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정맥상 지맥/용천지맥(2022완)

by 山頂 2022. 2. 15.

♧ 산행일시 : 2022.02.12~13(무박). 일, 날씨 : 맑음

♧ 산행참여 : 좋은사람들/45,000원

♧ 산  행 지 : 경남 양산시, 부산시 기장군 철마면

♧ 산행구간 : 장흥저수지-무지개산장-원득봉(×718.6m)-청송산(▲584.7m)-

월평고개-용천산(▲544.8m)-진태생태통로-백운산(▲521.4m)-

망월산(×549m)-×450.3m-문래봉(×511.4m)-곰내생태통로

♧ 산행거리 : 22.85km

♧ 산행시간 : 07시간46분(03:58~11:44)

♧ 용천지맥1구간(원득봉-용천산-백운산-망월산-문래봉-곰내재)산행기록

용천지맥1구간(원득봉-용천산-백운산-망월산-문래봉-곰내재)산행트랙

용천1구간(원득봉-용천산-곰내재)산정.gpx
0.40MB

용천지맥1구간(원득봉-용천산-백운산-망월산-문래봉-곰내재)주요지점 이동시간

※ 03:58 경남 양산시 평산동 1084-14 무지개폭포버스정류장앞 산행시작

04:06 무지개산장

04:53 은불암입구

05:25 원득봉(×718.6m/용천지맥분기봉)

06:03 청송산(▲584.7m)

06:11 ×555.8m

06:24 장흥마을갈림길

06:53 월평(사거리)고개

07:04 공사장(도로에서 공사장 진입)

07:49 용천산(×544.8m/정상석)

08:12 ×488.7m

08:14 용천북지맥 분기점(용천북지맥↑/용천지맥→)

08:36 ▲282.2m

08:43 진태 생태통로위 통과

08:57 ×303.2m

09:32 백운산(▲521.3m/좌틀)

09:39 실연봉(×522.5m)

09:53 안부(이정목:임기마을갈림길/화장실)

10:08 ▲517.7m

10:19 망월산(×549m/정상석,산불감시초소)

10:31 ×555m

10:34 소두방재(급좌틀)

10:50 수도암갈림길

11:04 ×450.3m(준.희산패)

11:22 문래봉(×511.4m/돌탑/급좌틀)

11:44 곰내생태통로(부산시 기장군 철마면 웅천리 산54-1)산행종료

용천지맥1구간(원득봉-용천산-백운산-망월산-문래봉-곰내재)산행지도

용천지맥1-1
용천지맥1-2

한반도의 끝자락에 위치한 용천지맥(湧天枝脈)은 거리가 멀어 산행의

실효성을 위해 무박 산행을 하게 되는 곳이라 무박산행을 싫어하지만

어쩔수 없이 산행에 참석 하게 되었다. 공교롭게도 금요일에 아버님 기일

산행 전날인 토요일에는 오랬만에 일을 하느라 피곤 했음에도..

퇴근후 23:00에 사당역을 출발하는 시간을 맞추려 많이 서둘러야 했다.

용천지맥(湧天枝脈)은 낙동정맥 천성산(원효산.920.7m) 남쪽 1.7km 지점인

× 718.6m(원득봉)에서 남동으로 분기하여, 용천산(▲545m), 백운산(▲523m),

산성(×368.9m), 장산(×634m ), 간비오산(×147.7m) 을 거처 부산 해운대

동백섬까지 가는 39.7km돠는 산줄기로 수영강의 우측 분수령이 된다.

용천지맥 산행은 1,3주 무박산행에 2구간으로 나누어 진행하는 '좋은 사람들'

산악회와 함께 하는데 그 첫구간은 경남 양산시 평산동의 장흥저수지옆의

무지개폭포 정류장을 출발하여 무지개 산장, 은불암입구, 용천지맥의 분기봉인

원득봉(×718.6m), 청송산(▲584.7m), 월평고개, 용천산(▲545m)

진태 생태통로, 백운산(▲523m), 망월산(×549m), 문래봉(×511m), 곰내재

생태통로까지 약23km이다. 깜깜한 새벽에 경남 양산시 평산동

무지개폭포정류장앞의 공터에서 용천지맥의 성공적산행과 안전산행을

기원하는 산제를 간단히 지내고 분기점을 향해 오르며 산행을 시작합니다.

