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정맥상 지맥/화림지맥(2021완)

화림지맥2구간(삼거리재-▲237.1m-고불봉-▲207.1m-봉화산-강구항)

by 山頂 2021. 12. 7.

화림지맥2구간(삼거리재-▲237.1m-7번국도-고불봉-▲207.1m-봉화산-강구항)

♧ 산행일시 : 2021.12.05. 일, 날씨 : 맑음

♧ 산행참여 : 좋은사람들

♧ 산  행 지 : 경북 영덕군 강구면, 영덕읍

♧ 산행구간 : 경북 영덕군 영덕읍 화수리 삼거리재→×237.1m→매정교차로→×157.3m

▲154m→고불산(×232.6m)→×182.4m(민봉)→금진육교(구름다리)

봉화산(▲151m)→강구항(오십천/동해합수점)→강구해파랑공원주차장

♧ 산행거리 : 17.40km

♧ 산행시간 : 4시간19분(10:39~14:58)

♧ 화림지맥2구간(삼거리재-▲237.1m-고불봉-봉화산-강구항)산행기록

화림지맥2구간(삼거리재-▲237.1m-고불봉-봉화산-강구항)산행트랙

화림지맥2(삼거리재-고불산-강구항)산정.gpx
0.29MB

화림지맥2구간(삼거리재-▲237.1m-고불봉-봉화산-강구항)주요지점 이동시간

※ 10:39 경북 영덕군 영덕읍 화수리 삼거리재 산행시작

10:53 ×237.1m

11:06 ×161.3m

11:11 매정교차로

11:22 ×145m(우틀)

11:31 ×123m(좌틀)

11:43 ×157.3m

11:49 청정산업(주)

12:03 ×159m

12:12 ▲154m

12:19 영덕블루로드 접속

12:27 ×165m(전망데크)

12:52 고불산(×232.6m)

13:11 ×207m갈림봉

13:23 ×148m

13:36 ×159m(쉼터)

13:42 ×182.4m(민봉/쉼터)

13:57 금진육교

14:04 ×152.1m

14:12 봉화산(▲151m)

14:23 ×124.6m(운동시설,정자)

14:34 대게축구장

14:52 강구항 방파제(오십천/동해 합수점)

14:58 강구항 주차장(영덕해파랑공원)산행종료

화림지맥2구간(삼거리재-▲237.1m-고불봉-봉화산-강구항)산행지도

화림2-1
화림2-2

화림지맥 첫구간은 영덕군 지품면 도계2리에 있는 서항목재에서 분기점(800.4m)을

올랐다가 서항목재로 되돌아 내려와 포대산(440.8m), 국사당산(512m), 화림산(348.4m)에서

삼거리재로 내려오는 약24km의 산행을 하느라 해가 서산으로 넘어간후 어둠컴컴해서

산행을 마쳤는데, 화림지맥 두번째 구간은 삼거리재에서 나즈막한 산등성이를 오르내리며

진행하여 고불산을 지나며 영덕블르로드를 따라 봉화산을 거쳐 강구항까지 약18km로

지난번 구간보다 산행거리도 짧고, 산의 높이도 많이 낮아져 어렵지 않은 산행이 될듯하다.

10시30분을 훌쩍넘겨 경북 영덕군 영덕읍 화수리를 지나는 삼거리재에 도착 하여

화림지맥 졸업산행을 시작하는데, 졸업을 축하 하듯 기온도 적당하고, 날씨도 쾌청해

산능선을 오르내리며 강구항까지 걷는동안 별 어려움이 없을것 같다.

♥

10:39  경북 영덕군 영덕읍 화수리의 삼거리재 고갯마루에서

도로 좌측의 옹벽을 올라 산으로 오르며 화림지맥 졸업산행을 시작합니다.

삼거리재에서 고도를 약130m정도 올리며 급경사를 오르면

삼각점이 있는 화림지맥 237.1m봉에 닿게 되는데...

