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북기맥상 지맥/고산지맥(2021완)

고산지맥1구간(원당저수지-분기점-은봉산-봉화산-승황산-솔담요양병원)산행

by 山頂 2021. 2. 10.

♧ 산행일시 : 2021.02.09. 화, 날씨 : 맑음

산행참여 : 2명(산정,입산)

♧ 교통편 : 대중교통 이용

- 갈때 : 06:25 중동역전철07:50 남부터미날 서산시 운산행(8,600원)

09:40 운산렌트카로 안국사지(7,000원)

*  운산렌트카 전화 : 041-663-3769/010-5409-2697 - 운산 택시 없음

- 올때 : 16:15 솔담요양병원앞(덕동)정류장 621번 버스탑승

16:40 당진터미날도착→식사(제육덮밥)

17:10 당진터미날에서 부천행시외(우등)버스(9,800원)

20:00 부천소풍터미날도착

* 솔담요양병원(덕동)정류장→당진터미날 버스시간표

(오후) ---- 14:15, 16:15, 18:15, 19:20

산행구간 : 원당저수지-분기점-은봉산-봉화산-승황산-솔담요양병원

산행거리 : 16.71km

산행시간 : 6시간03분(09:50~15:54)

산행 구간 주요지점 이동시간

09:50 충남 당진시 정미면 수당리 원당저수지앞 산행시작

10:01 안국사→10:06 안국지→10:26 구은봉산(282.3m)

10:33 고산지맥분기점→10:37 임도사거리

10:50 은봉산(300.9m)→10:56  황소고개안부→11:07 봉화대

11:18 안부→11:22 봉화산(▲206.9m)→11:28 ×195m

11:35 갈티고개→11:40 士冠亭→11:49 갈티길(2차선도로)

12:03 갈골로(차도)12:12 송전탑(59번)

12:21 독골고개(2차선차도)12:38 ×156.8m

12:44 송전탑(NO7)

12:50 ×115m13:08 ×110m13:16 돌데미고개(포장도로)

13:28 임도→13:36 ×105m13:42 ×116.3m

13:52 ×115m→14:02 발대기재(2차선차도)

14:23 ×156.6m→14:34 채석장절개지→14:47 채석장절개지끝봉

14:51 성황당고개→14:59 ×155.7m→15:05 송전탑(NO18)

15:13 승황산(×137.3m)→15:24 ×156.8m

15:26(쉼터)→15:36 성촌길(마을길)→15:41 ×65m

15:45 ×70m15:54 649번도로(솔담요양병원)산행종료

♧ 고산지맥1구간(원당저수지-분기점-649번도로/솔담병원)산행트랙

고산1(원당저수지-분기점-솔담요양병원)산정.gpx
0.10MB

♧ 고산지맥1구간 산행기록 (원당저수지-분기점-649번도로/솔담병원)

♧ 고산지맥1구간 등산지도(원당저수지-분기점-649번도로/솔담병원)

고산1-1
고산1-2
고산1-3

산행메모

이번주 부터는 금북기맥에서 분기하는 고산지맥을 산행 하려고 한다.

고산지맥(高山枝脈)은 錦北正脈의 舊 銀峰山(282m) 서쪽 0.4km 떨어진 무명봉에서 분기해
銀峰山(305m), 峰火山(205.9m), 독골고개, 돌데미고개, 승황산(137m), 큰산(112m),

高山峰(153.8m), 막고개, 국수봉(△57m), 삼봉산(66m), 장승백이재, 石門山(80m)을 지나

대호방조제 石門角에서 그 맥을 다하는 도상거리 약 38.6km에 달하는 산줄기이다.

고산지맥은 3구간으로 나누어 산행을 하려고 계획을 세웠다.

첫번째 구간은 안국사지가 있는 곳에서 시작하여 구은봉산을 거쳐 분기점에 오른후

은봉산, 봉화산, 승황산을 거쳐 649번도로(솔담요양병원)까지 약17km를 하고,

두번째 구간은 649번도로-고산봉-국수봉-장승배기재 까지 약 17km

세번째 구간은 장승배기재-석문봉-석문각 까지 약 10km로 구간을 나누었다.

