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북기맥상 지맥/망일지맥(2021완)

망일지맥1구간(금학3리-분기점-연화산-허봉산-부성산-망뫼산-영탑리)산행

by 山頂 2021. 3. 26.

망일지맥1구간(금학3리-지맥분기점-연화산-허봉산-부성산-망뫼산-영탑리)산행

♧ 산행일시 : 2021.03.25. 목, 날씨 : 맑음

산행참여 : 5명(산정,입산,위치로,와룡,곽종열)

♧ 교 통 편

- 갈때 : 07:30 기흥역2번출구에서 승용차로 출발→09:00 서산도착

09:30 일광슈퍼앞 721번버스승차

09:35 서산시 팔봉면 금학3리 상고개 하차 산행시작

- 올때 : 18:00 충남 서산시 대산읍 대산중앞 풍림A정류장 220번 버스승차

18:20 일광슈퍼앞 하차

18:25 일광슈퍼앞 출발

21:00 망포역4번출구앞 도착

21:30 오리역에서 8106버스 승차 →부천도착

산행구간 : 금학3리-망일지맥분기점-연화산-허봉산-부성산-망뫼산-영탑리(풍림아파트)

산행거리 : 22.26km

산행시간 : 5시간58분(09:39~15:37)

♧ 망일지맥1구간 산행기록(금학3리-지맥분기점-연화산-허봉산-부성산-망뫼산-영탑리)

망일지맥1구간 산행트랙(금학3리-지맥분기점-연화산-허봉산-부성산-망뫼산-영탑리)

망일1(분기점-부성산-망뫼산-영탑리)산정.gpx
0.42MB

망일지맥1구간 (금학3리-지맥분기점-연화산-허봉산-부성산-망뫼산-영탑리)주요지점 이동시간

※ 09:39 서산시 성연면 고남리 금학3리 버스정류장 산행시작

09:49 ×155.2m

10:04 망일지맥분기점

10:30 ×120.1m

10:47 ×130m

11:00 ×147m

11:27 연화산 갈림봉(×225m)

11:32 연화산(▲236m/서산304,1990재설)

11:46 헬기장봉(×225m)

12:04 허봉산(×167.6m)

12:37 ×114.6m(산불감시초소)

12:47 번두고개(2차선차도,버스정류장)

12:54 화천리 도로사거리(우측)→

13:02 2차선도로(도로따라진행)

13:19 부성산(×118.3m)

13:32 ×78.5m

14:02 불당골길

14:16 대요.한우물길

14:23 29번도로(도로진행)

14:34 환성1리 버스정류장

14:53 환성2리 버스정류장

15:10 망뫼산(▲119.6m)

15:26 영탑리 정류장

15:35 영탑리(망일산 입구)

15:38 서산시 대산읍 풍림아파트 버스정류장 산행종료

♧ 망일지맥1구간 산행지도(금학3리-지맥분기점-연화산-허봉산-부성산-망뫼산-영탑리)

망일1-1
망일1-2
망일1-3

잡목이 많아 하절기에는 산행하기 적합하지 않다고 하는 금북정맥에서 분기하는

망일지맥 산행을 가시나무에 새순이 돋기전에 하기로 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산행들머리로 가야하는데, 와룡님의 자가용 지원으로

서산까지 편하게 도착하고, 승용차를 안전하게 주차한후에 지맥산행의 들머리까지는

대중교통(좌석버스)을 이용하여 이동을 합니다.

망일지맥 (望日枝脈)은 금북정맥이 서산의 성왕산(252.3m)과 금강산(316.1m)사이인

비룡산(×292) 북봉에서 분기하여 북진하며 蓮花山(△234.6), 허봉산(×140), 화방산(×114)

富城山(△118.3), 망뫼산(△119.6), 望日山(×302), 沒泥山(△169.2), 紫容山(△150.6), 가당산(37m)

원수당산(59m), 벌천포해수욕장을 지나 오배산(45.8m)에서 가로림만 건너로

후망지맥의 끝자락을 마주보며 서해바다에 잠기는 도상거리 약35.8km의 산줄기를 말한다.

망일지맥의 첫번째 구간은 분기점을 오른후 연화산, 허봉산, 화방산, 부성산, 망뫼산을 거쳐

망일산 오르는 들머리인 서산시 대산읍 영탑리의 풍림아파트 정류장 까지로

산행거리 약22km의 산행을 하려고 수원시의 기흥역2번 출구에서 만나 승용차로 출발합니다.

망일지맥의 분기점으로 오르는 방법은 사정에 따라 각기 다르게 행해진다.

