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상 지맥/웅석지맥(2021완)

웅석지맥4구간(바느고개-황학산-분토산-꽃동실-내촌리)산행

by 山頂 2021. 10. 2.

웅석지맥4구간(바느고개-황학산-분토산-진양호-내촌리)산행

♧ 산행일시 : 2021.09.30. 목, 날씨 : 맑음

산행참여 : 뉴마포산악회 웅석지맥팀

산 행 지 : 경남 진주시 대평면

산행구간 : 바느고개 - 황학산 - 분토산 - 꽃동실(지맥끝) - 갈마봉 - 내촌리(산현주차장)

산행거리 : 13.68km

산행시간 : 4시간59분(10:51~15:27)

♧ 웅석지맥4구간(바느고개-황악산-진양호)산행기록

웅석지맥4구간(바느고개-황악산-진양호)트랙

웅석지맥4(바느고개-진양호-산현주차장)산정.gpx
0.23MB

웅석지맥4구간(바느고개-황악산-진양호)주요지점 이동시간

※ 10:51 진주시 대평면 하촌리(1049번도로/호반로)바느고개 산행시작

11:09 ×213.5m

11:27 ×145.3m(좌틀)

11:34 사평마을

11:39 ×104.4m(좌틀)

11:49 ×145m

12:17 ×195m(묘지봉)

12:38 ×130m

12:55 ×205m(좌틀)

13:03 황학산(×233m)

13:10 ×228m(이정표)

13:26 톳재비고개

13:31 분토봉(×131.4m)

13:50 당산(×97m)

13:57 ×95m(긴의자2개)

14:05 꽃동실/가호전망대(웅석지맥끝)

14:32 가곡탐조대(가곡정)

15:04 갈마봉갈림길

15:09 갈마봉(▲229.5m)

15:15 황학산/주차장 갈림길(좌틀)

15:27 경남 진주시 대평면 내촌리 미록골 산현주차장 산행종료

웅석지맥4구간(바느고개-황악산-진양호)산행지도

웅석지맥4구간

지리산 천왕봉에서 북동쪽으로 가지를 뻗어 중봉(1875m), 하봉(1755m), 쑥밭재를 지나

1,315m봉에서 동진하여 왕등재, 밤머리재를 지나 웅석봉(1099.3m)어깨에서 남쪽으로

방향을 바꿔 백운산(515m)을 일구고 고도를 바짝 낮춰 아미랑재, 제마재를 지나 황학산과

분토봉을 지나고 경남 진주시 귀곡동 꽃동실(가호전망대)에서 진양호에 그 맥을 잠기는

도상거리 약54.5km 산줄기인 웅석지맥을 한번의 무박산행과 3번의 당일 산행을 하면서

오늘로 졸업산행을 맞게 되었다. 마지막 구간은 잡목이 많기로 소문이 나 있고

또 지맥끝인 꽃동실에 도착한후에는 버스가 진입할수 있는 경남 진주시 대평면 하촌리

산현주차장까지 약4.5km를 되돌아 나와야 하는 산행을 하였다.

10:51 경남 진주시 대평면 하촌리(1049번도로/호반로)와 당촌리의 경계인

바느고개에서 웅석지맥 마지막 구간 산행을 시작한다.

마지막 구간은 산행들머리는 대평농장 입구를 지나며 고갯마루로 향한다.↓

바느고개 고갯마루에서 묘지로 오르는 세멘트계단으로 진입하여

묘지를 지난후 좌측편에서  잡목이 많은 능선을 오르게 된다.↓

새벽까지 비가 내렸던 영향으로 등로는 무척 미끌거리고, 초목은 젖어 있다.↓

칡넝쿨이 우거져 있는 곳을 낫으로 쳐내며 선두에서 길을 뚫으며 오릅니다.↓

11:05  잡목과 칡넝쿨이 우거져 있는 가파른 등로를 올라서면 능선에 닿고,

웅석지맥 마루금은 우측으로 휘어져 오릅니다.↓

11:09    능선에 닿은후 우측으로 약4분 오르면 무명봉 213.5m봉에 닿습니다.

9월의 마지막 날 ...가을 기운이 완연한데도, 습도가 높아 땀이 많이 나네요↓

213.5m봉을 지나면 잠시 고도를 낮추며 내려갑니다.

잡목이 많은 지역이라 빨리 내달릴수 없는 등로라 사이좋게

일렬로 서서 진행하게 되네요↓

잡목이 많은 완만한 등로를 오르내리며 가는 웅석지맥 좌측으로는

진양호가 언듯 언듯 보입니다...지맥 끝날때 까지 이런 풍경을 보게 되겠죠↓

11:27   무명봉 145.3m봉에 오르고...

