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기맥상 지맥/두승지맥(2021완)

두승지맥1구간(연월리-분기점-옥녀봉-비룡산-국사봉-태봉-덧고개)

by 山頂 2021. 12. 30.

♧ 산행일시 : 2021.12.29. 수, 날씨 : 흐림(미세먼지많음)

♧ 산행참여 : 홀로

♧ 대중교통 : 갈때 - 05:50 용산역 KTX(목포행)열차/ 정읍역(39,500원)

07:25 정읍역 도착

08:00 정읍역버스정류장(연월리행)버스(262번)탑승

08:30 연월리 버스 정류장하차

올때 -  15:12 덧고개 버스정류장  출발

15:22 정읍역앞 정류장 하차

15:51 정읍역에서 영등포행 무궁화호 탑승(12,900원)

19:32 영등포역 도착후 귀가

♧ 산  행 지 : 전북 정읍시 입암면. 고부면

♧ 산행구간 : 연월리(연월교) - 두승지맥분기점 - 옥녀봉(×271.1m) - 밤고개 -

▲192.7m - 비룡산(▲215.3m)-국사봉(▲250.8m) - ×139.5m -

태봉(▲149.5m) - 22번도로 - ▲111.4m - 덧고개(서당촌)

♧ 산행거리 : 22.26km

♧ 산행시간 : 6시간37분(08:33~15:10)

♧ 두승지맥1구간(연월리-분기점-국사봉-비룡산-덧고개)산행기록

두승지맥1구간(연월리-분기점-국사봉-비룡산-덧고개)산행트랙

두승1(연월리-분기점-덧고개)산정.gpx
0.38MB

두승지맥1구간(연월리-분기점-국사봉-비룡산-덧고개)주요지점 이동시간

※ 08:02 정읍역앞 버스정류장에서 262번 버스 탑승

08:33 정읍시 입암면 연월리(연월교앞) 산행시작

09:21 두승지맥분기점(×335m)

09:26 옥녀봉(▲349.6m)

09:50  옥녀봉(×271.1m)

10:06 밤고개(708번2차선도로)

10:24 ▲192.7m

10:48 ×160.7m

11:00 2차선포장도로(왕차길)

11:31 ×180m(벤취쉼터)

11:39 비룡산(▲215.3m)

12:10 ×259.6m

12:24 국사봉(▲250.8m/급좌틀)

12:46 철망울타리(울타리안쪽으로 진입)

12:55 ×139.5m(계동산갈림봉)

13:06 와룡마을(버스정류장)

13:15 ×101m(급우틀)

13:28 반월마을(정읍시 소성면 주천리)

13:41 ×100.1m(급우틀)

13:54 태봉(▲149.5m)

14:12 ×109.6m(군참호,굴뚝)

14:22 주동버스정류장(22번도로)

14:40 사격장뒤봉(×108.3m/군부대경고판)

14:58 ▲111.4m

15:10 덧고개(서당촌버스정류장)산행종료

두승지맥1구간(연월리-분기점-국사봉-비룡산-덧고개)산행지도

두승1-1
두승1-2
두승1-3
두승1-4
두승1-5

산행메모

2018년 2월 새마포산악회에서 두승지맥 산행을 2구간으로 나누어

매주 목요일마다 산행을 시작하였는데, 첫구간은 불참하고 2구간은 산행을 마쳤다.

3년10개월만에 못다한 두승지맥 첫구간을 땜방하러 기차를 타고 정읍으로 떠난다.

두승지맥은 방장산 직전의 734m봉 부근에서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격포리로

이어지는 변산지맥이 거담봉 직전의 능선 분기점

(전북 고창군 신림면 덕화리, 고창군 성내면 용교리, 정읍시 입암면 연월리의 경계점)에서

북동쪽과 북쪽으로 가지를 쳐 전라북도 부안군 백산면 용계리로 이어지는

도상거리 약 33.4km의 산줄기로, 분기점에서 시작하여 용계리의 회포 마을에서

그 맥을 동진강에 넘겨주고 있다.

