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남기맥상 지맥/노성지맥(2020완)

노성지맥(반송고개-분기점-노성산-월명산-논산천/금강합수점)산행

by 山頂 2020. 5. 9.

♧ 산행일시 : 2020.04.28.화,  날씨:맑음

♧ 산행참여 : 6명(상현,조상래,로마시대,만두부부,산정)

♧ 산행구간 : 반송고개-분기점-개코빼기산-노성산-봉우재산-월명산-

불암산-논산천/금강 합수점

♧ 교통

(갈때)

06:30 영등포발 무궁화호로 07:41아산역 하차(6,000원)

07:54 천안아산역에서 KTX로 환승08:20 공주역 도착(11,400원)

08:25 공주역에서 택시로 반송고개(택시비 5,200원)

(올때)

16:46 강경역에서 무궁화호 탑승 19:36 영등포역 하차(13,800원)

♧ 산행거리 : 35.01km

♧ 산행시간 : 6시간14분(08:35~14:50)

♧ 주요지점 이동시간

* 08:35 반송고개(697번지방도2차선 차도)에서 좌측 분기점 방향 출발

* 공주시 이인면 반송리 와 공주시 계룡면 향지리의 경계

08:44 금남정맥/노성지맥 분기점 도착

08:50 반송고개(697번 지방도 2차선 차도의 절개지 철망입구)

08:57 130.7m 무명봉

09:10 194.3m봉

09:19 비포장 임도(임도 고개너머에서 우측으로 진입)

09:32 개코빽이산(노성지맥 개코빽이산195m 준.희표지판)

09:38 돔뱅이 쉼터(긴나무의자3개, 이정표, 돔뱅이 쉼터 표지판)

09:58 두루봉쉼터(노성지맥 171m표지판, 나무의자, 이정표, 계룡산 조망)

10:06 월산길 2차선도로(논산시 노성면 /공주시 계룡면 경계)

10:17 175.1m삼각점봉(공주417/1992재설)

10:25 밀머리고개(포장임도)

10:36 155m봉

10:41 송전탑(NO124/급좌틀)

10:46 구야고개(호월로2차선 차도/구야리 표지판/도로건너 우측 임도로 진행)

11:06 255.2m봉(노성지맥256m표지판)

11:16 253.6m(노성지맥255m 표지판)

11:31 노성산(348.9m삼각점,노성산성,이동통신시설물,정상석,팔각정자)

12:04 金剛大道 魯城本院

12:17 봉우재산(노성지맥 봉우재산205m 표지판)

12:32 월명저수지 앞

12:43 육군항공학교 후문(645번도로 2차선차도)

13:05 택시승차후 차량 이동

13:27 논산시 성동면 월성리 마을앞 택시하차후 산행

13:40 월명산(75.9m 표지판, 삼각점 논산301/ 6.25전쟁희생자위령단 비석)

13:44 월명공원(74m, 월명공원표지석,2층정자,사각 쉼터)

13:55 장판고개(799번도로 2차선차도,도로건너 우측진행)

14:00 61.6m봉

14:06 55.5m봉(팔각정자)

14:20 불암산(59m, 삼각점:논산401, 정상 표지판, 정상아래 팔각정자)

14:24 금강 제방길

14:50 지맥끝(논산천/금강 합수점)산행종료

14:57 옥녀봉(옥녀봉봉수대, 삼각점:논산449, 노거수)

♧ 산행트랙 :

노성지맥(반송고개-노성산-합수점)산정.gpx
0.24MB

♧ 산행기록 및 고도표

♧ 산행지도 :

노성지맥 지도 1(반송고개-분기점-노성산-월명산-불암산-논산천/금강합수점)

노성지맥 지도 2 (반송고개-분기점-노성산-월명산-불암산-논산천/금강합수점)

노성지맥 지도 3 (반송고개-분기점-노성산-월명산-불암산-논산천/금강합수점)

노성지맥 지도 4 (반송고개-분기점-노성산-월명산-불암산-논산천/금강합수점)

노성지맥은 금남정맥의 성정산(237.1m)동쪽 약1.5km 지점의 표고약 140m봉에서

남진하여 반송고개, 개코빽이산(195.1m), 수실고개, 밀머리고개, 구야고개를 지나

노성산(348.9m)과 봉우재산(204.5m)을 지나 항공학교 후문(645번 도로)에 내려선다.

