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북기맥상 지맥/고산지맥(2021완)

고산지맥2구간(솔담요양병원-118.3m-고산봉우회-고대봉-삼봉산-장승배기재)

by 山頂 2021. 2. 22.

고산지맥2구간(솔담요양병원-118.3m-고산봉우회-고대봉-국수봉-삼봉산-장승배기재)

♧ 산행일시 : 2021.02.21. 일, 날씨 : 맑음

산행참여 : 2명(산정,입산)

♧ 대중교통

- 갈때 : 05:14 중동역전철06:25 센트럴씨티 당진행(7,000원)

08:10 당진터미날 출발 621번버스 탑승

08:35 덕동(솔담요양병원)정류장 도착 산행시작

- 올때 : 13:50 장승배기재(삼봉3리)버스정류장 130번 당진터미날행 탑승

14:30 당진터미날도착

14:30 당진터미날 출발 부천(소풍)터미날행 버스 탑승

16:30 부천(소풍터미날)도착

* 당진터미날 부천(소풍터미날)행 14:30, 17:10,

산행거리 : 16.4km

산행시간 : 5시간12분(08:35~13:47)

산행 구간 주요지점 이동시간

08:35 충남 당진시 고대면 진관리 덕동(솔담요양병원)정류장 산행시작

08:46 ×96.6m→08:58 ×88m

09:06 ×65m→09:12 ×95m→09:21 구로2길

09:27 ×105m봉→09:34 큰산(×111.7m)→09:46 ×95m

09:49 당진시 고대면 구로1길→09:57 장살미산(×118.3m)

10:06 당진시 고대면 온동로→10:11 과거지뢰지대

10:26 고산봉(×149.7m)우회→10:29 큰배재

10:35 고대봉(▲125.1m)→10:48 급좌틀

10:52 고대면 온동1길

11:00 ×85m11:06 임도11:08 이동통신시설물

11:14 탑골재(당진포1리아취/석장승2개)→11:18 ×75m

11:23 ×80m11:30 성충재길(세멘트 마을도로)

11:44 성산2리 마을회관앞→11:53 대나무와 파란그물망 울타리

12:00 ×75m12:19 ×75m(급좌틀)→12:36 효자교차로

12:43 석문교차로→12:50 세원교차로(좌측도로)

12:56 국수봉(▲58m)→13:01 삼봉산로 마을길

13:14 삼봉교회앞→13:31 삼봉산(65.8m)

13:47 장승배기재(615번도로/삼봉3리 정류장)산행종료

산행구간 : 솔담요양병원-118.3m-고산봉-고대봉-국수봉-삼봉산-장승배기재

산행거리 : 16.4km

산행시간 : 5시간12분(08:35~13:47)

♧ 산행트랙 : 고산지맥2구간(솔담요양병원-장승배기재)

고산2(솔담요양병원-장승배기재)산정.gpx
0.09MB

'♧ 고산지맥2구간 산행기록 (솔담요양병원-장승배기재)

♧ 고산지맥2구간 등산지도(솔담요양병원-장승배기재)

고산지맥 2번째 구간은 당진터미날에서 08:10분에 출발하는 621번 버스를 타고

당진시 고대면 진관리 덕동버스정류장에서 내려 고갯마루에 있는 솔담요양병원 방향으로

진행하여 큰산, 118.3m봉, 고산봉우회, 고대봉, 삼봉산을 지나서 당진시 석문면 삼봉3리의

615번 도로가 지나는 장승배기재까지 약16.5km의 산행을 하려고 한다.

당진터미날을 출발하는 621번 버스 시간에 맞추려고 이른 새벽에 첫 고속버스를 탔고

무사히 산행들머리인 덕동버스정류장에 내려서 산행 준비후에 산행을 시작한다.

어제 까지만 해도 갑자기 몰려왔던 이른봄의 매서운 한파였는데...

오늘은 영상의 기온을 되찾아 산행하기에 아주 좋은 날씨다.

당진터미날 13번 승차홈에서 덕동(솔담요양병원)가는 버스(620,621,622,623)시간표↓

08:35 당진시 고대면 진관리 덕동(솔담요양병원)버스정류장에서 산행을 시작한다.

