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정맥상 지맥/금장지맥(2021완)

금장지맥2구간(길마교-죽전재-▲365.4m-▲494.3m-▲432.6m-신흥리/상이울)

by 山頂 2021. 11. 2.

♧ 산행일시 : 2021.10.31. 일, 날씨 : 맑음

산행참여 : 좋은사람들

산 행 지 : 경북 울진군 매화면

산행구간 : 길마교-죽전재(이평고개)-▲365.4m-▲494.3m-▲432.6m-신흥리/상이울

산행거리 : 15.03km

산행시간 : 4시간15분(11:22~15:37)

♧ 금장지맥2구간(길마교-죽전재(이평고개)-▲494.3m-▲432.6m-상이울)산행기록

♧ 금장지맥2구간(길마교-죽전재-▲494.3m-상이울)트랙

금장2(길마교-죽전재-494.4m-신흥리상이울)산정.gpx
0.25MB

금장지맥2구간(길마교-죽전재-▲365.4m-▲494.3m-▲432.6m-상이울)주요지점 이동시간

※ 11:22 경북 울진군 매화면 길곡리 "길마교" 산행시작

11:36 죽전재

11:55 ×422.2m

12:01 ×385m

12:09 ×356.1m

12:15 ▲365.4m

12:37 ×325m(급우틀)

12:49 ×331.7m

12:55 ×325m(좌측)

13:01 움막터

13:04 ×345m/소나무봉

13:16 ×415m(우틀)

13:23 ×421.8m

13:36 ▲494.4m

13:46 ×425m(좌틀)

14:11 안부

14:28 ×365m

14:42 임도

14:57 ▲432.6m

15:37 경북 울진군 매화면 신흥리 상이울버스종점 산행종료

♧ 금장지맥2구간(길마교-죽전재-▲494.3m-▲432.6m-상이울)산행지도

금장지맥2구간
금장2-1구간
금장2-2구간

산행메모

지난10월17일에 금장지맥1구간 산행전인 10월14일에 목요산행으로

영축지맥 산행을 다녀왔는데...함께 산행했던 산우중 1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되었다는 통보를 받았고, 나역시 감염 여부가 궁굼하여 부평역앞 광장에 마련된

코로나19선별 검사소에서 검사를 받았는데 다행히 음성 판정으로 나왔다.

검사결과가 음성으로 나왔으나 코로나19 확진자의 접촉자이니 또 다른 감염자가

나와서는 안되기에..아쉽지만 부득이하게 금장지맥 첫구간 산행을 포기 할수 밖에 없었고..

그리고 코로나19검사후 2주가 지난, 오늘 금장지맥2구간 산행에 참석을 했다.

금장지맥 2구간은 69번도로가 지나는 울진군 매화면 길곡리 길마교를 출발하여

이평고개(죽전재), ▲494.3m, ▲432.6m,를 지나 울진군 매화면 신흥리 상이울까지 약13.5km의

산행으로 산이름이 붙은 곳은 하나도 없는 무명봉과 능선을 오르내리게 된다.

11:22 서울 동작구 이수역앞에서 06:50분에 출발한 버스가 산행들머리인

경북 울진군 매화면 길곡리 "길마교" 앞에 도착하고 다리를 건너

금장지맥 두번째 구간 산행을 시작 합니다.

길마교를 건너면 넓은 임도 따라 진행하여 임도 차단기가 있는곳을 지나고...

고도를 높이며 구불거리는 비포장 임도를 오릅니다.

11:36   이평고개(죽전재) 삼거리에 도착합니다.

직진으로 임도 따라가도 되지만,

좌측의 산으로 오르는 곳으로 진행합니다.

좌측으로 5분정도 진행하면 직진으로 진행한 임도를 다시 만나게 되고...

넓은 임도따라 진행하여 앞쪽으로 보이는  잘룩한 곳에서

임도를 버리고 산길로 올라 422.2m봉으로 향하게 됩니다.

11:47   넓은 임도를 버리고 좌측 산길로 들어서 가파르게 오릅니다.

11:55   지도상 해발고도 표시된 422.2m봉에 닿습니다.

봉우리 정상은 굵은 소나무가 자리하고 있고,

그 밑에 흰색페인트로 사각형을 그려 놓은것이 보이네요

12:01    422.2m봉에서 약간 고도를 낮췄다가 잠시 오르면

해발 385m의 무명봉에 닿게 되는데, 독도에 주의해야 할지점이다.