♥

03:58  모두가 잠들어 있는 아직은 칠흙같이 어둠이 깔려 있는 새벽이 오기 전이지만.

해드랜턴의 불빛과 오록스맵의 트랙을 보며 용천지맥의 첫 발걸음을 내딛는다.

산행출발지인 경남 양산시 평산동 1084-14 무지개폭포버스정류장앞에서

포장도로를 따라 무지개 산장이 있는 곳으로 오르기 시작한다.

산행출발 잠시후에 깊이 잠들어 있는 "무지개 산장" 을 지난다.

무지개 산장을 지나면 계곡에 닿고, 계곡을 따라 오르게 된다.

짙은 어둠속에서 오록스맵을 본다고 해도..해드렌턴이 비취는 방향에만

시야가 한정되니 길을 찾는데 애를 먹기도 한다.

계곡을 따라 오르다 보면 이정목도 만난다.

무지개폭포 0.4km지점의 무지개폭포1 이정목을 지나고..

무지개 폭포(0.2km)2  이정목을 만나고...

조금더 오르면 무지개 폭포(좌측50m)가 있는 곳에 닿는데

어둠으로 폭포보기가 어려울듯 하여 우측 원효암 방향으로 가며

원효암으로 향하는 길은 경사의 등로를 갈짓자로 올라갑니다.

04:53  어둠속이지만 우측으로 불이 켜져 있는

은불암이 보이고, 넓은 임도앞에 닿게 됩니다.

은불암앞에서 만나는 임도를 따라 좌측으로 진행하면

임도는 포장된 곳 비포장된 곳을 지나며 고도를 높입니다.

05:12   약20여분을 넓은 임도를 따라 고도를 높이며 오르면

낙동정맥 마루금을 지나는 넓은 아스팔트의 임도를 만납니다.

아스팔트도로 우측에는 은불암 가는길 1km 이정목이 보이고...

용천지맥 분기점은 좌측으로 넓은 도로를 따라 진행합니다.

넓은 아스팔트도로를 따라 약3분쯤 가면 좌측 용천지맥 분기점으로

오르는 산길 입구에 닿습니다.(시그널이 많이 붙어 있음)

산길에 들어서면 잡목도 많치만 뚜렷한 등로를 따라 분기점까지 오를수 있습니다.

05:25   주변이 어둠에 잠들어 있는 용천지맥 분기점인 원득봉(×718.6m)에 오르니

고사목이지만 멋진 자태의 소나무와 오석의 정상석이 반기네요

이제 용천지맥 마루금은 원득봉에서 남동으로 분기하여, 용천산(▲545m), 백운산(▲523m),

망월산(×549m), 문래봉(×511m), 함박산(×458m), 아홉산(×361m), 산성(×368.9m),

장산(×634m ), 간비오산(×147.7m) 을 거쳐 부산 해운대 동백섬까지

39.7km의 산줄기를 뻗어 가게 됩니다.

좌측으로 보이는 양산산업단지가 있는 방향의 양산시

우측의 양산시 덕계동 방향의 풍경

양산시 덕계동 방향의 새벽 풍경

용천지맥의 분기점인 원득봉 정상석을 지나면

낙동정맥(우측)과 용천지맥(좌측)이 갈라져 간다.

용천지맥은 원득봉을 지나며 계속해서 급경사를 내려간다.

05:41   원득봉에서 급경사 등로를 약15분정도 내려오면 안부에 닿고...

용천지맥은 안부에서 직진으로 다시 고도를 높이며 오르기 시작한다.

안부를 지나 잡목이 있는 능선을 오릅니다.