오늘 그 첫번째 구간 산행의 들머리로 가기위해 입산님과 함께 남부터미날에서

07:50분에 출발하는 서산시 만리포로 가는 첫버스에 올라 운산정류장에서 내렸다.

충남 서산시 운산면 용장리 운곡삼거리 운산시외버스정류장에 내려서 산행들머리인

당진시 정미면 수당리의 안국사지는 승용차로 약10여분 달리면 닿게 되는데...

차에서 내린곳은 안국사지전인 "원당저수지"앞이다..약600m를 더가야 안국사지인데..

초행길이라 위치를 잘 모르는 우린 그냥 그곳이 안국사지앞인줄....ㅋㅋ

내린곳에서 산행채비를 하고 약5분쯤 걸어오르니 안국사지 앞에 닿게 되었다.

09:50   원당저수지를 지나 당진시 정미면 수당리 마을을 지나 안국사지로 오르며 산행을 시작한다.↓

안국사지에 당도하니 "석조여래삼존입상"이 제일먼저 눈에 들어온다.

고려시대의 불상으로 무릎 아랫부분이 매몰되어 있었으나 2004년 충청남도

역사문화원의 발굴조사를 통해 불상의 발과 대좌가 확인되었다.

중앙의 본존불상은 머리와 신체가 하나의 돌로 만들어진 대형 석불입상이다.

머리위에는 화불이 장식된 보관을 착용하고 있으며, 보관위에 방형의 보개가 있다.

본존불상의 이마에는 백호가 있는데 백호 위에 또 다른 원형의 구멍이 있는 점이

특이하다. 상호는 상호는 턱 부분에 약간 살이 올라 있으며, 눈.코.잎등이 중앙에 몰려있다.

귀는 어깨까지 길게 흘러 내렸고 목은 짧으며 삼도는 없다.

우협시 보살상은 머리에 인동당초문 형태의 초문이 장식된 비교적 높은 보관을 썼고

이마에는 백호가 있으며, 이마와 보관사이에는 반원형의 머리카락이 촘촘히 새겨져 있다.

좌협시 보살상은 머리 부분이 파손되어 있다. 좌협시 보살상의 복부에는 리본 형태의 띠

매듭이 새겨져 있다. 당진 안국사지 석조여래삼존입상은 보물제100호로 지정되어 있다.↓

안국사지 "매향암각"

불상 후면에 있는 매향암각은 배 같이 생겨서 "배바위", 고래모양이라 하여 "고래바위"

또는 배틀에 딸리 북모양이라 하여 "북바위" 등으로 불린다.

바위에는 매향의식(埋香儀式)을 치른 내용을 담은 명문이 새겨져 있다.

매향은 향나무를 땅에 묻는 민간 불교의식으로 향나무를 통해 소원을 비는 자와

미륵불이 연결되길 바라는 신앙의 한 형태이다.

매향암각은 도지정 기념물 제163호다.↓

안국사지 석탑은 높이3m, 받침돌은 단층으로 구성되었다.

자연석처럼 보이는 2장의 길고 큰 돌이 땅 위에 있다. 이돌은 하대석으로 보이는데

윗면에는 굄이 형식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면석 역시 자연석처럼 보이는 1장의 돌로

모서리 기둥이나 가운데 기둥을 표시하지는 않았다. 덮개돌은 2장의 돌로 이루어 졌는데

쇠시리인 부연이 있고 윗면에는 굄이 있지만 그 표현은 매우 형식적이다.

탑신부는 몸돌과 지붕돌을 각각 하나의 돌로 쌓았는데, 현재 1층 몸돌과 1~4층의

지붕돌만 남아 있다. 석탑은 보물제101호로 지정되어 있다.↓

10:01  안국사지를 지나면 이정목을 만나는데...

우측 임도로 오르면 은봉산과 봉화산 중간의 황소고개에 닿게 된다.

지맥 분기점으로 가기위해서는 좌측 임도를 올라야 한다.↓

좌측임도를 따라 올라  "안국지"로 향한다.↓

안국지 풍경...저수지 뒤의 오뚝한 봉우리가 구은봉산이다.