트랙은 우측으로 휘어져 좋은 등로를 내려가게 되는데...

385m봉에서는 직진으로 내려가야 합니다.

385m봉을 지나면 잡목이 많은 능선을 고도를 낮추며 내려가고

12:09   해발 356.1m봉에 닿게 되고..

이곳에서 지맥은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가는데.....

좌측으로 약6분정도 진행하여 365.4m 삼각점봉을 다녀 옵니다.

12:15    삼각점과 산패가 붙어 있는 365.4m봉 풍경

365.4m삼각점/글씨가 마모되어 있어 확인불가

365.4m삼각점봉을 다녀와 356.1m봉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가고..

능선 사면으로 난 등로를 따라 진행합니다.

굵은 소나무 2그루가 사이좋게 서 있는 무명봉을 지나고...

황장목이 자라고 있는 능선을 완만하게 지납니다.

12:37   325m의 무명봉을 지나고...

이곳에서는 급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가야 합니다.(독도주의)

12:39   325m봉에서 약2분정도 내려오면 안부에 닿고

안부에서 다시 오르막 등로를 오르고...

굵은 소나무가 있는 무명봉을 지나고...

곱게 단풍들어 가는 숲길에 미끈한 소나무가 우거진 능선을 완만하게 오릅니다.

12:49   지도상 해발고도 표시된 331.7m봉에 오릅니다.

굵은 소나무가 있고, 먼저 이곳을 산행한 산우들의 시그널이 많이 보이네요

12:55   능선 사면으로 우회하는 등로가 보이는데..

직진으로 오르니 무명봉 325m봉에 닿습니다.

산우들이 잘 오르지 않는 봉우리인듯...등로가 희미합니다.

325m봉에 오른후에는 급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독도주의)

13:01     325m무명봉에서 내려와 조금 진행하면 예전에 움막이 있던 곳을 지나고..

움막터를 지나면 오르막 등로가 이어지고...

13:04    굵은 소나무 한그루가 있는 345m봉에 오릅니다.

소나무 뒤쪽으로 가야할 금장지맥 능선이 보이네요.

345m의 멋진 소나무가 있는 봉을 지난후

꾸준히 고도를 높이며 오르는길에 희.준님의 격려판을 지나고..

계속 고도를 높이며 소나무와 참나무가 우거진 숲길을 오릅니다.

13:16   415m 무명봉에 오르고...등로는 우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굵은 소나무와 바위들이 듬성 등성 보이는 급경사 등로를 오르고..

오르막 능선 좌측 나무사이로 보이는 울진군 매화면 대령산 풍경

커다란 소나무와 바위가 어우러져 있는 무명봉을 지나고..

13:23   지도상 해발고도 표시된  421.8m봉에 오릅니다.

421.8m봉에서 계속해서 고도를 높이며 494.4m 삼각점봉으로 향합니다.

고사목이 있는곳을 지나 오르고...

13:36   지맥에서 약100m,정도 떨어져 있는 494.4m삼각점봉에 오릅니다.

금장지맥 494.3m 희.준님 산패

494.3m삼각점(305재설)

494.4m삼각점봉에서 지맥능선에 복귀하고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고도를 낮추며 완만하게 진행하고

13:46   잘 생긴 굵은 소나무가 자리하고 있는 해발 425m의 무명봉에 오르고,

금장지맥은 급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내리막 등로 우측으로 현종산 풍력발전기가 보이기 시작하네요

13:52   안부에 닿고,...

안부에서 직진의 능선을 오르지 말고,

안부의 우측 사면으로 이어지는 등로를 따라 갑니다.

예쁘게 단풍든 나무가 있는 넓은 등로를 지나고..

능선 사면으로 이어지는 등로를 따라 진행합니다.

황장목이 자라고 있는 능선을 지나고...

14:11   안부를 지납니다.

안부를 지나면 소나무 우거진 능선을 오르고...

14:13   무명봉 315m봉에 오르고....

급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가게 됩니다.

315m봉에서 앞쪽으로 풍력발전기가 보이는 432.6m

이어지는 금장지맥 마루금 풍경

315m봉에서 소나무숲길로 내려갔다가

앞쪽으로 보이는 반쪽은 벌목되어 있는 365m봉으로 향합니다.

365m봉으로 오르면서 바라본 풍력발전기와 432m삼각점봉

14:28    고사목이 있는 365m봉에 오릅니다.