이 산줄기를 따라가면 거담봉(347.3m), 옥녀봉(271m), 매봉산(162m), 비룡산(214.9m),

국사봉(250.6m), 태봉(148.8m), 두승산(443.5m), 뛰둥산(183m), 천태산(196.5m),

백산(48.3m) 등을 만날 수가 있고, 이 산줄기의 서쪽에는 고부천 등이 동진강으로 흐르며,

이 산줄기의 동쪽에는 정읍천, 동진강 등이 서해로 흘러간다.

두승지맥의 첫구간은 분기점으로 오르는데 가장 편하고 가까운지점인

전북 정읍시 입암면 연월리 연월교앞을 출발하여 분기점에 닿은후 우측으로 휘어져

옥녀봉(271m), 비룡산(214.9m), 국사봉(250.6m), 태봉(148.8m)을 지나 고도를 낮추어

전북 정읍시 고부면 만수리의 29번 도로가 지나는 덧고개 까지 약 22km의 거리다.

산행거리도 길고, 들머리인 전북 정읍시 입암면 연월리로 가는 08:00 버스를 타기 위해

집에서 05시 출발, 용산역에서 05:50분에 출발하는 KTX열차에 어렵게 오릅니다.

정읍역에 도착하여 버스정류장으로 가니 약30여분의 시간이 있고,

건너편에 24시 김밥집이 보여, 점심용 김밥을 사기에 좋을듯 하다.

정읍역앞 정류장에는 연월리(원동)행 버스 시간표가 붙어 있고

시내버스 도착 안내판에는 62-1로 표시되는데 버스는 262번이 옵니다.

정읍역에서 연월리까지는 약30분 정도 소요되었는데...

서울 시내버스와는 달리 정차정류장을 알려주는 방송을 하지 않는다.

초행길이라 조금 당황스러웠는데...승객분이 알려줘서 연월리에 잘 내렸다.

연월리에 내리면 좌측에 입암저수지가 보이고...직진방향의 연월교가 있다.

연월리의 반월마을로 들어가는 입구에 있는 정류장에서 산행채비를 하고

08:33   연월리의 영수교회 십자가가 보이는 길을 따라 연월리 압곡마을로 향합니다.

방장산 밑에 자리잡은 정읍시 입암면 연월리는 자연마을로는 반월, 신월, 압곡,

월산이 있으며, 반월은 연월에서 으뜸되는 마을로 반월명당이 있다하여 붙였고,

신월은 반월동쪽에 새로 생긴 마을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고, 압곡은 마을이 오리같이

생겼다하여 붙여진 이름이고, 월산은 마을이 운중반월형이라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연월리를 지나며 좌측으로 보이는 입암산쪽 풍경

방장산 풍경

연월리 압곡마을의 압곡지를 지납니다.

압곡지를 지나 압곡마을 맨 끝집 방향으로 오릅니다.

압곡마을 마지막집 직전에 우측의 임도를 따라 오릅니다.

응달쪽에는 잔설이 남아 있고... 날씨가 푸근해서 임도는 질척거립니다.

08:58   산행출발하여 약25분 정도 진행하면 비포장 임도 삼거리에 닿고,

직진의 임도를 버리고... 좌측 묘지 방향쪽으로 오릅니다.

묘지를 지나면 등로가 보이지 않는 칠넝쿨과 잡목이 우거져 있는 산비탈을 오릅니다.

계속해서 산비탈길을 올라갑니다.

09:13   산비탈에서 능선에 닿고, 우측으로 휘어져 조금은 편하게 오릅니다.

09:21   두승지맥 분기점(약325m)에 닿습니다.

두승지맥은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가는데, 좌측에 지도상 옥녀봉(거담봉/▲349.6m)이

5분거리에 있어 다녀오려고 합니다.

두승분기점에서 내려가면 산죽이 있는 안부에 닿고

산죽을 빠져나와 급경사 등로를 오릅니다.

옥녀봉/거담봉 닿기전에 뒤돌아본 오늘 걸어야 할 두승지맥 능선들과

멀리 두승산이 조망되네요

09:26    지도상에 옥녀봉(▲349.6m)으로 표시된 곳에 오릅니다.

찾는 사람이 없었는지...나무의자와 삼각점이 풀속에 갖혀 있네요

정상석이나, 표지판도 없습니다...