저수지 둑을 지나 산으로 오르게 된다.↓

안국지에서 내려다본 산행 시작지점의 원당저수지 풍경↓

저수지 끝에서 산길로 오르면 곧이어 임도를 만난다.↓

임도를 따라 좌측으로 진행하고↓

10:11   세멘트포장 임도 우측의 산길로 오른다.↓

임도에서 산길로 들어서 잡목을 헤치며 오르면 잠시후 좋은 등로를 만나고,

좋은 등로는 구은봉산을 오르게 되는데...이길이 "원효 깨달음 길" 이다.↓

구 은봉산으로 오르는 급경사 등로는 정상까지 계단을 올라간다.↓

10:26   구은봉산(282.3m)정상에 도착합니다.

예전에는 은봉산으로 불리다가 지자체에서 봉화산으로 불리던 300.9m봉을

은봉산으로 부르면서 이름이 바뀌게 되었다.↓

쉼터의자가 여러개 설치되어 있는 구은봉산에서

고산지맥 분기점이 우측으로 약400m 거리에 있어 그리로 향한다.↓

10:33  고산지맥 분기점에 닿는다.

분기점표지판은 찾을수 없고, 원효깨달음길 이정목이 서 있고

이정목에 매직으로 고산지맥 분기점이라 글씨가 써져 있다.

분기점에서 좌측으로 금북기맥이 가고, 우측으로는 고산지맥이 내려간다.↓

고산지맥 분기점 표식을 대신하고 있는 원효깨달음길 당진06

지맥은 은봉산→ 0.89km 방향이다.↓

분기점에서 약3분쯤 내려가면 임도 사거리에 도착한다.

이정목이 여러개 서 있고, 임도 사거리 직진 방향으로 보이는

산이 은봉산이다.. 이곳 이정목에 "황소고개"라 표식이 되어 있다.

지도상의 황소고개는 은봉산 넘어에 있는데...↓

임도 사거리의 이정목..."황소고개" 표시...

고산지맥은 임도에서 직진으로 은봉산을 향해 오른다↓

은봉산 오르는 길은 초입은 넓은 임도를 지나고...

오르막 길이 시작되면 오토바이나, 자전거의 진입을 막는 차단시설을 지나

가파른 계단길을 오른다.↓

계단을 올라서면 약300m봉에 닿고, 앞쪽으로 같은 높이의 은봉산이 보인다.↓

옛 지도에는 봉화산으로 표시된 은봉산(300.9m)정상부에는

긴급구조 국가지점번호 표지와 사각정자가 있다.↓

10:50   은봉산(300.9m)정상에 닿는다.

정상석도, 표지판도 없다. 시그널이 많이 붙어 있는게 고작...↓

은봉산에서 넓은 등로를 따라 내려서면 만나는 멋진 사각정자가 보인다.↓

사각정자의 이름은 "안국관찰대" 라고 표시되어 있다.

조선시대에 맞은편 봉화산의 봉화대 봉화를 관찰하였던 곳으로

당진시에서 1999.4.8일 건강한 고장가꾸기 사업의 일환으로 건립하였다고 한다.↓

10:56  안국관찰대를 지나 넓은 등로를 내려서면 임도 사거리에 닿는다.

지도상에 표시된 황소고개 로 고산지맥은 직진으로 오른다.

안국사지에서 임도 따라 우측으로 오르면 바로 이곳에 닿게 되는 곳이다.↓

황소고개의 이정목

황소고개의 좌측은 정미면 봉성리이고, 우측은 정미면 수당리이다.

고산지맥은 직진으로 봉화대를 향해 오르게 된다↓

임도 수준의 넓은 등로를 따라 완만하게 올라가면

원당지 갈림길을 지나고...직진의 봉화대로 향한다.↓

봉화대가 있는 정상부에는 헬기장이 있고, 헬기장 뒤로 봉화대가 보인다.↓

11:07  봉화산 봉수대에 도착합니다.

정미면 봉화산 봉화(봉수)는 조선시대에 봉(횃불)과 수(연기)로 변방의 급한 소식을

중앙에 전하던 통신수단으로 활용되었다. 낮에는 연기로 밤에는 불빛을 보냈으며

봉화의 재료로는 말똥,소똥 및 갈대잎을 사용하였다고 한다.

정미 봉화산 봉화대는 서쪽으로 서산시 옥녀봉(북산)의 봉화대에서 신호를 받아

북으로 당진군 고산 봉화대로 전달 되었으며, 최종 서울 목멱산(남산)으로 전달 되었다.↓

봉화대에 오르면 사방으로 조망이 좋습니다.