아무리 찾아도 삼각점은 보이지 않는다.

지맥 능선은 이곳에 올라서면 좌측으로 휘어져 우측으로 내려간다.

237.1m봉을 내려서면 소남가 우거진 능선을 오르내리며 진행하고

11:01  195m의 무명봉을 오르고

195m봉에서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가고

11:06   지도에 해발고도 표시된 161.3m무명봉에 닿습니다.

161m봉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잡목과 풀이 우거져 있는 곳을 지나 내려갑니다.

둥그런 건물이 보이는 자부터고개를 지나는 도로로 내려섭니다.

도로 좌측편의 자부터고개 방향으로는 축산면 표지판이 보이고

화림지맥은 우측의 s-oil 주유소가 보이는 방향의 매정교차로 방향입니다.

매정교차로에서 좌측의 오보리 푸른바다 방향으로 진행하여

7번국도 위의 "매정육교"를 건너고

매정육교를 건넌후 우측의 7번국도와 연결되는 도로를 따라 내려갑니다.

7번국도와 연결되기 직전에 좌측의 절개지 능선을 오르고...

7번국도와 나란히 절개지 능선을 지나면 쉼터를 만나고...

쉼터를 지나 다시 좌측의 산으로 오릅니다.

산길은 임도 같이 넓은 길을 따라 완만하게 오르내리며 진행하고...

11:22  약145m의 무명봉에 닿고, 우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우측으로 휘어진 마루금은 완만한 능선을 따라 무명봉을 오르내리며 진행하고

11:24   임도는 좌측으로 휘어지고, 지맥 마루금은 붉은색의 비닐끈이 있는 곳을 넘어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독도주의)

우측으로 휘어진 마루금은 안부를 지나 산으로 오르지 않고,

무명봉의 좌측 사면으로 진행하여 좌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11:28   무명봉의 사면을 지나 좌측으로 휘어지면 묘지2기가 있는 곳을 지나내려가고

잡목이 많은 능선을 오르고..

11:31   소나무가 많은 123m의 무명봉에 오릅니다.

이곳에서 화림지맥은 급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독도주의)

좌측으로 내려가면 안부에서 파란물통을 만나고,

파란물통을 지나 좌측으로 휘어져 완만하게 진행합니다.

세멘포장도로가 지나는 곳에 내려섰다가 도로를 걷지 않고,

바로 우측의 산길로 가야 합니다.(독도주의)

세멘트 도로 우측의 산으로 오르는 등로 풍경...

오르막 등로를 오르면 능선에 닿고, 우측으로 휘어져 오릅니다.

11:37    세멘트 도로에서 능선에 접속하고

화림지맥은 소나무가 있는 우측으로 오릅니다.

지맥은 능선을 따라 봉우리로 오르지 않고,

좌측 사면으로 진행하여 좌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좌측 사면을 따라 능선으로 오르는 화림지맥

11:43  준.희님 산패가 있는 화림지맥 157.3m봉에 오르고,

산패를 지나 약간 우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소나무 우거진 아래는 잡목이 발목을 잡는 산길을 오르고..

11:46   145m의 무명봉에 오르고...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11:49   무명봉 145m봉에서 내려오면 1차선의 포장도로를 만나고

포장도로를 건너 청정산업(주)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주) 청정 앞을 지나 앞쪽으로 보이는 산으로 오릅니다.

11:58  잡목이 많치만 동절기라 사그라들어 있어 지날만 합니다.

능선에 올라서면 155m의 무명봉에 닿고...

155m봉을 지나 완만하게 능선을 오르고..

12:03   산패가 붙어 있는 159m봉에 닿습니다.

159m봉에서 소나무와 잡목이 혼재해 있는 산길을 내려가고..

12:06   2차선의 차도가 지나는 "못골재"에 내려서고

차도를 건너 묘지가 보이는 곳으로 오릅니다.

못골재의 우측은 영덕읍 우곡리이고, 좌측은 영덕읍 삼계리입니다.