05:51   안부에서 약10여분 고도를 높이며 오르면

정상부에 바위가 있어 조망이 좋은 600m봉에 닿습니다.

좌측 방향으로 어둠을 밝히고 있는 양산시내의 불빛이 보이고

우측에 준.희님의 산패가 보이네요..

600m봉 좌측으로 보이는 양산시내의 새벽풍경

06:03    600m의 암봉을 내려가 안부를 지난후 우측으로 휘어져

약10여분을 오르면 삼각점이 있는 청송산(▲584.2m)에 닿고,

용천지맥 청송산(▲584.2m) 준.희님의 표지판이 보입니다.

▲584.2m 삼각점...글씨는 마모되어 잘 보이지 않습니다.

06:11  삼각점이 있는 584.2m봉에서 또 급우측으로 휘어져

약8분쯤 진행하면 준.희님 산패가 붙어 있는 555.8m봉에 닿습니다.

주변이 어두워 조망은 하지 못하고.. 그냥 산길만 걷게 되네요

06:16  555.8m봉을 지나 약5분을 진행하면

어둠속이라 식별이 잘 안되는 이동통신 시설물인듯한 것을 만나고,

이곳에서 직진의 잘보이는 등로(법기저수지방향)를 버리고

급좌측으로 휘어져야 합니다.(독도주의)

06:24   좌측으로 휘어져 잡목의 희미한 등로를 내려가면 임도에 닿고..

임도 따라 가다가 임도가 좌측으로 휘어지는 곳에서 이정표를 만납니다.

좌측 임도방향은 장흥마을 가는 길이고,..

용천지맥은 직진(용상정수장)으로 진행합니다.

용상정수장 방향으로 진행하여 고도를 낮추며 계속해서 내려갑니다.

좁은 등로를 내려가 묘지가 있는 곳을 지나기도 하고..

06:46  월평2길에 내려서고..

월평2길을 건너 샛길로 "덕계서로"에 닿습니다.

'덕계서로'를 따라 "월평고개 사거리"로 향합니다.

날이 밝아오면서 멀리 '용천산'의 오뚝 솟아 오른 풍경이 보이네요

덕계서로를 따라 가면 '월평고개 사거리'에 닿고

'월평고개 사거리'를 건너 직진으로 갑니다.

월평고개 사거리에서 직진의 '덕계성심병원' 방향으로 갑니다.

06:58   '덕계성심병원앞'을 지납니다.

앞쪽으로 용천지맥이란 이름을 낳게한 용천산(▲544.8m)이 보이네요

덕계성심병원을 지나서도 계속해서 넓은 도로를 따라 오르면

좌측에 공사장의 가림막이 보이는 곳에 닿습니다.

도로에서 가림막을 따라 진행하다가 공사장 안으로 들어갑니다.

공사장 가림막안 풍경...

공사장의 가장자리로 용천산을 보며 오릅니다.

공사장 끝에서 등산로 계단을 지나고..산길에 들어서 좌측으로 진행합니다.(길주의)

용천산으로 오르는 등로를 만나고...

급경사의 오르막 등로를 오릅니다.

오르막 등로는 갈짓자를 그리며 올라 용천산 좌측 능선으로 향합니다.

좌측능선에서 우측방향으로 가파른 오르막 등로를 오르고...

07:49     용천지맥의 이름을 낳게한 용천산(544.8m)에 오릅니다.

용천산(湧天山)은 부산광역시 기장군 정관면 두명리에 소재한 산으로

양산시 웅상읍과 정관면의 경계를 이루는 산지이다.

지명의 의미가 하늘로 솟은 산으로, 주민들은 이 산을 '솟음산', '소심산'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세 부자에 얽힌 전설이 전해져 온다.

옛날 두명리는 넓은 평야가 있고 농사가 잘되어 부자 고을이었다.

그중 세사람이 큰부자였는데, 이들은 땅을 서로 만이 차지하려고 다투었다고 한다.