서쪽으로 봉성리, 덕삼리, 매방리, 산성리쪽 풍경이 보이고↓

봉화대에서 바라본 은봉산과 가야산쪽 풍경↓

봉화대에서 바라본 아미산과 다불산 풍경↓

봉화대에서 바라본 고산지맥 마루금과 당진시내쪽 풍경↓

봉화대에서 고산지맥은 봉화대 뒤의 좌측 계단을 따라 내려갑니다.↓

커다란 바위가 있는 곳을 우측으로 우회하여 지나고↓

11:18   벌목을 하고 식목을 해놓은 안부에 닿습니다.↓

11:22 안부를 지나 약4분쯤 오르면 삼각점이 있는 봉화산(206.9m)정상부에 닿습니다.

이곳 역시 표지판도 정상석도 없고..시그널만 많이 붙어 있다.↓

봉화산(206.9m)삼각점↓

봉화산에서 뒤돌아본 봉화대 풍경↓

봉화산에서 고산지맥은 급우측으로 휘어져 가고

11:28  무명봉 195m봉을 지나며 다시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간다.↓

무명봉 195m봉에서 내려가면 파란철망울타리를 만나고,

울타리 안쪽의 공사장을 지나 우측으로 수당리 갈티골 마을을 보며 간다.↓

공사장을 지나 산에서 계단길을 따라 갈티고개 좌측으로 내려갑니다.↓

11:35 넓은 포장도로가 지나는 갈티고개에 내려섭니다.

포장도로를 건너 이정목의 "사관정→0.3km"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갈티고개의 이정목...

사관정은 고산지맥에서 조금 벗어나 있지만 다녀오려고 사관정으로 향합니다.↓

11:40  사관정(士冠亭)에 도착합니다.

육각정자인 사관정 주변으로 운동시설이 자리 하고 있네요↓

사관정을 둘러보고 벌목하고 나무를 새롭게 심어놓은 능선을 잠시 지나고↓

벌목능선 끝에서 절개지 좌측으로 내려가 2차선 차도가 지나는 "갈티길"에 내려섭니다. ↓

11:49  2차선 차도가 지나는 갈티길에서 고산지맥은 좌측의 옹벽을 올라

절개지 방향의 벌목하고 나무를 심어놓은 비탈을 오릅니다.↓

비탈을 오르다가 중간즈음에서 우측의 잡목을 뚫고 진행하여 지맥 마루금에 닿습니다.↓

11:56 잡목이 많은 능선을 따라 진행하면 국가지점번호가 붙어 있는 송전탑(59번)을 지나고↓

뽀얀 은빛살결을 자랑하는 자작나무숲을 지나고...↓

소나무 숲길을 지나고...

12:03 포장도로가 지나는 갈골로에 내려섭니다.

갈골로 도로를 건너 옹벽위를 오르면 넓은 솔밭길을 지나고↓

12:12  완만한 능선길을 진행하여 무지무지하게 큰 송전탑(NO59)을 지납니다.↓

무지하게 큰 송전탑을 지나 내려가면 독골고개의 647번 도로가 보이는데

철망울타리가 가로막고 있어 우측으로 진행하여 도로에 내려섭니다.↓

12:21   지방도 647번도로가 지나는 "독골고개"에 내려섭니다.

고개 좌측은 정미면 천의리이고, 우측은 정미면 신시리 이다.↓

도로건너 직진으로 지맥능선을 오를수 없어

독골고개에서 좌측의 천의리 쪽으로 도로따라 진행하고↓

647번 도로 우측의 SIMPAC METAL 당진공장 정문쪽으로 진입하다가

정문직전의 좌측으로 보이는 임도를 따라 고산지맥이 이어집니다.↓

SIMPAC METAL 당진공장 정문 직전 좌측의 임도를 진입하면

앞쪽으로 보이는 156.8m봉을 오르게 됩니다.↓

대나무가 많은 곳을 지나면 좌측에 농장 울타리 옆의 임도를 따라 오르고↓

파란철망울타리끝에서 희미한 등로를 따라 너덜지대와 잡목이 많은 비탈길을 오릅니다.↓

12:38   봉우리 정상부가 움푹파여 있는 156.8m봉에 닿습니다.↓

고산지맥은 156.8m봉에서 좌측으로 휘어지고 벌목한곳을 따라 진행합니다.

