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북(호서)정맥상 지맥/만뢰지맥(2021완)

만뢰지맥3구간(삽티고개-상봉산-국사봉-응봉산-합수점)산행

by 山頂 2021. 3. 21.

♧ 산행일시 : 2021.03.20. 토, 날씨 : 비

산행참여 : 뉴산악랜드 만뢰지맥팀 13명

산행거리 : 17.88km

산행시간 : 4시간30분(08:01~12:31)

교 통 편 : 산악회 버스 35인승

산행구간 주요지점 통과 시간

※ 08:01 삽티고개 산행시작

* 충북 청원구 오창읍 성산리 540번 도로/아산~청주 32번 고속도로 교차

08:21 ×200.9m봉(좌틀)

08:42 ×237m봉(우틀)

08:47 블루베리 농장

09:00 ×195m봉(좌틀)

09:18 ×172m봉

09:35 상봉산(×193.4m)

09:47 ×157m봉(우틀)

10:02 ×110m봉(좌틀)

10:05 오산가좌로 생태통로

10:18 국사봉(×172m)

10:26 ×135m봉(좌틀)

10:34 경부고속도로 암거

10:44 ×115m봉

10:52 석산(×130m,채석장위/좌틀)

11:08 ×98m봉(좌틀)

11:16 에스엠이 앞 도로

11:39 응봉산(▲176m, 응봉정, 전망데크, 운동시설물/ 우틀)

11:53 덕촌덕절길(우측도로진행)

12:06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신촌리 병천천둑방길 접속

12:31 합수점(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쌍청리 635-2)산행종료

♧ 만뢰지맥3구간(삽티고개-합수점)산행 트랙

만뢰지맥3구간(삽티고개-합수점)산행 지도

만뢰3-1
만뢰3-2

계절은 어느새 춘분 이란 절기앞에 우릴 데려다 놓는다.

절기에 맞게 봄비가 부슬 부슬 내려 봄을 준비하는 농부들과 식물들에게는

아주 달콤한 선물일것 같다. 산행을 떠나는 우리에겐 좋치 않은 날씨지만...

만뢰지맥 세번째 구간은 삽티고개를 출발하여 상봉산(×193.4m), 국사봉(×172m),

응봉산(▲176m)을 지나 청주지 흥덕구 오송읍 쌍청리 508번 도로앞에서

병천천과 미호천이 합수하는 곳까지 약18km이다.

오늘은 비옷을 입고 조금은 거추장스러운 차림으로 산행을 해야하는데...

버스가 삽티고개 200m전쯤 540번 도로변에 산꾼들을 내려 놓는다.

08:01   충북 청원구 오창읍 성산리 540번 도로의 삽티고개 약200m전에

버스에서 내려 산행을 시작합니다...앞에 보이는 육교있는 곳이 삽티고개이고

좌측으로 보이는 도로를 따라 능선으로 향합니다.↓

540번도로 좌측의 포장도로를 따라가면 임도와 만나고

임도를 따라 삽티고개 절개지위의 능선에 오르게 되고,

만뢰지맥은 능선을 따라 좌측으로 진행합니다.↓

08:21    산행출발 하여 능선을 오르내리며 약20여분 진행하면

지도상 200.9m봉으로 표기되어 있는데..

만뢰지맥 200.5m 준.희 표지판이 붙어 있는 봉에 닿습니다.↓

200.9m봉을 지나면 우측에는 채석장이였는지 움푹 파여 있고,

채석장 끝의 날등을 따라 능선을 오릅니다.↓

채석장을 지나 날등을 오르면 200.5m봉에 붙어 있는 준.희님의 격려판을 만납니다.↓

200.5m봉에서 우측으로 휘어지며 송전탑을 지나고↓

송전탑을 지나면 잡목이 많은 능선을 내려가 희미한 등로를 따라

우측에 보이는 건물앞으로 내려가야 합니다.↓

넓은공터와 민가 건물이 있는 안부에 내려서면 지맥은 앞쪽 밭으로 연결되는데..

블루베리밭과 그 옆의 밭에 울타리를 쳐놓아 갈수 없게 되어 있으며,

밭주인이 못가게 막고 있어, 밭우측의 임도를 따라 묘지 있는 곳으로 올라야 합니다.↓

밭주인의 고함소리를 들으며 임도를 따라 능선에 오르면

파란그물망 울타리를 만나고, 울타리를 따라 산길을 오릅니다.↓

09:00  그물망울타리의 능선에 오르면 195m봉이고,

만뢰지맥 능선은 급좌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09:09   많은 비는 아니지만 대지를 촉촉히 적시고 있는 봄비를 맞으며

195m봉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능선을 오르내리며 약9분정도 진행하면 233.4m봉에 닿고.