이후부터 산다운 산은 없고, 어디가 맥인지도 모르게 얕은 구릉지로 대부분 도로가

맥이 되어 항공학교 입구, 23번국도, 두사교회, 광석면입구, 광석면사무소, 갈산리,

서논산 IC, 고속도로 원남교, 성동면 사무소,월성길, 월명산(75.9m), 장판고개,

불암산(59m)을 내려서 논산시 성동면 개척리 논산천과 금강이 만나는 합수점까지

이어지는 도상거리 약32km의 산줄기를 말한다. 노성지맥은 논산천의 좌측

분수령이 되며 지맥의 절반 정도는 산이고 절반 정도는 도로를 따라 걷게 된다.

노성지맥 산행은 한번에 종주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항공학교 후문부터는 도로를 걷지 않고

차량을 타고 이동하여 월명산 오르기전에 상리마을에서 하차후 마루금에 접속을 한후에

월명산,불암산을 지나 논산천과 금강이 만나는 합수점까지 산행을 하기로 하였다.

노성지맥의 산행들머리인 반송고개까지는 공주역에서 택시를 이용하였는데 거리가 약3km로

공주역앞의 택시는 가려고 하지를 않습니다...장거리를 가기를 원하는데...

거리가 짧다는 이유죠

택시를 타고 가는중에도 얼마나 불만스런 언행으로 좌불 안석이였던지....

08:35   KTX공주역에서 택시를 타고 약10분도 안걸려 반송고개에 도착을 합니다.

697번 지방도의 2차선 차도가 지나는 반송고개는

공주시 이인면 반송리와 공주시 계룡면 향지리의 경계이며

노성지맥의 분기점은 좌측의 밤나무 단지를 올라 약300m정도를 가야 합니다.

반송리 표지석이 있는 곳으로 밤나무 단지에 들어서 금남정맥에서 분기한

노성지맥 분기점으로 향합니다. 반송리는 충남 논산시 부적면에 있는 리로서

마을 아래쪽에 병촌소류지가 있고, 마을에 반송이 있어서

반송골 또는 반송이라 불리고 있으며, 행정구역은 반송1,2,3리로 되어 있다고 합니다.

반송고개에서 약9분정도 오르니 금남정맥에서 노성지맥이 분기하는 곳에 닿습니다.

준.희님의 표지판이 붙어 있는 나즈막한 봉에서 기념사진 하나 남기고 출발합니다.

노성지맥 분기점에서 노성지맥을 시작하며

08:50   분기점에서 다시 반송고개로 내려오고

반송고개의 절개지위에 설치된 철망의 시작지점옆으로 오릅니다.

08:57  반송고개 절개지위에서 산줄기는 우측으로 휘어져 잠시 오르면 130.7m봉에 닿습니다.

무명봉을 지나면 묘지가 여러개 있는 곳에서 금남정맥 산줄기와 분기점 부근을 조망하고

벌목지대를 오릅니다.

09:10   194.3m봉에 닿습니다...봉우리 우측으로 벌목이 되어 있어 조망이 좋습니다.

194.3m봉에서 조망되는 KTX공주역 풍경

허허벌판에 덩그러니 역사가 생겨서 이용하는 사람이 조금 불편하지 않을까...?

194.3m봉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벌목능선을 내려갑니다.

좌측으로는 희미하지만 계룡산이 웅장한 자태를 보여주네요

벌목을 하고 작은 묘목을 심어 놓은 곳을 지나 인삼밭이 있는 농로쪽으로 내려갑니다.

앞쪽으로 높이 솟아 오른 "개코빽이산"의 오르막이 만만치 않게 느껴지네요

벌목을 하고 묘목을 심어 놓은 곳에서도 곧게 뻗어나간 철로 위에

KTX공주역이 덩그러니 놓여있는 듯 보입니다.

09:19  벌목지를 내려서면 인삼밭의 농로를 따라 고갯마루를 너머섭니다.

비포장 농로의 고개를 너머 우측으로 진입하여 밤나무 단지를 오르고

밤나무 단지 끝에서 좌측 산길로 들어서 급경사 등로를 오릅니다.

비포장 농로의 고개에서 약13분 정도 오르면 이름도 희안한 "개코빽이산"에 닿습니다.