사진으로 보이는 직진방향의 벌목지가 좌측으로 휘어지는 곳에서 지맥은 우측입니다.↓

벌목지에 있는 송전탑(NO7)을 지나고↓

12:50  약115m의 무명봉에서 벌목지를 벗어나 우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이곳에서 잠시 쉬어가며 간식으로 점심을 대신합니다.↓

13:08    잡목이 많은 능선을 완만하게 오르내리며 진행하여  110m봉을 지납니다.↓

계속해서 잡목이 많은 능선을 진행하고....

농장인듯한 곳의 철조망 울타리 안쪽으로 진행하고...↓

13:16  포장도로가 지나는 "돌데미고개"에 내려섭니다.

돌데미 고개에서 직진으로는 민가가 있어 지나는것을 막는다고 합니다.

시끄럽게 개도 짖어대고...돌데미고개 우측으로 가서 산길에 오릅니다.↓

여기가 "돌데미고개" 입니다. 표지판

돌데미고개 좌측은 정미면 천의리이고, 우측은 정미면 신시리 입니다.↓

돌데미고개의 우측으로 가면 산으로 오르는 등로가 보입니다.↓

능선을 올라서 아래에 민가를 보며 좌측으로 휘어져 잡목 능선을 오릅니다.↓

세멘트 임도가 올라오다가 끝나는 안부에 닿고, 우측에는 개조심 팻말과 목책이 보입니다.

고갯길 좌측으로 가면 넓은 임도가 보이고...임도 따라 산으로 올라갑니다.↓

임도 좌측으로 능선이지만..잡목이 많은 능선으로 임도를 따라 진행합니다.↓

계속해서 임도 따라 가면 자연스럽게 임도가 능선에 닿고↓

13:36  무명봉 약105m봉에 닿습니다.↓

105m봉을 지나면 능선 우측으로 당진시내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13:42  안부로 내려갔다가 잠시 급경사를 올라 116.3m봉에 오르고..↓

116.3m봉에서 바라본 당진시내쪽 풍경

당진시는 충남 서북부에 위치하며 2읍9면3행정동(11법정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동서길이는 40.5km, 남북길이는 35.1km, 바다에 면한 해안선의 길이는 총 105.09km다.

당진시 총면적은 705.39㎢이며, 2018년기준 인구 17만 3,600명이다.

시를 상징하는 꽃은 진달래, 나무는 소나무, 새는 학이다.↓

13:52    116.3m봉을 지난후에 완만하게 능선을 진행하여

잡목이 많은 무명봉(약115m)에 도착합니다.↓

115m의 무명봉 좌측으로는 공장지대가 보이고↓

앞쪽으로 철망울타리가 보입니다...

지맥은 철망울타리를 따라 좌측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철망 울타리 안쪽으로는 가스시설물들이 보이고..

건너편으로 신축공장을 짓고 있는 뒤로156.6m봉을 오르게 됩니다.↓

철망울타리의 배수로를 따라 내려갑니다.

계속해서 정문이 있는곳 까지 내려가는게 좋습니다.↓

가스시설물 정문앞의 도로를 만나고, 도로를 따라 내려가면 발대기재 입니다.↓

14:02   2차선 차도가 지나는 발대기재 풍경..

도로를 건너서 올라야 하지만..공장을 신축중이라 오를수 없습니다.↓

공장을 신축중인곳을 우회하여 오르기 위해 도로를 따라 우측으로 내려갑니다.↓

발대기재의 도로를 따라 100m정도 진행한후에 좌측 산으로 오릅니다.

임도처럼 확실하게 보이는 등로를 따라 올라 공장신축중인 공사장옆을 지납니다.↓

공장을 신축중인 공사장옆을 지나고 나면 잡목이 많은 곳을 지나고..

등로도 희미한 급경사의 오르막 비탈을 올라야 합니다.↓

산높이 불과 156m지만 급경사고 잡목이 많아 오르는데 애를 먹습니다.↓

14:23   156.6m봉에 닿습니다. 커다란 송전탑이 옆에 있습니다.