그러던 어느 날 밤에 땅이 흔들렸는데 아침이 되어 보니 밤새 높은 산이 치솟아 있고

누런 금덩어리가 흩어져 있었다는 것이다. 세사람의 부자는 머슴과 종을 시켜

금덩어리를 모았고, 마을 사람들도 달려와서 땅을 마구 파헤쳐서 황금산은 벌집처럼

구덩이가 나서 흉하게 변했다. 그러자 황금빛은 사라지고 황금은 모두 돌멩이로

변하고 말았다고 한다. 이때 부터 산을 용천산으로 불렀다 전한다.

용천산 북서쪽 산아래에 해운대CC, 동부산CC, 에이원 CC가 보이고, 남쪽으로는

정관 신도시가 눈에 들어온다.

용천산 삼각점 안내문

용천산 삼각점(양산310)

용천산 정상 좌측으로 보이는 골프장 풍경

진행방향의 우측으로 오늘 지나게될 백운산, 망월산등이 나무사이로 조망 되네요

용천산을 내려가는 능선 우측으로 보이는 백운공원묘원과 부산추모공원풍경

그리고 백운산과 망월산으로 이어지는 용천지맥 능선들

암릉을 좌측으로 우회하여 내려가고

08:03   안부를 지나고 488.7m봉 오르막 등로의 시작입니다.

488.7m봉 오르는 등로

08:12   용천지맥 488.7m 준.희님 산패가 붙어 있는 봉에 닿습니다.

488.7m봉 좌측으로 보이는 '양산덕계산업단지'와 '에이원 골프장' 풍경

488.7m봉을 지나며 바라본 '동부산 CC' 풍경

08:14   488.7m봉에서 약2분쯤 내려오면 '용천북지맥 분기점'에 닿습니다.

용천북지맥은 직진으로 내려가고, 용천지맥은 급 우측으로 휘어져 '진태고개"로

내려가게 되는데...산패가 붙어 있어 이정표 역할을 하네요

용천북지맥 분기점에서 우측으로 용천지맥의 진태(정관)고개 방향 표지판

우측으로 휘어진 마루금은 고도를 낮추며 계속해서 내려갑니다.

324.7m봉의 좌측 사면으로 등로가 있어 324.7m봉은 오르지 않고 지납니다.

08:30   대천사 갈림길 이정목이 있는 곳을 지나고.. 솔빛공원 방향으로 갑니다.

08:35   월평리3.9km / 솔빛공원 0.3km 이정목을 만나고

용천지맥은 월평리 방향으로 가야하는데... 솔빛공원 방향 약10m앞에

282.2m삼각점이 있어 확인하고 진행합니다.

282.2m 삼각점과 삼각점 안내판

282.2m삼각점(양산430/1998재설)

용천지맥 282.2m삼각점봉의 준.희님 산패

282.2m봉을 지나면 우측으로 '부산추모공원'을 보며 '진태고개'로 향합니다.

우측에 부산추모공원을 두고 진태고개로 내려가는 등로

08:43   진태고개 생태통로 앞에 도착합니다.

쓰러져 있는 안내판 좌측으로 등로가 형성되어 있어 도로로 내려가게 되나

도로를 내려가면 넓은 4차선의 도로를 횡단하여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표지판 우측으로 진행하여 '진태고개 생태통로' 위를 지납니다.

진태고개 생태통로 풍경

'진태고개 생태통로'를 건너와 뒤돌아본 풍경

진태고개 생태통로를 건너오면 만나는 이정목

백운산정상이 1.9km 거리에 있네요

이정목앞의 세멘트포장 임도를 건너  돌축대위의 등로를 따라 백운산으로 향합니다.

가파른 오르막 등로가 시작되고...

08:57   지도상 고도 표시되어 있는 303.2m봉에 닿고

용천지맥 303.2m 준.희님 산패가 붙어 있습니다.

산패가 붙어 있는 뒤쪽으로 올라야할 백운산 능선도 보이네요.