정류장에서 내려 언덕위에 있는 솔담요양병원으로 향합니다.↓

솔담요양병원 입구에서 병원안으로 들어서서 병원차가 서있는

병원주차장의 절개지를 따라 잡목이 많은 병원뒤의 산을 오르게 된다. ↓

솔담요양병원 절개지위의 잡목지대...

지금도 잡목으로 진행이 어려운데...여름철에는 정말 힘들것 같다.↓

잡목을 헤치고 오르면 무명봉에 닿고..앞쪽으로 간벌지대가 보입니다.

간벌을 하고 묘목을 심어놓은 간벌지를 오른후 우측으로 가게 됩니다.↓

08:46  간벌을 하고 묘목을 심어 놓은 곳을 지나 오르면 96.6m봉에 닿고,

무명봉 우측으로 진행하다가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96.6m봉에서 내려가면 밭을 만나고, 건너편으로 보이는 묘지가 있는 능선으로 오릅니다.↓

08:58  소나무가 많은 88m봉에 닿습니다.↓

88m봉에서 좌측으로 휘어지면서 내려오면 포장도로가 지나는 안부에 닿고

직진 방향의 세멘트 임도를 따라 산행을 이어갑니다.↓

09:06  임도를 올라서면 소나무가 있는 65m봉에 닿고, 좌측 안부로 내려서게 됩니다.↓

안부에 내려서면 간벌을 하고 조림을 해놓은 조림지를 만나고

나무가 있는 곳과 간벌지 사이 조림지의 비탈길을 가파르게 오릅니다.↓

09:12   조림지를 지나 산위에 오르면 95m봉에 닿게 되고..

95m봉을 지나며 등로는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95m봉에서 내려가는 등로는 잡목도 없고, 잠시지만 편하게 내려갑니다.↓

좋은 등로는 좌측으로 휘어져 가고 지맥은 능선을 따라 잡목을 헤치며 내려갑니다.↓

09:21 세멘트 포장도로에  내려서고, 우측으로 진행하다가 좌측 비포장 농로로 진행합니다.↓

포장도로에서 좌측 농로로 들어서면 보이는 나무를 심어놓은 조림지로 올라서고

조림지 상단에서 지맥은 우측으로 휘어져 오르게 됩니다.↓

조림지를 지나면 소나무 숲길을 오르고↓

09:27  소나무숲길을 올라 105m봉을 지납니다.↓

105m봉에서 잠시 내려갔다가 다시 오르고..↓

09:34   해발 111.7m의 봉에 닿는데...산이름이 "큰산" 입니다.↓

09:46 큰산에서 내려가면서 좌측으로 휘어져 다시 등로를 잠시 오르면

파란그물망 울타리가 보이는 약95m봉에 닿습니다.

그물망 울타리를 따라 잡목을 헤치며 계속 내려갑니다.↓

09:49 그물망 울타리가 지나는 95m봉에서 약3분쯤 내려오면 만나는 포장도로

이포장도로는 당진시 고대면 옥현리의 마을길 이고...

도로를 건너 절개지위로 올라서 118.3m봉으로 오르게 됩니다.↓

118.3m봉을 오르면서 우측으로 보이는 "고산봉(149.7m)"

충남 당진시 고대면 장항리에 있는 산으로 평야 지대에 비해서 높이 솟아 있어

고산(高山)이라 불렀으며, 옛 고산에 봉수가 있어서 봉화산이라고 부른다

고산봉은 고산지맥의 주봉인데도...군부대가 주둔하고 있어 오르지 못합니다.

118.3m봉을 지난후 고산봉 아래의 철망을 따라 군부대 우측에서 좌측으로

진행하여 우회하게 됩니다.↓

구로1길 절개지를 올라 묘지부근에서 고산봉을 조망후에 잡목을 헤치고 오릅니다.↓

09:58   장살미산(118.3m)에 닿습니다.↓

장살미산의 나무사이로 보이는 고산봉 풍경↓

10:06   장살미산에서 내려오면 2차선 차도가 지나는 "온동로"에 내려서고.