지맥 마루금은 급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145.3m봉에서 급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가는 산우들...

이곳을 지나 내려가는중에 앞에가는 산우가 땅벌 집을 건드렸는지

산우들이 벌에 쏘이는 불행한 일이 생깁니다.↓

145m봉에서 내려가면 사평마을을 만나게 되는데...

밤나무 과수원을 지납니다.↓

밤나무 과수원을 지나면 진주시 대평면 당촌리 사평마을길에 내려서고...

마을길을 따라가면 조금 넓은 포장 도로에 닿습니다.↓

11:34    대평면 당촌리 사평마을의 호반로 852번길 삼거리에서

느티나무가 있는 방향으로 약100m정도 진행하고...↓

호반로852번길에 있는 컨테이너박스를 끼고 감나무 과수원 방향으로 오릅니다.↓

감나무 과수원을 지나면 잘 단장된 가족묘지를 지나고...↓

11:39    묘지를 지나 가파르게 고도를 올리며 오르면 약104m봉에 닿고 ... ↓

104m봉을 지나며 좌측으로 휘어져 밤나무 과수원의 철망울타리를 따라 걷습니다.↓

철망울타리 옆의 억새와 풀이 많은 임도를 따라 진행하여

앞쪽으로 보이는 봉우리로 향합니다.↓

11:49   봉우리 정상부에 커다란 넓적바위가 있는 145m봉에 닿습니다.↓

145m봉을 지나면 마루금은 좌측으로 휘어져 급경사 등로를 내려가는데

등로도 희미하고, 젖어 있어 미끄럽고...산행속도가 늦습니다.↓

어린 감나무가 심어져 있는 안부에 닿고...

과수원 안부를 지나서 우측 산으로 오르게 됩니다.↓

가파른 오르막 등로를 오르는데..또 벌집이 있는 곳을 만나고..

벌집을 피해 우측으로 진행하여 오릅니다.↓

잡목이 많고, 등로도 희미한 가파른 등로를 오릅니다.↓

12:17    가파른 오르막 등로를 올라서니 풀이 무성하게 자라있는 195m봉에 닿는데...

자세히 보니 묘지가 보이네요...벌초를 하지 않은것 같습니다.↓

195m봉에서 내려가는 등로는 돌이 많은데...

옛날에 성을 쌓았던 돌 같아 보이네요↓

성을 쌓았던것 같은 돌이 많은 희미한 내리막 등로는 조금씩 우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내리막 등로 앞쪽으로 보이는 가야할 204.8m봉과 황학산(233m) 풍경↓

안부를 지난후 다시 급경사 오르막 등로를 오릅니다.↓

오르막 등로 좌측으로 진양호가 잘 보이는 곳을 지나고...↓

12:38    약 130m봉에 올라 좌측으로 본 진양호와 멀리 좌측 멀리

나무에 가려져 잘 보이지 않는 곳이 지리산(?)쪽 풍경...

이곳에서 간식등을 먹으며 잠시 쉬어갑니다.↓

약130m봉을 지나면 계속해서 오르막 등로를 오릅니다.↓

12:55   소나무가지에 시그널이 붙어 있는 무명봉 약205m봉에 오르고..

급 좌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등로에 커다란 돌들이 있는 바위지대를 오르고...↓

계속해서 소나무 숲길을 고도를 올리며 오릅니다.↓

13:03   황학산(233m)에 오릅니다.

정상에는 백두대간 마지막 정기가 모인 황학산 정상석과 산패가 있네요

학이 알을 품고 있는 형상이라 황학산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황학산 정상석 반대편쪽은 한문으로 써 있고..↓

황학산에서 인증 남기고..↓

황학산 정상에 있는 까꼬실 안내도

까꼬실은 진주시 귀곡동의 자연마을의 이름이라고 합니다.↓

황학산 정상의 이정목..

웅석지맥은 급좌측으로 휘어져 231m, 톳재비고개 방향입니다.↓

황학산에서 급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갔다가 오르고...↓

13:10   약228m봉에 오릅니다.

봉우리 정상에 이정목이 있고...대전에서 참석하시는 두분이 계시네요

웅석지맥은 급 우측으로 휘어져 톳재비고개로 내려갑니다.↓

13:13    228m봉에서 약3분쯤 완만하게 진행하면 전망데크가 있는 곳에 도착합니다.↓

전망대앞에는 진양호 "까꼬실" 속으로의 도보여행 종합안내판이 있고↓

넓직하게 잘 만들어놓은 전망데크에 비해 조망은 별로 입니다.

전망데크 주변의 나무를 제거 해놓으면 조망하기 좋을듯...↓

226m봉의 전망데크를 지나면 길게 내리막 등로가 이어지고...↓

편백나무 숲이 우거진곳을 지나 내려갑니다.↓

13:26   이정목에 "톳재비고개" 표지판이 붙어 있는 곳에 내려섭니다.