이곳을 옥녀봉 대신 거담봉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옥녀봉/거담봉(▲349.5m)삼각점

거담봉에서 바라본 나무사이로 보이는 입암산 방향 풍경

두승지맥 분기점에 복귀하고..

두승지맥 분기점을 잠시 내려왔다가 바위가 있는 능선을 오르고...

09:35     약305m의 매봉에 오릅니다.

정상부에는 바위와 소나무, 그리고 표지목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매봉에 오르면 조망이 좋네요

방장산도 손에 닿을듯 가까이 보이고...

방장산은 고창군 신림면 신평리와 장성군 북이면 백암리에 걸쳐 있다.

산이 넓고 커서 백성을 감싸준다는 뜻으로 중국의 삼신산의 하나에서 빌려온

이름이라고 한다. 호남지역에서는 방장산, 무등산, 지리산을 삼신산으로 불렀으며,

전북에서는 일 봉래로  변산을 , 이방장으로 방장산을, 삼영주로 두승산을

삼신산으로 하였다고 합니다.

매봉에 오르면 입암산 방향으로도 조망이 좋습니다.

입암산은 정읍시 입암면과 장성군 북하면 사이에 있는 626m의 산으로

내장산 국립공원에 속하며, 백제때 축성한 입암산성이 있다.

입암산 서쪽 정상에는 갓모양의 바위가 있으며, 입암산이란 이름은

이 바위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며, 산아래 면이름도 입암면이 있다.

이 곳은 사직제, 기우제를 지내던 곳으로 봉수대로도 사용되었으며

제석암 또는 제석봉이라는 별칭도 가지고 있습니다.

매봉을 내려오는 등로 옆으로 "흔들바위"를 지나고...

흔들리는지 확인하고 싶었지만...갈길이 멀어 그냥 지나치네요

흔들바위를 지나면  거목이 있는 안부에 닿습니다.

이정목과 쉼터 의자가 있네요

안부에 있는 이정목...지나온 옥녀봉을 거담봉으로

진행방향으로 1.0km거리의 271.1m봉을 옥녀봉으로 표시했습니다.

안부를 지나 올라 무명봉을 하나 지나고..

계속해서 걷기 편안한 등로를 오르내리며 고도를 올립니다.

271.1m의 옥녀봉으로 오르는 등로 풍경

09:50   준.희님 산패와 정상표지목, 나무의자가 있는 옥녀봉(271.1m)에 오릅니다.

271.1m봉의 옥녀봉 표지목

옥녀봉 좌측으로 보이는 용교리의 용교제 풍경

옥녀봉(271.1m)봉에서 좋은 등로를 따라 고도를 낮추며 내려갑니다.

09:52    옥녀봉(271.1m)봉에서 약2분쯤 내려오면 만나는 등로 삼거리

이곳에서 급우측으로 휘어지는 등로를 따라야 합니다.

급우측으로 휘어져 솔잎이 깔려 있는 등로를 내려가고

키큰 산죽이 터널을 이루고 있는 곳을 잠시 지납니다.

소나무 우거지고 솔잎이 바닥에 깔려 있어 푹신한 오르막 등로를 오르고...

09:59    오르막 등로 정점에서 급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독도주의)

좌측으로 휘어지면 등로는 희미하고, 잡목이 많은 비탈을 내려갑니다.

편백나무 조림지를 만나고, 조림지 우측으로 내려가고...

도로 절개지를 만나면 우측으로 내려가 도로에 닿습니다.

10:06   708번 2차선 도로가 지나는 밤고개에 닿습니다.

전북 고창군 성내면 용교리와 정읍시 입암면의 봉양리 사이에

위치한 고개로 밤나무가 많았던 것에 유래하여 밤고개로 불렀으며

한자화하여 율치(栗峙), 혹은 율현(栗峴)이라고도 합니다.

고개 북쪽에 석불사가 있으며, 이곳에는 고려시대에 만든것으로

추정되는 석불입상이 있고, 밤고개 일대에 용교천이 발원해 북류한다.

밤고개 우측으로 이동하여 좌측의 임도를 따라 오른다.

밤고개에서 올라서면 편백나무를 식재해놓은 곳에 닿고

두승지맥을 이어가게될 이동통신탑과 송전탑이 보입니다.