산 모양이 개코같이 생겨서 그런가요..? 준.희님의 표지판이 산객을 반깁니다.

개코빽이산을 지나면 완만하게 능선이 이어집니다.

09:38   개코빽이산에서 능선을  약6분정도 걸으면 돔뱅이 쉼터에 닿습니다.

쉬어갈수 있는 나무의자가3개, 이정표, 돔뱅이 쉼터 표지판이 설치되어 있네요

돔뱅이 쉼터에서 두루봉 쉼터 방향으로 진행을 합니다.

동네뜰 쉼터를 지나고

이정목을 지나 두루봉 쉼터로 향합니다.

완만한 능선에 쉼터와 이정표가 잘 설치되어 있어서 좋습니다.

완만한 오르막 등로를 따라 두루봉 쉼터로 향합니다.

턱골 갈림길 이정목이 있는 곳을 지나고...

171m의 두루봉 쉼터가 있는 막바지 오르막 계단을 올라갑니다.

09:58   두루봉 쉼터에 도착합니다..돔뱅이 쉼터에서 약20분소요

나무의자가 여러개 설치되어 있고, 노성지맥171m봉 표지판도 보입니다.

두루봉 쉼터의 이정목

두루봉 쉼터에 있는 장계지맥 171m 준.희님 표지판

두루봉 쉼터에서는 계룡산 조망하기가 아주 좋습니다.

두루봉쉼터에서 바라본 금남정맥의 향적산(574m)

두루봉쉼터에서 바라본 금남정맥의 계룡산(845m)

두루봉 쉼터를 지나면 내리막 등로가 "수실고개" 까지 이어집니다

로프가 매어져 있는 급경사 등로도 내려가고..

10:06   논산시와 공주시의 경계인 2차선 도로가 지나는 월산길에 닿습니다.

우측으로는 지장정사가 있고, 노성지맥은 도로를 건너서 산길을 오릅니다.

도로를 건너 공주시 방향의 고갯길 풍경

논산시 노성면 화곡리와 공주시 계룡면 월곡리의 경계입니다.

월산길2차선 도로를 건너 잠시 오르면 창고 같은 건물을 지나고...넓은 임도를 따라 오릅니다.

넓은 임도를 따라 노성지맥 마루금을 걷습니다.

10:17  2차선 도로를 지나 편안한 등로를 따라 약10여분을 오르면 삼각점이 있는 175.1m봉에 닿습니다.

175.1m봉의 삼각점(공주417/1992재설)

175.1m삼각점봉을 지나면 소나무 숲길을 편안하게 걷고

넓은 등로를 따라 완만한 지맥 능선을 이어갑니다.

좌측으로는 계룡산을 계속해서 보며 걷습니다.

묘지대를 지나 내려가면 밀머리 고개에 닿게 됩니다.

밀머리 고개 안부를 지나며 좌측으로 보이는 계룡산 풍경

넓은 임도를 따라 조금 가파르게 올라갑니다.

송유관 같은 시설물이 있는 곳을 지나고

10:36  155m 무명봉에 닿습니다.

10:41   155m무명봉을 지나 약5분쯤 더 진행하면 NO24의 송전탑을 만나고

송전탑에서 노성지맥은 급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NO24 송전탑에서 좌측으로 휘어진 마루금은 잠시 잡목을 헤치며 내려가게 됩니다.

잡목지대를 지나면 만나는 묘지대에서 구야고개로 내려가기 위해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묘지에서 좌측으로 보이는 2차선 차도가 지나는 구야고개와 구암리 마을 이정목과 꽃

예쁘게 단장해 놓은 구암리 마을 이정표

10:46    구야고개에서 우측으로 보이는 임도를 따라 오릅니다.

구야고개에 있는 이정표...노성산 까지는2.23km네요

구야고개를 지나 산능선에 오르면 처음에는 넓은 임도를 따라 진행합니다.

10:52  임도를 버리고 좌측의 좁은 산길의 등로를 가파르게 오르기 시작합니다.

노성산 까지는 계속해서 오르막 등로가 이어집니다.

11:06     노성지맥256m표지판이 붙어 있는 봉을 지나고

능선이 좌측으로 휘어지며 완만하게  내려갑니다... 앞쪽으로 노성산 정상부가 살짝 보이네요

안부를 지나면 다시 오르막 등로가 이어지고

11:16   노성지맥 255m 여영님의 표지판이 있는 봉을 지납니다.