온동로를 따라 고갯마루를 넘어서면 당진포 3리 마을 입구에 닿게 됩니다.↓

온동로 2차선 도로위를 가로 질러 설치한 당진포3리 마을 표지↓

고갯마루 좌측으로 오르는 임도를 약10m정도 따르다가 좌측의

산길로 올라서 고산봉으로 향합니다.↓

10:11  산길에 들어서 잡목을 헤치고 오르면 "과거지뢰지대" 표찰이

매달려 있는 철조망을 만나게 됩니다.

고산봉에 있는 군부대에서 철조망을 쳐놓은것으로 보이며

지맥은 더이상 오르지 못하고 철조망을 따라 좌측으로 진행하여

고산봉(149.7m)을 완전히 우회하게 됩니다.↓

지뢰지대 표찰이 붙어 있는 철조망을 따라 좌측으로 산비탈을 오르내리며 진행합니다.↓

10:29  고산봉을 완전히 우회하여 내려서면 폐군초소가 있는 안부에 닿는데...

이곳을 큰배재 라고 부르는 곳으로,

좌측은 고대면 당진포리와 우측은 고대면 장항리를 연결하는 고갯마루 입니다↓

큰배재 안부에서 가파르게 능선을 오릅니다..등로는 희미하고 잡목이 많네요↓

10:35  삼각점이 있는 고대봉(▲125.1m)에 올라섭니다.↓

고대봉 삼각점(당진21)↓

지맥 등로에서 약 10m정도 우측에 있는 고대봉 정상부 풍경↓

고대봉 삼각점을 확인하고, 되돌아 지맥능선에 닿고 소나무숲길을 내려갑니다.↓

10:52   세멘트 포장도로가 지나는 절개지 안부로 내려서고,

세멘트 포장도로는 온동1길로 좌측은 고대면 당진포리이고, 우측은 고대면 장항리이다.

온동1길 세멘트 포장도로를 건너 산으로 오릅니다.↓

산길에 올라서면 파란철책 울타리가 감싸고 있는 큰 물통을 지나고..↓

산을 깍아서 전원주택지를 만들어 놓은듯한 곳의 좌측 절개면을 오릅니다.↓

11:00  택지조성지를 지나오르면 해발 85m봉에 닿고, 급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85m봉에서 조망되는 대한전선 당진케이블공장쪽 풍경↓

11:06   95m봉에서 내려가면 우측에 터파기를 하는 공사장이 보이는 임도에 닿습니다.↓

11:08   공사장을 보며 임도를 따라 오르면 통신신설물이 있는 곳을 지나고↓

11:14  탑골재를 지나는 2차선 도로에 내려서고, 우측으로 갑니다.↓

2차선 도로와 당진포1리로 들어가는 도로가 분기하는 탑골재 삼거리 풍경

탑골재 좌측은 고대면 당진포리이고, 우측은 고대면 장항리 입니다.

고산지맥은 우측의 석장승이 있는 뒤의 산으로 오르게 됩니다.↓

석장승 뒤의 산길에 들어서 등로는 희미하고 잡목이 많은 산길을 오르면

입산금지 표지가 붙어있는 해발 75m봉에 닿고,

나즈막한 무명봉들을 오르내리며 지맥 마루금을 걷습니다.↓

밭둑을 지나기도 하고↓

11:30    당진시 고대면 당진포리의 마을길 성출재길에 닿습니다.

이곳부터는 성출재길을 따라 성산리까지 걷게 됩니다.↓

성출재길을 따라 언덕을 넘어가고...↓

시온교회가 있는 성산2리에 들어섭니다.↓

11:44  성산2리 마을회관앞을 지나고..↓

성산2리 마을 표지석이 있는 사거리에서 좌측으로 진행하고↓

성산2리 표지석에서 좌측으로 약20m진행하면 만나는 삼거리에서 우측의 마을길을 오릅니다.↓

예쁘게 지어진 민가좌측옆을 지나고...↓

마을을 벗어나서 비포장 도로를 따라 끝까지 진행하고

좌측으로 보이는 산으로 오르게 됩니다.↓

임도가 끝나면 밭을 만나고, 밭뒤로는 파란철망울타리와 파란그물망이 보입니다.