이동통신탑과 송전탑을 지나고....

송전탑이 있는 곳에 오를때 우측으로 보이는 입암산과 방장산쪽 풍경

송전탑을 지나 능선 끝에서 산죽이 우거진 곳의 등로를 따르고

산죽이 우거져 있는 등로를 한참을 오릅니다....

산허리를 반바퀴쯤 돌아서 만나는 산죽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올라 삼각점이 있는 192.7m봉을 다녀온후에

다시 이곳에서 우측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산죽의 능선을 올라서 조금더 진행하면 묘지가 있고,

그 뒤로 산패가 달려있는 192.7m봉이 보입니다.

10:24   192.7m봉에 닿습니다.

산정상부에 산죽이 숲을 이루고 있으며

산죽숲속에 삼각점이 있습니다.

192.7m삼각점(정읍458/1984복구)

올랐던 산죽이 우거진 192.7m삼각점봉을 갔다가 되돌아 내려와

산죽길을 벗어나고 등로 좋은 소나무 숲길을 진행합니다.

계속해서 이어지는 소나무 숲길을 완만하게 오르내리며 진행을 하고

무명봉 능선에서 급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내리막 등로는 잡목이 많이 있네요

내리막 등로를 내려가면 안부를 지나고... 다시 편백나무 식재지를 만납니다.

편백나무 묘목이 심겨져 있는 곳을 지나 소나무 숲길을 오르고...

10:39   봉우리 정상부가 우묵하게 파여져 있는 133m봉에 닿습니다.

133m봉을 지나 잡목이 많은 능선을 내려가고

또 다시 잡목 우거진 능선을 오릅니다.

10:48   준.희님 산패가 소나무에 붙어 있는

두승지맥 160.7m봉에 닿고...

두승지맥은 이봉에서 급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가는 등로에도 잡목이 많습니다.

하절기에는 진행하기 많이 어려울듯한 등로네요

송전탑 NO.51을 지나고

등로도 희미하고 잡목이 많은 능선을 내려갑니다.

잡목많은 능선을 내려서면 잘 가꾸어 놓은 묘지에 내려서게 되고

묘지를 오르내리는 길을 따라 가면 넓은 임도를 만납니다.

묘지 오르내리는 길을 지나면 넓은 임도를 만나고...

넓은 임도를 따라 인삼밭을 지나고

정읍시 입암면 단곡리 '왕차길'로 내려갑니다.

11:00     '정읍시 입암면 단곡리'의 "왕차길"에 닿고...

도로를 따라 좌측으로 진행합니다.

도로 표지판이 있는 곳을 지나고...

11:09    지선버스정류장 사거리에 닿습니다.

도로 우측으로는 입암중학교가 있고 두승지맥은 직진으로 진행합니다.

도로를 계속해서 따라가면 우측으로는 입암산과 좌측 멀리 내장산쪽도 조망되고...

11:14    왕차길 우측옆에 파란물통이 있는 곳에 닿고

좌측으로 묘지가 여러기 자리잡은 곳으로 오릅니다.

'왕차길'에서 묘지가 있는 곳으로 오르는 등로 풍경...

우측으로 보이는 산이 180m봉과, 비룡산(215m) 입니다.

묘지대를 지나면 넓은 임도를 만나게 되고

계속해서 넓은 임도를 따라 산을 오르고...

11:31   벤취가 설치되어 있는 180m봉에 닿고,

뒤쪽으로는 정읍시 소성면 중광리와 원천저수지가 보입니다.

180m쉼터봉에서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갔다가 올라야할

비룡산이 나무 사이로 보이네요

쉼터가 있는 180m봉에서 내려선 안부 풍경

우측으로 비룡사가 있고, 직진 대흥리 입구 방향으로

오르면 비룡산에 닿게 됩니다.

비룡사 갈림길 안부에서 가파르게 오르고...

능선에 올라 완만하게 넓은 임도를 따라 비룡산으로 오릅니다.

비룡산 정상부 풍경...

11:39   두승지맥 비룡산(▲215.3m)에 오릅니다.