귀곡동 마을의 북쪽 불당골과 신풍으로 넘어가는 큰 고개로

옛날부터 도깨비가 자주 나타나 혼자서는 넘기가 무서운 고개로

톳재비고개라 불렀다고 한다....(분토봉의 진양호생태탐방로 안내판글)↓

톳재비 고개를 지나면 통나무계단을 따라 분토봉으로 오르고...↓

13:31    톳재비고개에서 약5분을 오르면 분토봉(136m)에 닿습니다.↓

분토봉에서 우측으로 휘어져 분딧골 방향으로 향합니다.

긴의자 2개가 있는 쉼터를 지나고....↓

걷기 편안한 등로의 소나무 숲길을 내려갑니다.↓

13:38   포장임도가 지나는 뒷뜰고개에 닿습니다.

웅석지맥은 좌측의 큰마을, 당산 방향으로 진행하고...

웅석지맥의 끝인 꽃동실에서 되돌아와 임도를 따라 가곡탐조대로 가게 됩니다.↓

분딧골.뒷들고개에 대한 글과 진양호 생태탐방로 현위치 안내판↓

진양호 생태탐방로를 따라 좌측으로 약150m정도 이동하고...↓

진양호 생태탐방로에서 좌측의 통나무계단길을 올라 당산(97m)으로 향합니다.↓

대나무 숲을 지나고...↓

굵은 밧줄이 둘러쳐져 있는 청동기 시대의 무덤인 고인돌(지석묘)을 지나 오르고...↓

주인이 관리하지 않는 산 밤나무가 많은 능선을 오르는데...

밤톨이 굵고 좋아보여 몇개씩 배낭속에 담으며 갑니다.↓

13:50   당산먼당(97m) 안내판이 있는 곳에 오릅니다.

안내판에는 큰마을 뒤에 있는 이 산은 까꼬실 마을과 토지의 수호신을 모셨고

정월 대보름에 마을의 안녕과 번영을 기원하는 당산제와 기우제를

지내던 곳이였으며, 노송에는 옛날 장군이 쏘았다고 전해지는

화살자국이 있다고 설명되어 있네요↓

당산 먼당에서 내려가 안부를 지나고..↓

안부에서 올라서면 긴의자 두개가 설치된 쉼터를 지나고...↓

청둑(선착장)갈림길을 지납니다.

웅석지맥의 끝지점인 꽃동실(가호전망대)을 갔다가

이곳으로 되돌아와 청둑(선착장)직전의 진양호생태탐방로를 따라 걸어

갈마봉으로 향하게 됩니다.↓

14:05    백두산에서 지리산 천왕봉에 이르는 한반도의 등줄기 백두대간이

다시 웅석지맥의 산줄기로 도상거리 약55km를 뻗어온 산줄기가

진양호로 몸을 숨기며 끝을 맺는 이곳을 백두대간의 끝점이라고 하고,

남덕유산 찬샘에서 발원한 경호강과 지리산 천왕샘에서 발원한 덕천강이

이곳에서 합수되어 서부 경남의 젖줄인 남강이 시작되는 진양호반을 한눈에

조망할수 있는 곳으로 "꽃동실"이라 부른다고 합니다. ↓

꽃동실에서 웅석지맥 종주를 마치며...↓

꽃동실(가호전망대)에서 웅석지맥 산행을 마치며↓

꽃동실 표지석 뒷면...

백두산에서 시작한 백두대간 큰산줄기가 끝을 맺는 곳이라 적혀 있습니다.↓

가호전망대에서 바라본 진양호와 남강댐, 진주시 판문동쪽 풍경

이곳에서 앞쪽으로 보이는 댐쪽이 남강이고, 우측으로 덕천강쪽입니다.

두강이 합수하여 진양호를 만드는 이곳에서 웅석지맥이 호수로 가라앉네요↓

진양호 꽃동실 가호전망대에서↓

가호전망대에서 바라본 진양호공원 방향쪽 풍경↓

꽃동실에서 웅석지맥 산행을 마치고 다시 되돌아 나와

청둑(선착장)방향으로 등로를 내려갑니다.↓

14:09   진양호생태탐방로의 넓은 임도에 내려섭니다.

좌측으로는 청둑(선착장)가는 곳이고, 가곡탐조대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예전에는 선착장에서 배를 타고 진주시 판문동쪽으로 나갔다고 하는데, 지금은 배편이 없고...