맨발님이 표지판이 붙어 있는 233.4m봉에서 지맥능선은 급좌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233.4m봉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가는 능선에는 고사목이 많고,

커다란 고사목을 피해 장애물 경기를 하듯 능선을 지납니다.↓

09:18   172m의 무명봉을 지나고..능선은 좌측으로 휘어지는듯 하다가 우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완만하게 능선을 오르내리며 무명봉을 지나고..↓

09:24   무명봉 175m봉을 지납니다.↓

175m봉에서 약7분쯤 진행하면 상봉산 오르막 등로를 만납니다.

등로에서 좌측으로 조금 벗어나 있는 상봉산 정상부 풍경↓

09:32   상봉산(193.4m)에 닿는데..

표지판이 없다면 그냥 무명봉 수준의 산입니다.

준.희님 표지판이 있어서 다행이네요..

되돌아서 우측으로 내려갑니다.↓

상봉산에서 내려서면 좌측으로 오창 남촌리쪽 풍경이 시야에 들어옵니다.↓

봄비를 맞고 활짝 피어난 노란 생강나무꽃이 만발한 등로를 지나며 계속내리막 등로를 갑니다.↓

내려가면서 무명봉을 올랐다가 내려가고...↓

09:43   안부에 내려섭니다.↓

09:53   안부에서 잠시 오르면 무명봉 165m봉에 닿고,

좌측으로 휘어져 내립니다.↓

10:02  무명봉110m봉에서 내려가면 좌측으로 보이는 밀양박씨 묘지...

묘지를 지나 내려가면 생태통로에 닿게 됩니다.↓

10:05   밀양박씨의 묘지를 내려서면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국사리의

오산가좌로 위의 생태통로에 닿고... 생태통로를 건너

묘지 좌측으로 보이는 능선으로 오르면 국사봉에 닿게 됩니다.↓

10:18   충북 청원군 옥산면 국사리와 가락리 경계에 걸쳐 있는 국사봉(172m)

국사봉은 전국적으로 각지역마다 하나씩은 이름 붙여져 있는 지명인데

대부분 국사당과 관련된다. 이곳 국사봉은 고려시대 명장 강감찬 장군의 묘소가 있고,

서쪽에 몽단이 고개와 분고개가 있으며, 산아래 마을 지명으로 국사리가 있다.↓

국사봉 정상은 넓은 공터에 많은 운동시설물과 쉼터가 조성되어 있다.↓

10:26  국사봉에서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오다가 잠시 오르면

무명봉 135m봉에 닿고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가 고속도로 암거가 있는 곳으로 갑니다.

이봉을 지나 계속 우직진하여 고속도로를 건너는 방법도 있습니다.↓

10:34   경부고속도로 암거(배수통로) 앞에 내려서고.

암거를 통과하는데 바닥으로는 약간의 물이 흐르고 있으며,

불빛이 없어 어둠컴컴하여 지나는데 불편합니다.↓

경부고속도로 암거를 통과하여 507번 도로를 따라 우측으로 이동하여

몽단이 고갯마루 전에 좌측 산으로 올라 지맥을 이어갑니다.↓

507번도로 좌측의 급경사 비탈을 오르며 우측으로 갑니다.

비에 젖은 땅과 낙엽으로 오르기에 힘이 드네요↓

507번 도로에서 비탈을 오르며 우측으로 진행하면 약115m의 무명봉에 닿고,

만뢰지맥은 좌측으로 휘어져 석산(130m)으로 향합니다.↓

10:52   석산(130m)으로 불리는 봉우리에 닿습니다.

봉우리 넘어는 급경사의 절개지이고, 아래로는 채석장이 보이네요↓

석산 우측 아래로 보이는 채석장 풍경↓

석산에서 절개지 능선을 따라 내려와 뒤돌아본 석산(130m)풍경↓

석산을 내려온 안부에서 가야할 만뢰지맥 능선...

벌목능선을 올라선후에 봉우리 좌측 너머로 가야 합니다.↓

11:08  약98m의 벌목능선 좌측 상단에 닿고, 우측으로 내려가야 합니다.↓

벌목능선을 내려서면 밭울타리를 따라 커다란 회사건물쪽으로 내려갑니다.↓

11:16  에스엠이 정문을 지나 국사오산로 2차선 도로에 닿습니다.

2차선도로(국사오산로)를 따라 우측으로 진행하고..↓

에스엠이 회사앞에서 우측으로 약1분쯤 걸으면 만나는

일정가든 간판 좌측의 오산리 마을 도로를 따라 배수지로 오릅니다.↓

11:20  배수지앞에 도착합니다.