255m봉을 지나면 노성산 까지는 급경사 오르막 등로입니다.

정상부에 다다르니 분홍빛 철쭉꽃이 산객을 맞이 합니다.

급경사의 오르막 끝에서 철쭉꽃을 보며 우측으로 휘어져 완만하게 진행하면 산성이 보이는 곳에 닿습니다.

노성산 정상부를 둘러싸고 있는 산성으로 오릅니다.

노성산성은 노성산 정상부를 둘러싼 백제시대의 산성으로 동으로 계룡산

남으로 논산, 북으로 공주, 서쪽으로 부여가 한눈에 조망되는 지리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고, 연산의 황산성과 함께 백제와 신라가 대치했던

최후의 방어선이다. 산꼭대기에는 봉수대와 성을 지키는 시설인 장대의 터가 있으며

이외에 창고터 및 건물터, 문터와 우물터가 남아 있다. 또한 성안에서 기와와

토기등의 유물 파편은 백제에서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줄토 되고 있다.

(노성산성 안내판글 인용)

산성에 올라서면 앞쪽으로 이동통신시설물탑이 보이고

산성아래로 상월면쪽 풍경이 손에 잡힐듯 합니다.

신증동국여지승람의 기록에 의하면 노성산성의 성둘레는 약590m, 높이가 2.4m라고 한다.

산 지형을 자연스럽게 이용하여 거의 완벽하게 쌓았고, 동쪽면과 북쪽면 및 서쪽면은

돌을 네모 모양으로 다듬어 쌓았다고 한다.

11:31   이동통신시설물이 있는 곳을 지나면 노성산 정상부의 풍경이 시야에 들어옵니다.

팔각정자와 국기게양대, 정상석과 삼각점 그리고 운동시설이 보이네요

노성산(348m)정상석과 삼각점

노성산은 충남 논산시의 노성면 소재지 북쪽에 위치한 산으로 세종실록지리지(은진)에

노산이라 표기되어 있고. 노성산에는 노성산성이 있었다.

노성산성은 백제때 산정상 부분을 돌로 둘러쌓아 만든 테뫼식 산성이다.

산 지형을 자연스럽게 이용하여 거의 완벽하게 쌓았고, 가장 높은 산봉우리에

장수의 지휘대로 보이는 장대지가 있고, 동쪽에 봉화를 올리던 봉수대가 있었다.

노성산에서 바라본 계룡산 풍경

노성산 팔각정...이곳에서 점심식사와 휴식을 갖습니다.

노성산 정상의 국가지점번호

노성산 팔각정에 올라 바라본 금남정맥의 계룡산에서 향적산으로 이어지는 산능선 풍경

팔각정에서 바라본 정상석과 국기게양대, 이동통신시설탑 풍경

노성산 정상에서

12:00  노성산에서 식사와 휴식시간등 약30여분을 보내고

노성산 팔각정자 우측의 하산로를 따라 노성지맥을 이어갑니다.

노성산 정상에서 약3분쯤 내려오면 금강대도노성본원의 지붕이 보이는 곳에 닿습니다.

12:04   조금더 내려서면 金剛大道魯城本院 표석을 만난다.

표석 앞쪽으로는 "三神岩" 이란 글씨가 써있는 바위가 있다.

삼신암

금강대도 노성본원은 노성면 노성산에 위치한 금강대도의 성전으로

대도덕성사건곤부모님을 모신 곳이다. 금강대도는 유불선(儒佛仙) 삼도의 진리를

하나로 통합하여 인류의 미래인 후천시대를 도덕문명으로 중생을 제도하여

대동세계(大同世界)를 이루고자 1874년 창도 되었다.

금강대도는 건곤부모님께서 이류의 영원한 구세주로 이세상에 화신 하였음을 믿고,

그 가르침에 따라 심성신을 수련하여 도덕성을 개화하고 인류 도덕문명을 꽃피우려는 종교이다.

대도의 핵심사상은 의성(義誠)으로 이는 사람이 살아가는 올바른 길이요, 지켜야 될 도리이다.

충,효,성경,가화,청결을 근본으로 인간의 도리를 다할수있게 하는것을 실천덕목으로 삼는다

노성본원은 1965년에 봉건된후 2002년 중건되었고, 금강대도의 창도주인 만법교주

금강대불의 성ㅇ산을 봉안해드린곳이다.(금강대도 노성본원 안내문 글 인용)

금강대도 노성본원을 지나서 계속해서 내려가 봉우재산으로 향합니다.

