도로삼거리(좌측마을길)

14:38 ×76.4m

15:00 ×59.7m

15:04 울숲펜션 입구(산길진입)

15:16 해맞이교

15:23 망양정

15:28 왕피천/동해 합수점(망양정해수욕장)산행종료

왕피천이 동해에 합수되는 풍경

♧ 금장지맥3구간(신흥리-7번국도-135.4m-왕피천/동해 합수점)산행지도

금장3-1
금장3-2
금장3-3

산행메모

겨울로 들어선다는 절기상의 立冬 이다.

지금 한창인 초목의 울긋불긋 했던 단풍도 잎을 떨구고 겨울을 준비할테고

사람들도 추운 겨울을 잘 지낼 채비를 하며 또 한해를 마감할테지...

겨울로 가는 길목이지만 오늘은 기온도 푸근하고 산행하기 좋을듯 하다.

금장지맥 3구간은 경북 울진군 매화면 신흥2리 상이울에서 시작하여 잡목이 많은

나즈막한 산들을 오르내리며 진행하여 울진군 근남면 산포리 망양정해수욕장 앞에서

왕피천이 동해로 합수되는 광경을 보며 금장지맥을 졸업하게 되는 산행으로,

산행거리가 약17.5km로 길기는 하지만 많이 낮아진 산능선과 임도를 걷게 되는 곳이

몇군데 있어 산행시간은 5시간 내외에서 끝낼수 있는 구간이다.

10:56   경북 울진군 매화면 신흥2리 상이울 마을의 버스정류장이 있는 삼거리에서

신흥1리 방향으로 가는 임도를 따라 금장지맥 3번째 구간 산행을 시작합니다.

신흥2리에서 신흥1리쪽으로 가는 임도를 따라 산행을 시작합니다.

차량이 다닐만큼 넓은 임도를 따라 산구비를 구불 구불 오르내립니다.

임도 좌측으로 지난구간에 지나왔던 현종산풍력발전기가 보이는 곳을 지나고..

11:19   굵은 소나무 한그루가 임도 우측에 서 있는 142.9m봉을 지납니다.

11:28   142.9m봉을 지나서도 계속해서 임도 따라 진행을 하면

신흥1리의 임도와 차도가 만나는 사거리에 도착하고

차도를 따라 신흥1리를 지나 백옥동 고개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신흥1리의 임도와 차도가 만나는 사거리에 있는 거목의 느티나무

넓은 2차선의 차도인 '신흥길'을 따라 올라가면 신흥1리 '대잠' 버스정류장을 지나고...

조금더 오르면 고갯마루의 '신흥1리' 버스정류장을 지나 계속해서 '신흥길'을 내려갑니다.

11:35   신흥리와 기흥리의 경계지점인 도로사거리에 닿고

사거리 좌측에 있는 묘지쪽에서 산길로 올라가야 합니다.

경북 울진군 매화면 신흥리와 기양리의 경계를 짓는 사거리 좌측의

도로옹벽을 올라 묘지쪽으로 산길에 들어섭니다.

11:40    산위에 오르면 굵은 소나무가 있는 무명봉에 닿고,

급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가 묘지 있는 곳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묘지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무명능선에 오르고..우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무명능선에서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오면 백옥동 고개에 닿게 됩니다.

11:51   2차선 차도가 지나는 '백옥동'고개

지맥은 차도를 건너 좌측 산으로 오르는데...잡목이 많고,

무명능선을 내려서면 7번국도에 닿게 되고, 차도를 무단횡단해야한다.

따라서 차도를 따라 우측으로 우회하여 7번국도를 지하통로로 통과하고

7번국도 통과후 만나는 임도를 따라 산행하기를 추천합니다.

백옥동고개에서 차도를 따라 우회하지 않고 잡목이 많은 무명능선을 오릅니다.

11:57   약130m의 무명봉에 오르고..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내려가는 등로에 잡목이 많고, 7번국도에 내려서려면 가파른 절개지를 만납니다.

7번국도에 내려서면 높은 중앙분리대가 설치되어 있고, 횡단보도도 보이지 않습니다.

도로를 건넌후 건너편 산으로 지맥이 이어지기에 차량이 뜸한틈을 이용하여

무단으로 7번 국도를 통과합니다....(이래서 백옥동고개에서 도로따라 우회하기를 권장합니다)

7번국도를 넘어 산길에 들어서면 등로도 없는 잡목지대를 뚫고 능선을 지나고...

잡목우거진 능선을 내려오면 넓은 임도를 만나서 임도 따라 진행합니다.

* 백옥동 고개에서 도로따라 우측으로 진행하여 7번국도 지하통로를 통과하고

지하통로를 나오면 만나는 임도가 이곳 입니다.

12:11   임도 삼거리에서 우측 산위로 오르는 임도를 따라 오릅니다.

잠시 희미한 등로와 고사목이 가로막는 비탈을 오르고...