묘지를 지나면 과수원 윗쪽의 절개지를 따라 진행합니다.

좌측으로 멀리 삼계리쪽의 풍력발전기가 보이네요

과수원의 울타리를 지나 잡목이 많은 능선을 올라 삼각점이 있는 ▲154m봉으로 오릅니다.

12:12   삼각점이 있는 ▲154m봉에 도착합니다.

154m봉의 삼각점..글씨는 보이지 않습니다.

154m삼각점봉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가고...

넓은 임도를 만나고...임도 따라 진행합니다.

임도를 따라 가면 좌측으로 보이는 200.2m봉쪽 풍경...

지맥은 좌측으로 가지 않고, 우측으로 가게 됩니다.

12:18    임도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휘어져 가고

12:19   영덕블루로드에 접속되고, 영덕블루로드를 따라 갑니다.

영덕블루로드에서 만나는 이정목과 119긴급구조 안내판A-8

좌측의 무명봉으로 오르지 않고...영덕블루로드를 따라 갑니다.

영덕블루로드를 따라 걷다보면 앞쪽으로 전망대가 설치되어 있는 165m봉이 보이네요

넓은 임도 삼거리에서 우측의 산으로 오르는 임도를 따라 갑니다.

나무의자가 보이고, 시설물을 만들려고 터를 닦아놓은 듯한 곳의

좌측의 통나무계단을 따라 전망대가 있는 곳으로 오릅니다...

많은 계단을 올라서면 해발 165m봉에 닿습니다.

영덕블루로드 이정목과  쉼터의자 2개가 있고.

조금 아래쪽에 전망대가 설치되어 있네요

165m봉의 전망대가 있는 곳에서 바라본 고불봉 풍경

165m봉 전망대에서

전망대에서 바라본 영덕읍 풍경

전망대에 설치되어 있는 영덕블루로드 안내판

전망대에서 고불봉 입구로 내려가는 길에 만나는 묘지

12:36     묘지를 지나내려가면 2차선의 차도가 지나는

강구면과 영덕읍의 경계인 고갯마루에 닿고,

강구면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고갯마루 우측으로 고불봉 들머리를 알리는 이정목이 있는 곳에 닿습니다.

이정목이 가르키는 고불봉 방향으로 오르는 넓은 임도를 따라 오릅니다.

고불봉으로 오르는 임도... 정상까지는 약1.3km를 올라야 합니다.

포장임도가 비포장 임도로 바뀌고...

고불봉을 임도 따라 올라도 되지만...

우측의 산길로 들어서 잡목 많은 급경사의 등로를 오릅니다.

고불봉으로 오르면서 뒤돌아본 전망대가 있는 165m봉 풍경

직진의 고불봉 오르는 등로는 흔적이 희미합니다.

잡목도 많고, 급경사 오르막이라 오르기가 어렵네요

선답자의 희미한 발자국을 따라 급경사 등로를 오릅니다.

임도에서 고불봉 오르는 직진의 산길을 약10여분을 오르니

고불봉 정상부에 닿게 되네요, 뒤쪽에서 바라본 고불봉 풍경

12:52  고불봉(232.6m)정상 도착

고불봉은 영덕군 영덕읍 우곡리와 강구면 하저리에 걸쳐 있는 산으로

동쪽 산기슭에 망월암이라는 암자가 있어 망월봉이라고도 부른다.

또 산아래에 영덕군내에서 가장 먼저 설립된 남강서원이라는 서원도 있었으나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 따라 훼철되어 터만 남아 있고,

망월암도 지금은 폐사되었다고 한다.