303.2m봉을 지나면 오르막 등로가 계속해서 이어집니다.

백운산으로 향해 오르는 등로 뒤쪽으로 보이는 용천산과 북용천지맥 분기봉(488.7m)풍경

로프가 매어져 있는 암릉을 지나 오르고...

준.희님의 힘내라는 격려판이 붙어 있는 능선을 오릅니다.

목책이 설치되어 있는 가파른 등로를 오르고...

커다란 암봉을 우회하여 오르고

09:32   부산 광역시 기장군 정관면 임곡리에 소재한 백운산(▲521.4m)에 닿습니다.

이곳 백운산은 기장군 정관면 임곡리와 철마면 임기리가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기장의 산지중에서 가장 으뜸을 이루는 산으로 전형적인 장년산지의 형태를 이루고 있다.

주봉은 기반암이 노출되어 있고, 남쪽 줄기는 망월산과 이어지며, 동쪽 사면에서는

좌광천의 지류가 발원한다. 「기장읍지」에는 '백운산은 그 산위에 항시 흰구름이 있기 때문이며

창립한 절 이름을 이 때문에 선여사라 하였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백운산은 그 갈래가 동서남북으로 뻗어내려 있어 기장의 조산으로 인식하고 있는 산이다.

백운산(521.4m)삼각점(양산431/1998재설)

백운산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넓은 임도를 따라 진행하여

실연봉이라 부르는 522.5m봉으로 향합니다.

09:39   백운봉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약6분정도 넓은 임도를 따라 오면

등로 좌측으로 약10m정도 벗어나 있는 522.5m봉에 오릅니다.

정상부는 커다란 바위가 차지하고 있고, 바위뒤 나무에 실연봉 시그널이 붙어 있네요

522.5m봉에 붙어 있는 '실연봉' 시그널

522.5m봉에서 바라본 용천산 풍경

실연봉(522.5m)을 지나면 좋은 등로를 따라 완만하게 고도를 낮추며 내려갑니다.

내리막 등로 앞쪽으로는 오르게 될 517.7m삼각점봉과,

좌측의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망월산(549m)이 보이네요

09:58    예쁘게 지어진 화장실과 이정목이 보이는 안부에 도착합니다.

이정목이 있는 안부에서 우측으로 가면 철마임도에 닿고

용천지맥은 직진의 망월산 0.9km 방향으로 오르게 됩니다.

망월산으로 오르는 등로는 로프가 매어져 있는 가파른 계단길을 오릅니다.

로프와 목책이 설치되어 있는 등로도 오르고...

10:08   망월산 오르기전에  삼각점이 있는 517.7m봉을 먼저 오릅니다.

517.7m봉 삼각점(양산480/1998재설)

517.7m봉에서 좌측으로 보이는 망월산 풍경

삼각점봉을 지나면 잠시 오르막을 올라 무명봉을 우측 으로 우회하여 지나고...

무명봉을 지나 내려가는 등로 앞쪽으로 보이는 망월산 풍경

무명봉과 망월산 사이의 쉼터가 있는 안부에 도착합니다.

쉼터 안부에서 망월산 정상까지는 200m를 오르면 됩니다.

망월산 오르는 넓은 등로

10:19  조망이 좋은 망월산(521.7m) 정상에 오릅니다.

망월산(望月山521.7m)은 부산광역시 기장군 정관읍 매학리와 철마면 임기리와

경계를 이루고, 망일산(望日山), 매암산(梅岩山)이라고도 부른다.

매암산은 산의 중앙에 매바우[뫼바우]라는 큰 바위가 있어 불려졌고.

망월(望月)은 정관의 서쪽에 있어 동쪽으로 해와 달이 뜨는 모습을

바라본다는 의미에서 비롯된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동쪽으로는 정관 신도시가 산 아래 펼쳐져 있고, 동남쪽으로 함박산과

천마산, 달음산이 병풍처럼 이어져 있으며, 남쪽으로 거문산과 철마산 산맥과

이어져 있다. 그 너머로 멀리 아홉산과 장산, 구곡산이 눈에 들어온다.