다시 넓은 임도를 만나는데...풀이 우거져 있고, 특히 도깨비풀이 많습니다.

이곳을 지나는데...온 몸에 도깨비풀이 붙어 몸을 마구 찔러대네요

임도 좌측으로 보이는 울진군 근남면 구산리에 있는 남수산(437m) 풍경

옛날부터 명산이라 하여 기우제를 지낸 산이다.

임진왜란 때 일본의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조선을 정복하기 위해 현소(玄蘇)라는

일본 고승을 밀파하여 산자수려한 명산의 정기를 쇠진시키기 위하여

남수산 상봉에 쇠말뚝을 박았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며,

근년에 군사시설이 정상에 설치될 때 이 쇠말뚝을 뽑았다고 하고

또 조선 명종 때 남사고(南師古)가 어릴 때 이 산에서 공부했다고 한다.

산 이름은 산 전체 여러곳 돌구멍에서 아지랑이 운기가 올라와 아지랑이 남(嵐)

산굴 수(峀)를 붙쳐 남수산이라 하였다고 한다.

소나무가 우거진 임도에서는 풀도 없고, 편하게 임도를 따라 걷습니다.

12:22    앞쪽으로 약170m봉이 보이는데....

오르지 않고, 임도따라 좌측으로 진행합니다.

임도는 금장지맥의 능선과 함께 갑니다.

12:27    임도 삼거리를 만나고...우측 임도를 따라 진행합니다.

임도를 따라 황장소나무가 있는 능선을 지나고...

12:32    임도가 우측으로 휘어지는 곳에서 좌측 능선으로 올라서고

능선을 따라 133.2m봉으로 향합니다.

12:37    잡목이 많은 능선을 올라서면 굵은소나무가 있는

지도상 해발고도 표시된 133.2m봉에 닿습니다.

133.2m봉에서 소나무가 부러져 있는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12:46   굵은 소나무와 잡목이 혼재해 있는 무명봉 135m봉에 닿고,

이곳에서 급 우측으로 휘어져 고도를 올리며 갑니다.

12:48   시그널이 붙어 있는 약150m봉에서 직진으로 오르지 않고,

급 좌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직진으로 더 오르면 151.1m봉입니다.

150m봉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가면 잡목이 많은 능선을 지나고...

금장지맥을 종주하시는 산님들 힘힘힘 내세요! 희.준님의 격려판을 지나고...

13:04   지도상 해발고도 표시된 135.4m봉에 오릅니다.

135.4m봉을 지나면 급좌측으로 휘어져 고사목이 있는 곳을 지나 내려가고..

잡목과 소나무가 혼재해 있는 완만한 능선을 지납니다.

13:13   잡목이 우거진 능선을 좌,우로 휘어져 진행하여 내려오면

넓은 임도를 만나게 되고,...지맥은 직진의 능선을 오릅니다.

임도에서 가파르게 약4분을 오르면 105m정도의 무명봉에 닿고

13:18     약105m의 무명봉 풍경...이곳에서 급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13:20   105m의 무명봉에서 약2분쯤 내려오면 만나는 임도..

임도 따라서 지맥을 이어갑니다.

좌측의 금장지맥 마루금과 함께 가는 임도를 따라 진행합니다.

13:27  임도 절개지가 있는 곳에서 임도를 버리고, 우측 산으로 올라 112.5m봉으로 향합니다.

임도에서 산길로 들어서면 잡목이 많치만 잠시후 능선에 닿고,

좌측으로 올라가면 112.5m봉에 닿게 됩니다.

13:31   지도상 해발고도 표시된 112.5m봉에 오르고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좋은 등로를 만나 산길을 내려가고...

13:37   임도를 만납니다. 임도를 건너 산길로 오르고..

13:41   잡목이 많은 105m의 무명봉 능선을 지납니다...

잡목과 망개넝쿨이 온몸에 상처를 만들고 있어 어렵게 지납니다.

13:45    마루금이 급 우측으로 휘어져 갑니다.(독도주의)

내려가는 등로에도 잡목이 발걸음을 더디게 하네요

13:47   임도에 내려섭니다. 앞쪽으로 보이는 묘지가 있는 곳으로 오르고...

13:51   군용인듯한 안테나가 있는 약125m의 무명봉에 오릅니다.

안테나봉에서 약간 좌측으로 휘어져 진행하고..

13:53   군부대 철망울타리를 만납니다.

이곳에서 철망울타리 안쪽으로 들어가 진행을 하기도 하는데..

철망울타리 밖으로 진행을 하며 힘들게 지납니다.

군부대 철망울타리를 따라 진행하는데..잡목과 가시나무등이 얽혀있어

약10여분을 진행하는데... 많이 힘든 구간이였습니다.

군부대 철망울타리를 벗어나면 소나무 숲길을 오르고..

14:04    해발 약135m봉 직전에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독도주의)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가는 등로에도 잡목이 많고..등로는 희미합니다.