이 봉우리 직진으로 마루금이지만...지금은 채석장이 자리하고 있고,

산의 돌을 캐내어 급경사의 절개지로 변해 있어 갈수가 없습니다...

봉우리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가야 합니다.↓

156.6m봉에서 내려가는 등로는 희미하고...

잡목이 많아 진행하는데 애로가 많습니다.↓

14:34   잡목을 헤치며 좌측으로 내려가다가 우측으로 휘어져 채석장 절개지위로 오릅니다.

채석장 절개지위에서 바라본 156.6m봉쪽의 송전탑과 채석장 절개지 풍경...↓

채석장 절개지위에서 바라본 채석장 풍경..지금도 채석중인듯 합니다.↓

채석장 절개지를 따라 좌측에서 우측의 봉까지 이동하고,

절개지 끝봉에서 좌측으로 지맥능선이 휘어집니다.↓

14:47   아슬아슬한 절개지 능선을 지나서 절개지 끝봉에 도착합니다.↓

절개지 끝봉에서 좌측으로 휘어진 지맥 마루금은 잡목 능선을 진행하고↓

14:51  성황당고개 안부를 지납니다.↓

성황당고개 안부를 지나면 고도를 높이며 능선을 오르고...↓

14:59   155.7m의 무명봉에 닿습니다.↓

155.7m봉을 지나면 지맥능선은 우측으로 휘어져 가다가 좌측으로 방향을 틀어

반원을 그리듯 능선을 따라 승황산으로 향하게 됩니다.↓

승황산 오르는 등로는 뚜렷하게 있습니다..인근 주민들이 많이 다닌듯...↓

15:05   승황산으로 오르는 등로에서 송전탑(NO18)을 지나고...↓

15:13    코팅지의 승황산(137.3m)표지를 만나네요

당진시 고대면 옥현리와 항곡리에 걸쳐 있는산입니다.↓

승황산 정상에서 지맥능선은 급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가고..↓

안부를 지난후에는 소나무 숲길을 따라 156.8m봉을 오릅니다.↓

15:24   커다란 소나무가 자리한 156.8m봉에 도착합니다.

뒤쪽으로는 약간의 공터에 국가지점번호와 나무의자가 설치되어 있네요↓

156.8m봉에서 우측으로 보이는 당진시내쪽 풍경↓

15:26    156.8m봉에서 소나무 숲길을 내려가면

나무의자 2개가 설치되어 있고, 목책이 가로 막는 곳에 닿습니다.

고산지맥은 이곳에서 좌측으로 꺽어져 내려가야 합니다.↓

좌측으로 내려가는 등로는 희미하고, 잡목이 많습니다.

방향을 잘 잡고...도로까지 내려가야 합니다.↓

잡목을 헤치고 내려오면 철망 울타리를 만나고...

넘어져 있는 울타리안쪽의 밭둑으로 마을길에 내려섭니다.↓

15:36   당진시 고대면 옥현리의 성촌길 포장도로에 닿습니다.

우측으로 도로를 따라 가면 649번 도로에 닿게 되지만...

지맥은 직진의 비닐하우스 뒤 마늘밭을 지나 산쪽으로 올라갑니다.↓

비닐하우스 뒤의 마늘밭과 그 뒤의 풀밭을 지나 산으로 오릅니다.↓

희미한 등로의 산길을 오르고...

15:41 잡목과 풀이 무성한 무명봉 약65m봉을 지납니다.↓

15:45   무명봉 해발 약70m봉을 지나고...↓

잡목이 우거진 내리막 능선을 따르면 앞쪽으로 649번 도로가 보이고...

능선 좌측으로 내려가 도로에 도착합니다.↓

649번도로가 지나는 고갯마루에 도착합니다.

도로건너편으로 솔담요양병원이 있고, 조금더 가면 "덕동" 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

15:54  솔담요양병원앞에서 고산지맥 첫구간 산행을 마칩니다.

당진터미날로 가는 버스를 타기 위해 도로를 따라 약100m쯤 거리에 있는

덕동버스정류장으로 향합니다.↓

덕동 버스정류장 풍경...

당진터미날로 가는 버스가 16:15분에 있습니다.

버스를 기다리면서 땀에 젖은 옷도 갈아입고, 몸단장을 합니다.↓

덕동(솔담요양병원)버스정류장에서 당진터미날 가는 버스 시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