파란그물망을 넘어 대나무 숲길을 지나 산으로 올라야 합니다.

야생동물이 밭에 내려오는것을 막기 위해 쳐 놓은

그물망을 넘어서면 대나무 밭을 지나 오르고...↓

12:00   해발75m의 무명봉에 닿습니다.↓

75m봉에서 내려가면 만나는 산책로의 이정목에서

많은 주민이 이용하는 좌측의 산책로(순환)를 따라 지맥마루금을 이어갑니다.↓

산책로 우측으로 보이는 석문면의 아파트들↓

석문면의 주민들이 많이 애용한 산책로를 따라 능선을 오르내리며 지맥능선을 걷습니다.↓

12:19  75m봉에 닿고, 급좌측으로 내려갑니다.↓

75m의 무명봉을 내려서면 세멘트포장도로를 만나고

세멘트 포장도로 우측에 직진으로 오르는 임도를 따라 오릅니다.↓

포장도로에서 비포장 도로를 따라 소나무 숲길을 오르고..↓

넓은 임도가 좁아진 등로로 바뀌고 완만하게 능선을 오르내립니다.↓

간벌지역을 지나고↓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산길에서 내려가면 615번 도로가 지나는 좌측의 세멘트 포장도로를 따라 걷습니다.↓

615번 도로의 효자교차로에서 좌측의 2차선 구도로를 따라 진행합니다.

성산3리 표지석이 있는 곳과 직진의 버스정류장을 지나고..↓

12:43 석문교차로를 지납니다...이후 세원교차로 까지 615번도로를 따라 걷습니다.↓

615번도로를 따라 세원교차로로 가는 도로 풍경↓

12:50  당진시 석문면 통정리의 세원교차로에 도착하고...

세원교차로에서 좌측의 삼봉리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삼봉1리 마을회관앞에서 회관건물 우측의 임도를 따라 58m봉으로 오릅니다.↓

삼봉1리 마을회관옆의 임도로 진입하여 58m 삼각점봉으로 오릅니다.↓

12:56  삼각점이 있는 국수봉(▲58m)에 닿습니다.↓

국수봉58m봉 삼각점(당진403/2007복구)↓

58m봉에서 내려가는 등로는 희미합니다.

잡목을 헤치고 내려가 밭을 지나 마을길에 닿게 됩니다.↓

국수봉에서 내려가 삼봉리 마을길을 따라 걷습니다.↓

삼봉교회앞을 지나고...↓

삼봉교회를 지나 마을길이 38번도로 밑을 지나기 직전에 우측 산으로 오릅니다.↓

산길로 들어서 올라가면 억새밭을 지나고..

잡목과 소나무가 빼곡한 희미한 등로를 오릅니다.↓

13:31   고산지맥 삼봉산(66m)에 오릅니다.

충남 당진군 석문면 삼봉리에 있는 산으로 상삼봉, 하삼봉,대삼봉의

세봉우리로 되어 있어 붙은 지명이라고 합니다.↓

삼봉산에서 지맥 마루금은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과수원 뒤쪽의 임도를 따라 진행하고↓

가족묘지가 있는 아래를 지나고...↓

민가의 철조망 울타리와 로프가 매어져 있는 잡목지대를 지나고..↓

당진꽃 식물원앞을 지나는 615번 도로에 내려섭니다.↓

615번 도로 좌측으로  장승이 서  있는 모습과 당산나무가 보입니다↓

장승에는 "살기좋은 석문"  "장승배기래유"↓

13:47  장승배기의 삼봉3리 버스정류장에서 고산지맥2번째 산행을 종료합니다.↓

삼봉3리 버스 정류장에서 당진터미날로 가는 버스 시간표↓

버스시간에 맞춘것 처럼 산행이 버스도착 시간 3분전에 끝나서

기다림 없이 13:50분에 삼봉3리를 지나는 버스를 탔고 14:30분에 당진터미날에 도착합니다.

당진터미날 출발 14:30분 부천소풍터미날행 버스가 1분정도 늦게 출발하게 되어

운좋게 고속버스를 타고 귀가할수 있어고, 고산지맥 2구간 산행일정을 잘 마무리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