백운산과 함께 정관의 주산을 이루며, 봄 가을은 한 폭의 동향화 같이 아름다워

당대의 문인들이 이 산을 배경으로 많은 시문을 남겼다.

산의 정상 부근에 솥뚜껑 같이 생긴 곳이 있는데, 이를 '소두방'이라 불렀으며

정관읍의 이름이 이곳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망월산에서 바라본 정관읍내 풍경과 용천산

정관읍내와 멀리 울주군 대운산 풍경

망월산에서 뒤돌아본 지나온 백운산쪽으로 이어지는 능선과

백운산 좌측으로 희미하게 천성산쪽 능선도 보이네요

망월산 정상부의 전망데크와 함박산, 천마산, 달음산 풍경

망월산 정상부와 산불감시초소

망월산에서 바라본 매바위와 그 뒤로 문래봉으로 이어지는 용천지맥 마루금

소학대(매바위)는 기장8경중 제6경에 속한다고 합니다.

망월산에서 계단길을 내려가면 넓은 임도에 닿고,

임도를 따라 좌측으로 진행합니다.

임도 옆에 거목의 소나무와 '소나무의 절개' 시를 적어 놓은 안내판이 있는 곳을 지납니다.

넓은 헬기장에 탁자형 쉼터가 조성되어 있는 곳에 닿습니다.

나무가 있는 끝자락이 매암산이라고 하며,

망월산에서 보였던 매암바위가 있지만...임도 따라 지맥산행을 이어갑니다.

헬기장에 있는 이정표... 좌측으로 40m거리에 매암바위 표시가 되어 있네요

정관읍 갈림길의 이정목을 지나 철마산 정상2.2km방향의 넓은 임도를 따라 갑니다.

철마산으로 가는 넓은 임도...

10:31   넓은 임도를 따라 완만하게 약555m의 무명봉을 지납니다.

전방 우측으로는 거대한 송전철탑이 보이네요

555m봉을 지나서도 완만하게 능선을 따라 진행을 합니다.

10:34   부산광역시 기장군 정관읍에 속해 있는 '소두방재'에 도착합니다.

직진으로 1.7km를 더 가면 철마산(605.4m)에 닿치만

용천지맥은 소두방재에서 급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소두방재라는 이름은 지형의 모습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데, 소두방은

소댕(솥을 덮는 쇠뚜껑)의 방언인데, 산을 멀리서 바라보면 둥글넓적한 모양이

마치 솥을 엎어 놓은 듯하기도 하고 솥뚜껑을 덮어 놓은 듯하기도 하여

붙은 이름이며, 정관읍에서 철마면과 동래 방면으로 왕래하는 유일한 길목이였다.

예전 정관 사람들이 농산물, 임산물, 수공업품을 지고 철마, 동래 방면으로

오가던 관문이었으나, 지금은 등산객들만 넘나드는 고개가 되었다.

소두방재에서 급좌측으로 휘어져 중리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등로는 오솔길처럼 내리막으로 한참을 이어지고

10:42   편백나무숲 아래 평상쉼터가 조성되어 있는 곳을 지납니다.

아직은 기온이 차거워 쉼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없지만

봄이 되면 많은 시민이 찾아오는 좋은 휴식처가 되기에 충분한 곳이네요

편백나무숲 평상쉼터를 지나 내려오면 넓은 임도를 만나서 진행하고...

10:50    임도 삼거리인 수도암 갈림길 이정목앞에 닿고,

용천지맥은 "정관재"방향의 등로를 따릅니다.

이정목을 지나면 잠시 완만하게 등로를 걷고

10:56   등로 삼거리를 만나면 좌측의 등로를 따라 갑니다.

우측의 등로를 따르면 바로 문래봉에 닿게 되지만...