버스가 들어올수 있는 진주시 대평면 내촌리 산현주차장까지 걸어야 합니다.↓

진양호생태탐방로를 따라 큰샘 방향으로 갑니다.↓

큰샘에서 물을 뜨고 있는 아주머니를 통해 물한바가지를 얻어 마시며 갈증을 해소합니다...↓

큰샘은 우물처럼 고여 있는듯하고 바가지로 물을 떠야 합니다.↓

큰샘앞쪽에는 충의사, 가호선원 옛터 안내판이 있네요↓

14:23    진양호생태탐방로를 따라 걷다보니

분토봉에서 내려와 만났던 뒷들고개를 지나고...

계속해서 진양호생태탐방로를 따라 한골 방향으로 걷습니다.↓

토재비고개 갈림길 삼거리에서 한골(선착장)방향으로 진행하고↓

14:32   가곡탐조대/가곡정 에 도착합니다.

가곡정 앞쪽으로는 많은 안내판들이 있고, "천하지낙양 까꼬실"에 대해 적혀있는 글에는

백두대간이 두류로 뻗어 내려 황학으로 멎은 자락 경호와 덕천이 만나 남강으로 흐르고

비옥한 삼각주 퇴적지를 만드니 황학의 정상은 학의 머리가 되고 석정지와 꽃동실이

좌우 날개가 되니 다섯 마을 봉황이 알을 품어 안은 길지라 배산양수의 천하지낙양

걸출한 인물이 대를 이어 태어나고 소출이 풍성하여 재물이 풍부한 곳이라 적혀 있네요↓

가곡탐조대에서 바라본 진양호 풍경↓

가곡탐조대에서 조망을 하고, 진양호생태탐방로를 따라 계속 걸어가면

좌측으로 선착장이 있고, 한골이 0.5km 남아 있다는 이정표를 지납니다.↓

나무에 달려 있던 나무잎이 벌써 많이 떨어진듯...

세멘트 길위에 낙엽이 쌓여 있는길을 걸으며 가을 을 느껴 봅니다.↓

放鷳洞天(방한동천)이라 써 있는 표지석을 지나고..

鷳 소리개(새) 한 자이고..  뜻은 소리개가 찾아오는

산과 내로 둘러싸인 경치가 빼어나게 아름답고 좋은 곳을 의미하는듯...↓

14:41    새미골 갈림길 삼거리에 도착합니다.

좌측의 진양호생태탐방로를 따라 가면 새미골에 닿고,

우측의 주차장방향으로 들어서 갈마봉으로 향합니다.↓

새미골갈림길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탐방로 따라 오르면

가곡동 탐방로 종합안내도가 서있는 임도 삼거리에 닿고,

좌측의 비포장 임도를 따라 주차장 방향으로 갑니다.↓

귀곡동 탐방로 종합안내도↓

비포장 임도로 들어서면 임도는 고도를 높이며 갈짓자 형태로

경사의 임도를 약18분정도 오르면 갈마봉 갈림길 삼거리에 닿는다.↓

15:04   이정표와 쉼터의자가 있는 갈마봉 갈림길 삼거리에 닿고,

웅석지맥과는 상관이 없지만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약200m 떨어져 있는

갈마봉을 다녀오려고 합니다.↓

15:09    삼거리에서 갈마봉까지는 약5분 거리이고, 거리상 200m정도 떨어져 있으며

정상에는 오석의 정상석, 진양호 까꼬실 속으로의 도보여행 안내판과 삼각점이 있고,

앞쪽으로는 진양호를 조망할수 있는 넓은 전망데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갈마봉 전망데크와 그 뒤의 진양호 풍경↓

갈마봉 전망데크에서 바라본 진양호 쪽 풍경

진양호위에 놓인 진수대교와 멀리 덕천강의 금수교 풍경↓

갈마봉 정상의 이정표..

버스가 까꼬실 주차장에 있어 되돌아 내려갑니다.↓

갈마봉에서 되돌아 내려와 갈마봉 갈림길삼거리를 지난후에

걷기 편안한 넓은 등로를 따라 소나무 숲길을 내려가

황악산 갈림길 삼거리까지 갑니다.↓

15:15    황학산과 까꼬실주차장 갈림길 삼거리에 도착합니다.

직진으로 오르면 황학산이고, 버스가 있는 좌측의 까꼬실 주차장으로 향합니다.↓

까꼬실 주차장으로 내려가는 등로는 잘되어 있습니다.↓

계곡을 가로 질러 설치되어 있는 목교를 건너고....↓

15:27   억새와 코스모스꽃이 예쁘게 피어 있는 아래쪽의

넓은 주차장에 버스가 보이네요...

이곳 주차장까지는 대형버스가 진입하기에는 도로가 좁은 곳인데도

차량의 긁힘등을 무릅쓰고 올라와준 기사님께 감사한 마음입니다.

까꼬실(산현)주차장에 도착해 웅석지맥 졸업산행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