배수지 울타리를 따라 좌측이나 우측으로 진행이 가능하며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배수지 뒤쪽에서 응봉산 오르는 좋은 등로를 만나고...↓

걷기에 편하도록 바닥을 푹신하게 만들어 놓은 등로를 따라 응봉산으로 향니다.↓

한양으로 과거보러 가신 남편이 돌아올 날짜가 지났어도

오지 않아 눈이 오나 비가 오나 바람이 불어도 날마다

응봉산 이곳에 올라 한양쪽을 바라보다가 기다림에 지쳐

까맣게 타버린 마음은 재가 되고 선 채로 돌로 굳어 버렸다는

"한양바위"를 지나고...↓

로프가 매어져 있는 가파른 등로를 올라섭니다.↓

응봉산 정상부의 전망데크와 운동시설들이 보이네요↓

11:40   전망테크 우측 팔각정이 있는 곳이 응봉산 정상입니다.

매가 날개를 펴고 앉아 있는 듯하여 응봉산(▲176m)이라 부르는데

어쩌면 옥산면의 덕촌, 신촌, 오산리를 나쁜 기운이 침범하지 못하도록

지켜주는 수호조(守護鳥)같다고 합니다.↓

응봉산 정상의 팔각정(응봉정)과 삼각점↓

응봉산은 험준한 바위산이 아니기에 이산의 정기를 받고

태어난 사람들은 대체로 심성이 온유하다고 한다.

산 앞들에 미호천과 뒷들에 천수천이 옥산을 품에 안고 흘러가는 모양은

안동의 하회마을과 형제간 같아 보인다고 ...↓

조선초기 무학대사께서 도읍지가 될만한 땅을 찾다가

이곳을 살펴보고는 이 산의 정기를 받고서 덕을 갖춘 인물이

많이 나덕으로 빛날 마을이라 하여 남쪽 산아래 마을 이름을

덕광촌이라고 근 육백년간 불려왔으며

이와 같이 신령스럽고 주옥같이 귀한 산이 있기에

옥산(玉山)이란 지명을 얻었을 것이라고 한다.

만뢰지맥은 팔각정에서 되돌아 내려가 전망데크 우측으로 갑니다.↓

넓은 등로를 따라 응봉산을 내려갑니다.↓

11:50   응봉산 정상에서 약10여분을 내려오다가 만뢰지맥은

넓은 등로를 버리고 우측 좁은 등산로를 따라 진행합니다.↓

11:53   응봉산 등산로를 내려서면 옥산면 신촌리 덕촌덕절길2차선 도로에 내려섭니다.

지맥은 도로를 건너 야산으로 이어지지만 잡목과 공장건물들이 들어서 있어

산으로 오르지 않고 도로를 따라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마루금을 차지하고 있는 회사를 보며 도로를 따라 진행하고...↓

옥산면 신촌리 버스정류장을 지나 2차선도로에서

좌측 산쪽으로 오르는 포장도로를 따라 걷습니다.↓

포장도로가 고갯마루에 닿을즈음에

우측으로 울타리가 쳐져 있는 밭을 지나 산길로 들어섭니다.↓

밭의 울타리를 지나면 넓은 등로를 따라 산을 내려갑니다.↓

산길에서 붉은색의 축대와 비닐하우스 사이를 지나 내려오면 신촌리 마을도로에 닿게 됩니다.↓

도로에 내려서면 우측으로 병천천의 하천둑이 보이고↓

12:06  병천천 하천둑위를 걸어 앞쪽에 보이는 신촌교 밑을 지나

병천천과 미호천이 합수되는 지점을 향하여 걷습니다.↓

병천천 위의 신촌교 아래를 지나고...↓

신촌교를 지난후에는 좌측의 차도를 따라 쌍청교까지 걷게 됩니다.↓

신촌교를 지나면 병천천 건너편으로 보이는 오송읍 쌍청리의 대한제지↓

12:17  자동차 도로를 따라 쌍청교 남단에 도착하면, 쌍청교는 우측으로 휘어져가고

만뢰지맥은 계속하여 직진으로 병천천 하천길을 따라 진행합니다.↓

쌍청교 풍경...상청교를 건너면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쌍청리이다.↓

쌍청교를 지나 합수점으로 가는 병천천 둑길↓

병천천위를 지나는 508번 도로가 보입니다.

도로 뒤쪽으로 조금더 가면 병천천과 미호천이 만나는 곳인데

산악회 차량이 다리 아래 좌측 배수지앞에 있어서

508번 도로 아래에서 산행을 종료합니다.↓

12:31  병천천을 지나는 508번 도로 아래에서 만뢰지맥 산행을 종료합니다.↓

병천천과 미호천이 만나는 지점에서 만뢰지맥을 종료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