전북 정읍시 입암면에 있는 산으로 지선리,단곡리,마석리에

걸쳐 있으며 용이 날아가는 형상을 하고 있어 비룡산이라 부른다고 합니다.

벚나무에 붙어 있는 준.희님 산패

비룡산(▲215.3m)삼각점

비룡산(▲215.3m)삼각점(정읍436/1987재설)

비룡산을 지나면 두승지맥은 넓은 임도를 따라 내려갑니다.

희미한 임도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꺽어져 희미한 임도를 내려갑니다.

내리막 등로 앞쪽으로 보이는 좌측의 259.6m봉과 우측의 국사봉(250.8m) 풍경

급경사 등로를 내려가면 성황당이 있었던듯한 안부에 닿고

안부를 지나면  259.6m봉 오름길이 시작됩니다.

259.6m봉으로 오르는 소나무 숲길...

한참을 오르고 나면 돌탑이 있는 능선에 닿고..

12:10    돌탑이 있는 곳에서 완만하게 능선을 오르면

산죽이 어지럽게 자라고 있는  해발 259.6m봉에 닿습니다.

259.6m봉에서 산죽이 우거져 있는 능선을 내려갑니다.

산죽이 우거져 있고, 등로는 잘 보이지 않아 조심해서 지나야 합니다.

259.6m봉의 산죽지대를 내려오면 우측으로 국사봉이 보입니다.

이정표가 있는 무명봉에 닿고...

급 우측으로 휘어져 국사봉으로 오릅니다.

국사봉으로 오르는 등로 풍경

지형및 유래를 적어 놓은 안내판이 쓰러져 있는 곳에 닿고...

12:24    안내판 뒤쪽에 무인산불감시카메라탑이 설치되어 있고

철망 울타리에 국사봉(250.8m) 산패가 붙어 있습니다.

이곳 국사봉은 소성면과 입암면의 경계에 위치하고,

예로부터 평화롭고 아름다운 큰 세상을 꿈꾸는 선조들이

국가와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제사를 지내던 국사신앙의 중심터여서

국사봉(國師峰)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국사봉의 삼각점은 주변초목의 낙엽들이 쌓여 있어 글씨를 확인하기 어렵네요

국사봉 정상부에 이정목...

국사봉에서 범적사. 대동 방향으로 급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국사봉 초입에서 내려가는 등로는 산죽이 많은 곳을 지나고..

돌이 많치만 등로가 좋은 곳을 내려가고

12:30    내동 갈림길 삼거리 이정목에서 범적사 대동 방향(좌측)으로 진행합니다.

대동방향으로 휘어져 완만하게 등로를 내려가고...

범적사와 대동 갈림길 삼거리에서 범적사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완만하게 등로를 오르내리며 진행하고

175m봉을 향해 오르막 등로를 오릅니다.

175m봉 닿기전에 큰 묘지 상단에 닿고, 좌측으로 조망이 좋습니다.

미세먼지가 많치만, 소성면 동계리쪽 풍경이 보이네요

12:45   약175m의 무명봉을 지납니다.

약175m봉에서 약20m쯤 내려오면 만나는 철망 울타리...

이곳에서 철망울타리를 넘어 안쪽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산꾼들이 넘어갔던 흔적이 있는 철망울타리가 보이네요

철망울타리 안쪽의 잡목 많은 능선을 내려갑니다.

잠시후에 울타리 안에 있는 넓은 임도를 만나고...

임도를 따라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잠시후 철망울타리를 만나게 되고...

철망 울타리 안의 임도를 따라 철망 울타리와 함께 능선을 오르내립니다.

12:55   철망울타리 바깥의 소나무에 두승지맥 139.5m 준.희님 산패가 붙어 있는 곳에 닿습니다.

이곳에서 표지판이 붙어 있는 곳의 철망을 넘어 가면 계동산(129.6m)이 있고,

두승지맥은 좌측으로 휘어져 계속해서 철망울타리와 함께 임도를 따라 갑니다.

139.5m봉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가는 두승지맥 마루금 풍경

철망넘어로 와룡마을과 뒤쪽으로 두승산이 보이는 곳에 닿고...

이곳에서 철망을 넘어 철망울타리 밖으로 나가야 합니다.

선답자들이 넘어갔던 흔적이 있는 철망 울타리도 보입니다.