고불봉은 불봉조운(佛峰朝雲:새벽 구름에 휩싸여 있는 고불봉의 모습)이라 하여

영덕팔경 중 하나로 꼽히는 산이다. 1638년(인조16) 영덕으로 유배온

고산 윤선도는 고불봉이라는 시를 남기기도 했다

고불봉(高不峰)/ 윤선도가 영덕에 유배되었을때 지었다는 시

고불봉에서의 영덕군 강구면 하조리와 동해 조망

고불봉에서 바라본 영덕군 영덕읍 창포리의 풍력발전단지

해안을 끼고 있어 사계절 내내 바람이 많은 곳에 건설한 풍력발전단지로

영덕의 유명 관광지인 해맞이공원 위쪽 언덕에 조성되어 있다

면적은 16만6,117㎡이고, 1,650KW급 풍력발전기 24기가 설치되어 있다고 한다.

화림지맥 산행중 고불봉에서

고불봉에서 바라본 영덕읍과 그뒤로 보이는 오십천 풍경

고불봉에서 화림지맥의 종착지인 강구항까지는 8.4km 남아 있네요

고불봉에서 영덕블루로드를 따라 내려가며 강구항으로 향합니다.

고불봉을 내려가며 뒤돌아본 고불봉 정상부 풍경

영덕블루로드는 경북 영덕군 남정면 부경리에 있는 대게공원에서

영덕군 병곡면 병곡리의 고래불해수욕장까지 약64.6km의 해안길에 조성된

도보여행길을 가리킨다. 부산 오륙도 해맞이 공원에서 강원도 고성 통일전망대에

이르는 해파랑길 770km의 일부이기도 하다.

명칭의 블루로드(Blue Road)는 동해의 맑고 푸른 바다(Bech), 새로운 빛(Light),

전설과 이야기가 풍부한곳(Legend), 언제가 가보고 싶은 관광목적지(Utopia),

독특한 지역문화가 있는곳(Unique), 희망의 에너지(Energy),

흥미진진한 장소(Exciting)등, 이도보여행길의 상징지거 이미지를 표현한 영어의

머리글자를 따서 명명한 것이라고 하며, 코스는 크게 A,B,C,D의 4개로 구분한다.

지금 걷고 있는 블루로드는 A코스로 고불봉에서 금진구름다리를 지나 강구항까지

걷게되는데...화림지맥, 해파랑길22코스, 블루로드 A코스가 함께 가는 길이다.

고불봉에서 급경사 블루로드를 내려가고

안부로 내려갔던 블루로드는 통나무계단길을 다시 오른다.

13:06   묘지가 있는 해발 185m봉을 지나고

다시 고도를 낮추며 내려가고....

안부를 지나 통나무계단을 또 오르고..

철망울타리로 둘러 쌓여 있는 시설물을 지나고..

13:11   운동시설이 많이 설치되어 있는 해발 207m봉에 도착합니다.

이곳에서 우측으로 100m쯤 거리에 내려갔다가 다시 오르면 같은 높이의

삼각점봉이 있으나 가지 않고, 좌측으로 휘어져 화림지맥을 이어갑니다.

걷기에 좋게 조성된 영덕블루로드A길을 따라 207m봉에서 내려갑니다.

통나무 계단길을 내려가고...

입산금지 표지판과 긴급구조A-4가 있는 곳에서

화림지맥(블루로드)은 급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좌측으로 휘어진 계단길은 안부를 지나 다시 좌측으로 오르고...

지금 걷고 있는 영덕블루로드A는  2018년5월19일에 해파랑길20코스인

강구항에서 고불봉을 거쳐 영덕해맞이공원까지 걸었던 구간으로

그 당시 함께 했던 친구들과의 추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화림지맥 능선은 산길을 따라 빙글 빙글 돌아서 좌측능선으로 향합니다.

13:17   148m의 무명봉에 오르고...

지맥능선은 우측으로 내려갔다가 오르기를 반복하며 갑니다.

걷기 편하게 등로를 정비해놓은 블루로드를 따라 산능선을 오르내립니다.

해파랑길과 영덕블루로드, 화림지맥이 함께 가는 등로에는

이정목이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되어 있어 등로를 벗어날 염려는 없네요

해발 140m봉에 설치되어 있는 이정목을 지납니다.