14:07   안부를 지나오르면 지도상 해발고도 표시된 144.6m봉에 닿습니다.

뉴마포에서 지맥산행을 함께하는 기차산꾼님의 시그널이 보여 많이 반가웠네요

144.6m봉을 지나면 무명능선을 좌측으로 갔다가

우측으로 휘어져 가기를 반복한다.

우측으로 휘어져 잡목우거진 능선을 지나고...

늘씬한 소나무가 빼곡히 줄지어 자라고 있는 능선을 지나고

능선좌측으로 7번국도와 동해바다가 나무 사이로 보이기 시작하네요

멀지 않은 곳에서 곧 망양정을 만나게 될것 같습니다.

능선에서 고도를 낮추며 안부로 내려갑니다.

14:21   임도를 만나고...임도를 건너 다시 산길로 오르고...

14:28    무명봉을 올랐다가 다시 넓은 포장도로에 내려섭니다.

포장도로 우측으로 약10m에 또 삼거리가  보이고..

우측 도로 삼거리에서 좌측 민가쪽으로 들어갑니다.

포장도로를 따라 민가를 지나고...

엄나무가 심어져 있는 밭을 통과하여 밭 끝에서 우측 산으로 오릅니다.

14:35    엄나무밭을 지나 능선을 오르면 해발 70m의 무명봉에 오르고...

70m무명봉을 지나는 능선에서도 동해쪽 풍경이 나무사이로 보이기 시작합니다.

14:38    지도상 고도표시된 해발 76.4m봉에 오르고...

14:48   무명능선을 오르내리다가  세멘트포장 임도에 내려섭니다.

임도를 건너 다시 산길로 오르고..

안부로 내려와 넓은 수레길 정도의 임도를 따르고..

담양전씨 묘지뒤의 59.7m봉으로 향합니다.

15:00   지도상 해발고도 표시된 59.7m봉에 오르고...

59.7m봉에서 잡목을 헤치고 좌측으로 내려가면 민가를 통과하게 되는데

길이 아닌곳을 왔다고 핀잔을 주네요

민가로 진입하기 직전에 직진의 절개지로 내려가 도로에 닿고,

좌측은 울숲펜션이고, 우측으로 도로를 따라 내려갑니다.

15:04   도로를 따라 내려오면 '울숲펜션' 표지판이 있는 곳에 닿고..

울숲펜션 안내판 뒤쪽의 산길로 진입합니다.

15:08   울숲펜션 입구에서 산길을 약4분정도 오르면 약42m의 무명봉에 오르고...

잡목을 헤치고 희미한 등로를 따라 폐가가 있는 입구로 내려갑니다.

폐가로 들어가는 임도에 내려서고...

폐가로 들어가 폐가를 통과하여 뒤쪽 능선으로 오릅니다.

폐가 뒤를 오르면 철망울타리가 터진곳을 만나고..

철망울타리를 넘어 좌측으로 진행합니다.

15:16    해맞이교를 만나고...해맞이교위를 통과합니다.

해맞이교 아래를 지나는 917번 도로와 왕피천대교 풍경

해맞이교를 지나서 조금더 가면 울진왕피천 케이블카 탑승하는곳에 닿습니다.

해맞이공원 안내도

관동8경이야기길을 따라 망양정으로 향합니다.

관동8경 이야기길 풍경

관동8경 이야기길에는 안내판과 1경~8경까지의 안내글판이 설치되어 있네요

관동8경의 1경 청간정

관동8경의 2경 경포대

관동8경의 3경 삼일포

관동8경의 4경 죽서루

관동8경의 5경 낙산사

관동8경의 7경  총석정

관동8경의 8경 월송정

8경까지의 안내판글을 지나면 앞쪽으로 망양정이 보입니다.

경북 울진군 근남면 산포리 716-2에 위치해 있는 관동8경중의 하나인

망양정은 넓은 동해를 바라보며 산정상에 날을 듯 앉아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고 있다

원래는 현종산 기슭에 있던 것을 조선 철종11년(1860년)에 지금의 위치로 이건하였다.

특히 숙종은 관동팔경중 망양정 경치가 최고라하여 '관동제일루'란 현판을 하사 하였으며

망양정의 절경을 읊은 유명한 시와 글로는 '숙종'과 '정조'의 "어제시", 정철의 "관동별곡"등이 있으며

그림으로는 '정선'의 "백납병", "관동명승첩"에 있는 "망양정도"가 유명하다.

망양정에 오르면 금장지맥의 끝지점인 왕피천이 동해에 합수하는 풍경과

짙푸른 동해바다가 끝없이 펼쳐지는 모습이 장관이다.

망양정에서 바라본 동해바다 풍경

망양정해수욕장과 왕피천이 동해바다와 합수하는 곳의 풍경

왕피천이 동해로 합수되는 풍경

왕피천이 동해로 흘러드는 풍경

15:28   망양정해수욕장 입구에서 금장지맥 마지막 구간 산행을 종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