철망울타리를 넘어서면 철망울타리 옆의 가시잡목이 우거진

희미한 등로를 따라 와룡마을로 내려가야 합니다.

철망울타리를 지나고, 산을 다내려가면 과수원 도로를 따라 내려가

세멘트 포장도로를 만나고, 우측으로 진행하여 와룡마을에 닿습니다

두승지맥은 앞쪽으로 보이는 101m봉으로 향하게 됩니다.

13:06    정읍시 소성면 주천리 와룡마을 입구에 닿습니다.

주천리는 평지에 자리한 마을로 섬진강의 지류가 흐르는 곳으로

자연마을로 숲골ㄹ, 반월, 와룡마을 등이 있다.

와룡마을은 반월 서남쪽에 인접해 있는 마을로 와룡형의

산 앞이 된다하여 불리게 된 이름이라고 합니다.

'와룡' 버스정류장 풍경

와룡마을 입구의 첫번째 민가 뒤의 축대위로 오릅니다.

축대위로 올라서면 임도와 묘지를 만나고...

묘지를 지나면 또 다시 앞쪽으로 보이는 납골당 오르는 넓은 길을 만나고...

납골당까지 오른후에 그 뒤의 산으로 오릅니다.

납골당을 지나 산으로 오르는 등로는 희미하고, 잡목이 많습니다.

13:15   지도상 해발 고도 표시되어 있는 100.9m의 무명봉에 오르고

두승지맥 마루금은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100.9m무명봉에서 우측으로 내려가는 등로 풍경

100.9m봉에서 내려가면 전북 정읍시 소성면 주천리 반월마을앞에

닿는데, 반월마을은 마을 뒷산이 반월형이라 하여 반월이라 부르게 되었고

두승지맥은 '반월1길' 마을길을 따라 '반월경로당'을 지나고

계속해서 반월1길을 따라 정읍시 상평동방향으로 갑니다.

정읍시 상평동과 소성면 주천리 반월마을과의 경계에서

전방 우측으로 보이는 밭을 지나 산으로 오르게 됩니다.

소성면 주천리 반월마을 끝을 지나 정읍시 상평동 입구에서 밭을 지나 산으로 향합니다.

밭가장자리의 울타리가 쳐져 있는 밭둑을 지나고...

억새 우거진 능선을 지납니다.

억새능선을 지나면 넓은 묘지 지역을 지나고...

묘지 지역을 지나고 나면 산죽이 터널을 이루고 있는 임도를 만납니다.

산죽의 임도는 '나주나씨'묘지가 있는 곳에 닿고

묘지 우측의 망두석이 있는 곳으로 산길을 오릅니다.

희미한 등로를 가파르게 올라가고...

13:41   지도상 고도 표시된 100.1m봉에 오릅니다.

준.희님의 산패가 벚나무에 붙어 있고,

지맥은 왔던길을 되돌아서 약5m쯤에서 좌측으로 내려갑니다.

100.1m봉에서 급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가는 등로 풍경

100.1m봉을 내려간 안부에서 임도를 만나고 임도 따라 좌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완만하게 오르막 등로를 오르고...

태봉 직전에 가파르게 등로를 오르고..

13:54    태봉 정상부에 오르니 커다란 묘지가 자리하고 있네요

묘지 우측으로 태봉(149.5m) 준.희님 산패가 붙어 있고

그 아래 쪽에 삼각점이 풀과 낙엽이 덮혀 있네요

태봉 삼각점

두승지맥은 태봉의 묘지 있는 곳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낙엽과 잡목이 많은 무명 능선을 오르내리며 진행하고..

내리막 능선에서 급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독도주의)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가 안부에 닿고..

산죽지대를 잠시 지나 내려갑니다..

묘지와 연결되는 임도를 건넌후

묘지 뒤쪽의 희미한 산길을 오릅니다.

묘지 뒤쪽의 잡목과 희미한 등로를 오르고...

109.6m봉 닿기전에 산죽의 우거진 능선을 약5분정도 오릅니다.

산죽 사이에 끼이면 방향을 알수는 없으나 희미한 흔적을 따라가면

산죽지역을 벗어나고 산정상부가 보입니다.