고사목뒤로 오똑한 432m삼각점봉과 주변의 풍력발전기

365m봉에서 급우측으로 휘어져 작은소나무가 우거진 등로를 내려갑니다.

키작은 소나무가 우거진 안부에서 바라본

올라가야할 금장지맥 능선 풍경....

능선의 사면을 따라 경사의 등로를 오릅니다.

능선 사면을 지나는 좌측편으로 보이는 풍력발전기와 그뒤로 대령산(652.4m) 풍경

14:42    풍력발전기가 설치되어 있는 곳에 도착합니다.

풍력발전기를 설치하면서 만들어진 도로를 따라 ▲432m봉으로 향합니다.

도로를 따라 432.6m봉으로 오르는 풍경...

이곳의 풍력발전기는 울진 현종산 풍력발전소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432.6m 삼각점봉으로 향하면서

432.6m삼각점봉으로 향하면서

사진 중앙의 우뚝솟은 봉이 432.6m 삼각점봉인데...

직진으로 오르지 못하고...우측 송전탑 있는 곳에서 올라야 합니다.

현종산쪽 풍경...

현종산(416.7m)은 경북 울진군 기성면 망양리와 원남면 덕신리에 걸쳐 있는 산으로

하늘에서 비가 내리려 할 때에는 큰 종이 울리는 듯한 소리가 난다고 하는 까닭에

종이 매달린 산이라는 뜻으로 이렇게 이름 지었다"라는 기록이 있다.

현재 근남면 산포리에 있는 관동팔경의 하나인 망양정이 1858년(철종9) 이전되기 전까지

이산의 남쪽 기슭에 있었다. 산일대에 동해안 쪽으로 방송을 송출하는 방송사들의 송신소가

설치되어 있으며, 한때는 금강소나무가 울창하게 군락을 이루었으나 2007년 산불로

산림 30ha가 전소하기도 했다.

432.6m봉 직전에 만나는 현종산 풍력발전소 풍경

현종산 풍력발전소는 SK D&D(주)가 사업비 약 1729억원을 들여

총 53.4MW규모의 풍력발전기 15기(3.6MW×14기, 3.0MW×1)를 건설하였고

2019년3월말 상업운전을 시작했다고 한다.

432.6m삼각점봉은 옹벽이 가로 막고 있어 직진으로 오르지 못하고

우측의 송전탑이 있는 곳에서 올라야 합니다.

14:57   송전철탑에서 좌측으로 잡목을 헤치고 올라서면

잡목에 둘러 쌓여 있는 432.6m삼각점봉에 닿고

조망은 할수 없고...삼각점과 산패만 확인합니다.

432.6m삼각점(423재설/78.6 건설부)

432.6m삼각점봉에서

432.6m삼각점봉을 다녀온후에 송전철탑 있는곳에서 조망이 좋네요

풍력발전기 뒤쪽의 좌측은 울진 마린CC 조성중이고...

우측으로 보이는 울진군 매화면 오산리 오산항쪽 풍경

432.6m삼각점봉 아래의 송전철탑이 있는 곳에서

432.6m삼각점봉 아래의 송전철탑이 있는 곳에서

432.6m삼각점봉에서 내려와 도로따라 진행하면

울진현종산 풍력발전소 표지석을 지나고...앞쪽 직진방향으로 지맥이 이어지나

좌측의 도로를 따라 진행해야 합니다.

풍력발전기를 설치하면서 산을 절개한곳에 옹벽이 높게 설치되어 있어

도로에 내려설수가 없습니다.

도로를 따라 현종산 방향으로 내려가면서 우측으로 보이는 옹벽모습...

지맥 마루금은 앞쪽의 송전철탑있는 방향으로 휘어져 가야합니다.

도로좌측의 송전철탑 아래의 희미한 임도를 따라 진행합니다.

송전철탑 아래를 지난후 만나는 잡목우거진 등로

송전철탑봉 아래의 사면을 잡목을 헤치며 진행하고..

절개지 사면을 내려가 신흥리로 향하는 임도에 닿습니다.

임도 우측이 금장지맥 능선이지만, 능선은 등로도 희미하고,

잡목이 우거져 있어 능선으로 진행하지 않고 임도를 따라 신흥리로 향합니다.

경북 울진군 매화면 신흥리 상이울로 향하는 임도변에도 단풍이 절정이네요

경북 울진군 매화면 신흥2리 버스정류장앞 삼거리에 도착합니다.

15:37    신흥2리 버스정류장이 있는 삼거리에서 금장지맥 2구간 산행을 종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