걷기 좋은 등로를 따라 완만하게 능선을 오르내리며 진행하고..

통나무 계단이 설치되어 있는 등로를 오르고...

13:29   해발 156m봉에 오릅니다.

119구조위치 전망좋은곳 A-3 표지판이 있습니다.

영덕블루로드를 따라 계속해서 산능선을 오르내리며 진행합니다.

통나무 계단길을 내려가 좌측으로 휘어져 가고..

무명봉을 향해 다시 오르막 길을 오릅니다.

완만하게 능선을 오르내리며 진행하고

13:36   해발 159m의 쉼터가 설치되어 있는 봉우리를 지납니다.

쉼터봉에서 안부로 내려갔던 등로가 다시 통나무 계단길을 한참을 올라갑니다.

13:42   소나무숲 우거진 봉우리 정상에 탁자겸용 의자가 몇개 있는

지도상 민봉(182.4m)으로 표시되어 있는 곳에 닿고...

간식을 먹으며 쉬어가기 좋은 쉼터 봉입니다.

182.4m봉을 지나면 소나무 숲길을 내려가고

영덕블루로드 이정목에 강구항이 4.1km 남아 있는 지점을 지납니다.

영덕블루로드는 능선으로 오르지 않고, 능선 좌측 사면을 따라 갑니다.

다시 등로를 오르고....

13:46     148m의 무명봉을 지납니다.

148m봉을 지나면 다시 통나무 계단의 등로를 올라 무명봉을 지나고

능선 좌측 사면의 블루로드길을 따라 진행하고...

13:57 금진육교(구름다리)앞에 도착합니다.

금진육교는 강구면 금호리에서 강구면 금진리를 연결하는

번영로 위에 놓여진 육교로 영덕블루로드 의 일부입니다.

금진교를 건너서 뒤돌아본 풍경

금진육교를 건너서 우측으로 휘어져 영덕블루로드를 따라 진행합니다

14:04    완만한 등로를 오르내리며 진행하여 지도상 표시된 152.1m봉 옆을 지나고

계속해서 완만하게 산능선을 오르내리는 지맥능선을 걷습니다.

14:08    우측으로 지도상 표시된 봉화산(141m)인데....오르는 등로가 없습니다.

지맥과 블루로드는 봉화산 좌측 사면으로 지나고....

앞쪽으로 약5분정도 진행하면 봉화산 표지판과 삼각점이 있는 봉을 만나게 되네요

지도상 표시된 봉화산을 지나 완만하게 능선을 오르내리며 진행하고

통나무 계단이 설치된 등로를 오릅니다.

14:08   운동시설과 쉼터의자가 설치된 봉화산(151m)에 도착

삼각점이 있다고 하는데..찾지를 못했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평행봉 뒤쪽 풀숲에 있다고 하네요

쉼터옆의 큰소나무에 봉화산(151m)표지판이 높이 붙어 있습니다.

잘 보이지 않아 그냥 지나치기 쉽네요

봉화산을 지나서는 능선을 오르내리지만 조금씩 고도를 낮추며 갑니다.

14:23   지도상 해발고도 표시된 124.6m봉에 도착합니다.

봉우리 정상부는 펑퍼짐하며, 많은 운동시설물이 설치되어 있고

한쪽 모퉁이에 사각정자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124.6m봉을 지나면 완만하게 고도를 낮추며 내려갑니다.

완만한 내리막 등로에서 만나게 되는 삼거리 이정목에는

우측으로 강구항 1.1km, 좌측으로 금산택지 0.5km 표시가 되어 있고

강구대게축구장으로 내려가기 위해 좌측의 금산택지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삼거리에서 금진택지 방향으로 약50m쯤 진행하다가 우측으로 휘어져

가시나무와 오래된 간벌목이 발목을 잡는 등로도 없는 곳을 내려갑니다.