14:12    지도상 해발고도 표시되어 있는 109.6m봉에 오릅니다.

109.6m봉 우측으로는 +자형 참호가 보이고..

109.6m봉에는 토치카의 굴뚝이 보이네요

109.6m봉 전방으로 보이는 쌍묘와 경고판이 있는 곳으로 지맥능선이 내려갑니다.

사격장 지역으로 출입을 금지하는 경고판이네요

산죽이 자라고 있는 넓은 임도길을 내려갑니다.

내리막 능선에서 묘지대를 만나고

묘지대 좌측으로 휘어져  밭가장자리의 길을 따라

정읍시 소성면 주천리 주동 마을로 내려갑니다.

주천리 주동마을에 내려서면 만나는 마을길을 따라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멀리 두승지맥의 두승산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주천리 주동1길 표지판이 붙어 있는 사거리에서 직진으로 진행하고

14:22   정읍시 소성면 주천리 주동마을 표지석이 있는 22번 도로에 닿고.

횡단보도를 건너면 거목의 느티나무와 버스정류장이 있고,

버스정류장 뒷편의 산으로 올라야 하나 오르는 등로가 보이지 않습니다.

버스정류장 뒷편의 비석이 서있는 앞을 지나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좌측 산으로 오르는 길은 두릅나무가 빼곡히 들어서 있어

계속해서 우측으로 진행하여 묘지 있는 곳에서 산으로 오릅니다.

14:26    묘지있는 곳에서 산으로 오르면 두릅나무가 심어져 있는 위쪽의

무명봉에 닿는데 산죽이 빼곡합니다.

등로는 희미하고, 잡목과 산죽이 우거져 있어

트랙에 의지해서 산길을 진행합니다.

능선좌측이 사격장 지역이라 통제를 하는 곳이라 산꾼들도 잘 안왔을까요...

잡목우거진 희미한 등로를 요리조리 빠져나가며 능선을 오릅니다.

경고문구가 써있는 표식기가 달려 있는 로프를 만나고

로프를 따라 능선을 오릅니다.

산죽이 우거져 있는 능선을 오르고...

경고판이 있는 곳도 지나고..

14:40  지도상 해발고도 표시된 108.3m봉 정상부에 닿습니다.

정상부에는 빨간 깃발이 휘날리고, 경고판도 보이네요

108.3m봉을 지나서 우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잡목과 고사목이 있는 희미한 등로를 지나고...

국가지점번호가 있는 송전탑도 지납니다.

14:49    고사목과 낙엽이 쌓여 있는 등로를 오르고...

무명의 능선봉에서 급우측으로 휘어져야 합니다.

우측으로 휘어져 잠시 안부로 내려가고..

희미한 등로를 따라 오릅니다.

희미한 등로를 따라 계속해서 능선을 올라 111.4m의 삼각점봉으로 향합니다.

14:58   111.4m삼각점봉에 오르고...

삼각점이 있는 111.4m봉 정상부에도 묘지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삼각점은 글씨를 확인할수 없네요

111.4m봉에서 약100m쯤 되돌아 내려와서는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내리막 등로 좌측으로 두승산이 나무사이로 보이고...

넓은 임도를 만나서 임도 따라 내려갑니다.

임도 앞쪽으로 두승산이 가깝게 보이네요

전북 정읍시 고부면 만수리에 내려서면 임도가 2차선 차도와 만나고...

2차선 차도를 따라 앞쪽으로 보이는 29번 도로로 향합니다.

만수리는  평지에 자리잡은 전형적인 농촌마을로 두승저수지 가까이에 있으며

자연마을로 상만, 하만, 서당촌이 있다

상만은 만수리의 윗마을이라는 뜻이고, 하만은 만수리의 아랫마을,

서당촌은 마을에 서당이 있었다하여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전북 정읍시 고부면 만수리 서당촌 버스 노선도와

버스정류장이 보이는 덧고개에 도착합니다.

15:10   행정구역상 전북 정읍시 고부면 만수리의 29번도로가 지나는

덧고개의 서당촌 버스정류장에서 두승지맥 첫구간 산행을 종료합니다.

서당촌 버스정류장에 부착된 시내버스 시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