12:15   금강대도 노성본원을 내려가면 세멘트 임도를 만나고

임도를 건너 산길로 오르면 봉우재산에 닿게 됩니다.

12:17   봉우재산(205m)에 도착합니다.

노성지맥 봉우재산 205m 준.희님 표지판이 있습니다.

봉우재산을 지나 급경사 등로를 내려갑니다.

12:32  월명저수지 앞에 닿고, 우측의 도로를 따라 내려갑니다.

월명저수지 앞의 우측으로 보이는 비포장 도로를 내려갑니다...

12:43    비포장 도로를 약 10여분 내려가면 육군항공학교 후문이 있는 645번도로에 닿게 됩니다.

645번2차선 도로 건너편 버스정류장에서 바라본 풍경

이곳에서 월명산 오르는 곳까지는 거의 도로를 따라 지맥 산행을 해야 하기에

차량(택시)를 타고 월명산 입구 까지 가려고 카카오택시를 부릅니다.

카카오 택시를 불러놓고, 옆의 버스정류장에서 기다립니다.

육군항공학교 후문옆에 있는 버스정류장의 버스 시간표...

이곳을 경유하는 시간을 알수 없어 몇시에 어느 버스가 오가는지를 모르겠네요

카카오 택시를 부른지 약10여분후에 택시2대가 도착 하여 택시를 타고 이동합니다.

택시를 타고 약20여분을 지나 월명산 오르는 입구의 논산시 성동면 월성리 마을에 내립니다.

마을 진입 도로를 따라 월명산으로 오르는 지맥 능선으로 향합니다.

13:31 논산시 성동면 월성리 끝의 고갯마루에서 좌측으로 올라 노성지맥 산행을 이어갑니다.

산능선에 오르면 넓은 임도가 월명산 까지 이어집니다.

넓은 임도를 따라 월명산으로 향합니다.

월명산을 오르는 능선에서 석성면과 봉황산 이 조망됩니다.

넓은 임도를 따라 계속 월명산으로 오릅니다.

임도 우측으로 삼각점과 표지판이 붙어 있는 월명산(75.9m)정상에 닿습니다.

월명산 삼각점(논산301)

월명산 정상 아래에는 "6.25전쟁 희생자 위령단"이 있습니다.

13:44   월명산 정상에서 약4분쯤 내려서면 "월명공원"에 닿습니다.

월명산 공원의 "월명산신제단"

월명산 공원 풍경

월명산 공원풍경

월명공원을 지나서 계속해서 넓은 임도를 따라 진행하다가 산길로 들어서고

탱자나무 꽃이 활짝 피어 있는 묘지대의 우측으로 내려가 장판고개로 향합니다.

13:55   장판고개를 지나는 2차선 도로를 건너 산길을 오릅니다.

장판고개에서 산으로 오르는 등로 풍경

14:00  장판고개에서 약5분을 오르면 무명봉 61.6m봉에 닿고

61.6m봉을 지나며 좌측으로 논산시 성동면과 논산시쪽 풍경이 보입니다.

불암산 1.22km 이정목이 있는 곳을 지나고

넓은 등로의 산길을 걷습니다.

14:06   팔각정자가 있는 55.5m봉에 닿습니다.

팔각정자를 지나 넓은 임도를 따라 "불암산"으로 향합니다.

능선 좌측으로 논산쪽 풍경이 보이는 능선을 지납니다.

불암산 0.32km 이정목을 지나고

14:20  노성지맥의 마지막 산, 불암산(59m)정상에 닿습니다.

노성지맥 불암산59m 준.희님의 표지판과 삼각점이 있습니다.

불암산 삼각점(논산401/1997복구)

불암산 정상에서 조금 내려서면 팔각정자를 만납니다.

팔각정자 아래 소나무 사이로 금강이 보이네요

이제 불암산을 내려가면 노성지맥의 종착점에 곧 닿게 되겠지요

불암산에서 금강 제방으로 내려가는 등로는 나무계단길이 지그재그로 길게 이어집니다.

나무계단을 내려가면서 바라본 풍경입니다.