좌측으로 대게 축구장이 보이는 곳에 닿고

우측으로 진행하여 배수로가 있는 곳을 만납니다.

배수로를 만나면 배수로를 따라 우측으로 진행하고...

배수로 끝에서 좌측의 대게축구장 안으로 진입을 합니다.

도로에서 뒤돌아본 강구 대게축구장 풍경

이곳에서 도로를 따라 좌측으로 진행하여 강구대교로 내려가고

강구대교앞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강구항으로 가게 되는데...

대게축구장 앞의 도로(망재)를 건너서 직진으로 진행하여 강구항으로 향합니다.

대게축구장앞의 도로를 건너 직진으로 진행합니다.

잠시후에 앞쪽으로 강구항의 방파제가 보이는 곳에 닿게 되는데...

급경사의 절개지로 내려갈수가 없어 우측으로 내려갑니다.

도로를 개설하려는지...산을 파헤쳐 놓은 절개지를 내려가고

도로를 만들고 있는 공사장의 중장비가 드나들었던 길을 따라

강구리 마을을 향해 내려갑니다.

강구리 마을로 내려가는 공사장에서 바라본 강구항과 방파제 풍경

방파제 안쪽이 오십천이고..방파제 끝에서 동해와 오십천이 만나게 되며,

오늘의 산행 종착점인 화림지맥의 마지막 지점이기도 합니다.

공사장으로 중장비들이 진입했던 길을 따라 강구리로 내려갑니다.

강구항으로 진입하는 20번 도로를 따라 동광어시장 방향으로 갑니다.

동광어시장을 지나와 뒤돌아본 풍경

동광어시장을 지나면 영덕 해파랑공원에 닿고

화림지맥의 끝 방파제가 있는 곳으로 향합니다.

14:52   강구항에 닿고, 방파제 끝에서 오십천과 동해가 만나는 풍경을 보며

화림지맥 종주 산행을 마칩니다.

오십천이 동해와 합수되는 풍경

오십천은 강원도 삼척시와 태백시의 경계인 백병산에서 발원하여 동해안으로

흐르는 하천으로 길이는 48.8km이고, 유역면적은 294㎢이다.

하천의 곡류가 매우 심하여 하천의 하류에서 상류까지 가려면 물을 오십번 정도

건너야 한다는데서 붙여진 이름이 오십천이라고 한다.

영덕 오십천은 영덕군의 지품면, 영덕읍, 강구면 일대를 흐르는 하천으로

지품면 북서쪽 끝 기사리의 주왕산국립공원내에서 발원한다.

지품면을 관통한뒤 영덕읍내 외곽을 거쳐 강구항에서 바다로 빠져나간다.

오십천 과 강구항쪽 풍경

강구항은 경북 영덕군에서 가장 큰 항구이자 대게로 유명한 곳이다.

11월부터 이듬해 4~5월까지의 대게철에는 수많은 대게잡이 어선들이 이곳에

집결하며, 대게 위판장이 운영되고, 일명 대게거리로 불리는 식당가가 3km에 이른다.

오십천이 강구항 남쪽을 통해 바다로 빠져나간다.

특히 드라마 촬영지로 유명해지면서 사시사철 관광객들로 북적이는 관광명소가 되었다.

강구항의 방파제에서 오십천이 동해와 합수되는 풍경을 본후에

해파랑공원으로 나와 주차장 끝에 있는 버스로 향합니다.

해파랑공원풍경

영덕 강구항에 위치한 해파랑공원은 영덕개게축제등 넓은 공간이 필요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기 위한 장소 조성과 함께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만든 공원이다. 공원옆에는 대게거리가 있고,

공원에서 바닷길을 따라 영덕 블루로드길을 걸을수 있는 산책로가 있어

식사 후 동해안의 눈부신 바다를 보며 산책하기에 알맞은 공원이다.

해파랑공원의 계조형물

14:58   강구항옆의 해파랑공원 주차장에서

화림지맥 마지막 구간 산행을 종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