용천지맥은 좌측으로 진행하여 450m봉과, 437.8m봉을 지나

문래봉에 오르게 됩니다.

완만하게 좌측의 등로를 따라 진행하고...

또 다시 등로 삼거리를 만나도 계속해서 좌측의 등로를 따릅니다.

완만하게 오르던 등로가 조금씩 고도를 높이며 오르고

커다란 돌이 많은 가파른 능선을 오릅니다.

11:04   용천지맥 450.3m 준.희님 산패가 붙어 있는 봉에서 잠시 쉬어갑니다.

450.3m봉 풍경

450.3m봉에서 급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내리막 등로 앞쪽의 나무사이로 올라야할 문래봉(511.4m)이 보이네요

450.3m봉에서 고도를 낮추며 진행하여 437.8m봉을 지나고..

437.8m봉을 내려간 안부에서 다시 문래봉을 향해 산사면을 따라 올라 갑니다.

문래봉으로 오르는 계단길

11:22   오늘 산행의 마지막 봉인 문래봉(511.4m)에 오릅니다.

커다란 돌탑앞에 자연석의 '문래봉(511.4m)' 정상석도 있습니다.

부산광역시 기장군 정관읍 매학리, 철마면 백길리, 웅천리의 경계에 있는

문래봉(文萊峰,511.4m)은 원래 문래봉(門來峰)으로 표기했었는데,

북서쪽에 소두방재, 동쪽에 곰내재 등 산 양옆으로

외부와 드나드는 재(고개)가 있어 정관 지역의 문(門)역할을 한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고 합니다.

문래봉에서

문래봉에서 곰내재까지는 급경사 등로를 약1.7m정도 내려가야 합니다.

곰내재로 내려가는 등로 앞쪽으로 다음구간에 가야할

함박산 천마산 달음산이 보이네요

문래봉에서 급경사 등로를 약500m 내려오면 만나는 이정표.

문래봉에서 급경사 등로를 다 내려오니

자전거를 끌고, 또는 어깨에 메고 산으로 오르는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데..

길좋은 평지에서보다는 산에서 자전거를 타는 묘미가 있나 봅니다.

이정표를 지나면 곰내재까지는 완만하게 내리막 등로가 이어집니다.

운영을 안하고 있는 듯한 '실로암의 집' 을 지납니다.

이곳은 중증장애인 요양시설로 사랑과봉사, 섬김과나눔의기독교 정신으로

시설 보호가 필요한 중증 장애인의 생활보호, 치로, 교육, 훈련등 재활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개인의 자립 생활 능력을 최대한 키우고자 1960년에 형제육아원을

개원하고, 1991년12월에 중증 장애인 요양원 실로암의 집을 개원하였고

형제복지지원재단에서 운영하였다고 합니다.

좌측으로 '곰내재468'음식점이 보이는 곳에 닿고

곰내재 생태터널이 있는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곰내재 생태터널 위를 지납니다.

곰내재는 부산광역시 기장군의 철마면 웅천리와 정관면 매학리 당곡을

넘나드는 고개로 함박산(457m),과 문래봉(507m) 사이의 안부에 있다.

주민들의 말에 의하면, 옛날 이곳 시냇가에 곰이 많이 살고 있어서 곰이 내려와

냇물을 먹고 가는 곳이라고 하여 웅계(熊溪)라고 하였다가 웅천(熊川)으로

바꾸어 불렀다고 전한다. 따라서 곰내재는 웅천리의 옛 지명을 따서 붙여진

잉름으로 보이며, 지금도 웅천령으로 불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곰내재 생태터널위를 지나면 우측으로 '곰내재 숲속쉼터'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곰내재 숲속쉼터 내리막 길 우측의 곰내재 생태통로아래의 도로에

붉은색의 산악회 버스가 보이네요

곰내재 숲속쉼터에 있는 이정표

곰내재 숲속쉼터 안내판

11:44     '곰내생태통로'에서 용천지맥 첫구간 산행을 종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