우측에 금강이 보이고, 앞쪽으로 보이는 제방길을 따라 논산천이 흘러드는 곳까지 가면 됩니다.

제방길에서 바라본 금강 풍경

금강의 제방길을 따라 강경 방향으로 걷습니다.

금강 하구둑길은 자전거 도로도 만들어져 있습니다.

한국농어촌공사 개척배수장을 지나고

멀리 부여군 세도면 과 논산의 강경읍을 연결하는 황산대교가 보이네요

제방길에서 고수부지로 내려가 논산천이 금강에 합류하는 지점으로 갑니다.

고수부지의 갈대 뒤로는 옥녀봉 이 보입니다..

오늘 저곳도 들려볼 예정입니다.

논산천이 금강과 합쳐지는 합수점에 닿습니다.

금강위의 황산대교도 보이네요

금강은 전라북도 장수군 장수읍에서 발원하여 서행릐 군산만으로 유입하는 한국6대 하천의 하나로서

유역면적이 9885이고 유로연장 401km로 남한에서 한강과 낙동강 다음으로 큰강이다.

14:50    논산천이 금강과 합류하는 이곳에서 노성지맥 산행을 종료합니다.

논산천은 길이 약57km에 유역면적이 667.16로서 공주시 계룡산 서쪽과 논산시 연산면 산지에서

발원하고 논산시 북서부를 남서쪽으로 흘러 강경읍 서쪽을 횡류하여 금강 본류에 흘러든다.

논산천은 그 지류인 성평천 및 방축천과 주변에 펼쳐진 논산 준평원을 관개하고

호남선의 일부가 이 하천과 평행하게 달린다.

논산천과 금강의 합수점에서 바라본 옥녀봉 풍경

옥녀봉 오르는 길...옥녀봉 아래는 공사중 입니다.

계단을 따라 오르면 옥녀봉의 "影泡臺"에 닿습니다.

영포대 풍경

영포대에서 바라본 금강과 논산천의 합수점 풍경

영포대의 커다란 바위에 파여진 홈마다 작은 돌들이 올려져 있네요

영포대 해조문(解潮文)

논산시 향토유적 제24호로 지정

1860년에 제작된 암각문으로 강경읍 금강변 옛 강경포구 옆 옥녀봉 정상 부근에 있는

천연 바위 절벽에 가로 131cm, 세로 110cm의 음각 평면을 만들고 그 위에 총190자의

글자를 새겨 강경포구의 밀물과 썰물의 발생 원이니과 시각,높이를 기록한 조석표(潮汐表)로

우리 나라 최초의 조석표라고 할수 있다고 합니다.(안내문글 인용)

옥녀봉의 바위들

느티나무 거목이 서 있는 곳을 지나고

옥녀봉 정상의 느티나무

옥녀봉 봉수대

옥녀봉의 옛이름은 강경산이었다. 금강을 감돌아 흐르는 강  언덕에 자리한 강경산은

옛부터 풍치가 아름다웠고, 그 산정에는 수운정이라 부르는 정자와 함께 봉수대가

자리하고 있었다. 강경 옥녀봉 봉수대는 직봉이 아닌 간봉으로 이웃 익산군 용안면 광두원산의

봉수를 받아 황화산성, 노성으로 연락했고, 노성 봉수대는 북쪽 공주군 월성산 봉수대로 전했다고 한다.

(봉수대 안내문에서 인용)

봉수대가 있는 옥녀봉에서의 조망

논산천과 강경대교와 논산시 성동면쪽 풍경

옥녀봉 봉수대에서 바라본 논산천의 "강경대교"와 강경천의 "하강경교"

옥녀봉의 느티나무가 있는 곳에서 바라본 노성지맥의 끝 금강과 논산천의 합수점 풍경

옥녀봉 삼각점 (논산449/1980 재설)

옥녀봉에서 바라본 오늘 걸었던 노성지맥의 불암산과 월명산쪽 풍경

옥녀봉에서 내려오면서 바라본 강경읍내 풍경

옥녀봉 공원 풍경

기독교 침례회 최초 교회("ㄱ"자 교회)터

우리나라 최초의 침례교회

멧돼지 바위

옥녀봉 공원 안내판

옥녀봉에서 강경역으로 가는 도중에 만난 강경역사관.."제일은행강경지점"

'금남기맥상 지맥 > 노성지맥(2020완)'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