우린 서산시 종합운동장 주차장에 승용차를 안전하게 주차하여 놓고, 시내버스로

서산시 팔봉면 금학3리 버스정류장에 09:35에 도착하고 분기점을 왕복하려고 합니다.↓

금학3리 버스정류장 뒤의 묘지로 오르는 등로를 따라 오르면

희미한 임도를 만나고, 임도 따라 망일지맥 분기봉으로 향합니다.↓

09:49  무명봉 155.2m봉을 오르고...

분기점은 이곳을 지나 우측으로 휘어져 오릅니다.↓

09:53   송전탑 NO21을 지나고..

앞쪽으로 보이는 세멘트 임도를 잠시 따르다가 좌측의 능선을 따라 오릅니다.↓

10:04   NO21번 송전탑을 지난후 계속해서 오르막 등로를 약10분정도 오르면

금북정맥에서 분기하는 "망일지맥 분기점"에 도착합니다.

분기점을 배경으로 망일지맥 시작 인증사진 찍고..

분기점에서 되돌아서 금학3리 버스정류장으로 되돌아 내려갑니다.↓

망일지맥 분기점에서

안전산행, 즐거운 산행을 하며 망일지맥 산행을 이어갈수 있기를

화이팅 해봅니다.↓

10:24   산행을 시작했던 금학3리 버스정류장이 있는 삼고개에 내려섭니다.

버스정류장앞  도로 건너편으로 시온감리교회가 보이고,

망일지맥은 교회를 지나 뒤쪽 산으로 오르게 됩니다.

이곳 삼고개는 성연면 고남리와 팔봉면 금학리의 경계에 있으며

고남리에서 외부로 통하는 3개의 고개가 있는데서 유래하였다고 전해진다

하나는 고남리1리에서 팔봉면 금학리로, 또 하나는 쇠길이로 넘어가는 고개이며,

또하나는 삼고개 마을에서 윗갈티를 통하여 서산장으로 가는 고개이다. ↓

10:30   시온감리교회 뒤의 산을 오르면

정상부에 커다란 돌이 하나 보이는 120.1m봉에 닿게 됩니다.↓

120.1m봉을 내려서면 넓은 묘지대를 만나고

망일지맥은 묘지 끝에서 우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묘지에서 우측으로 휘어지면 넓은 임도를 만나고

임도 따라 편안한 산행을 이어갑니다.↓

임도를 따라 산행하다보면 좌측으로 서산의 팔봉산의 우뚝한 풍경이 보입니다.

충남 서산시 팔봉면에 있는 팔봉산(362m)은 금북정맥에 속하는 산으로

원래는 9개의 봉우리인데 가장 작은 봉을 제외하고 보통 8개 봉우리라 한다.

이때문에 제외된 한 봉우리가 자기를 포함시키지 않았다 하여 매년 12월 말이면

운다는 전설이 전해져 온다. 암봉이 많은 산이지만 철계단과 로프가 잘 설치되어 있다.

옛날 이산에 이문이라는 도적이 많은 무리를 이끌고 와 살인을 임삼아

관군이 이들을 토벌하려고 삼면을 포위하였으나 뒤편의 절벽을 이용하여 도망쳤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며, 또한 임오년과 을미년의 심한 가뭄때 이산에서 기우제를 지내자

비가 와서 위기를 면했다고 하며, 그후로 가뭄이 심할 때마다 이곳에서 기우제를 지냈다고 한다.

능선에 오르면 가로림만의 오밀조밀한 해변 풍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안부에서 임도를 건너 잡목이 많은 능선을 오르고..↓

묘지를 지나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10:42   안부를 지나 임도를 따라 오르고↓

안부에서 임도를 잠시 따르다가 좌측 산길로 오릅니다.↓

10:47   무명봉 130m봉에 닿습니다.  잡목이 많은 무명봉입니다.↓

10:51   잡목을 헤치며 진행하여 약135m의 무명봉을 지납니다.↓

135m봉을 지나면 마루금은 우측으로 휘어져 가고

잠시후 넓은 임도를 만나 솔향 그윽한 소나무 숲길을 약5분정도 걷습니다.↓

임도가 우측으로 휘어지는 좌측으로 엄나무가 많은 곳에 닿고,

이곳에서 좌측 엄나무가 많은 곳으로 휘어져 내려가야 합니다.(독도주의)

엄나무가 갈길을 더디게 옷을 잡고 늘어지고, 가시로 몸을 찔러대네요↓

엄나무가 많은 곳을 내려갔다가 안부에서 다시 잡목능선을 오르고↓

무명봉을 올라서면 넓은 임도를 만나고,

임도를 따라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11:15   임도 삼거리에 도착합니다.

쇠파이프로 차단시설을 해놓은 직진의 등로를 오릅니다.↓

직진의 등로를 따라 오르는 등로는 가시나무와 억새가 우거져 있고

가시가 옷을 붙잡고, 온몸을 할퀴는 곳으로 진행이 무척 더딥니다.↓

오늘 산행중 가장 힘든 가시나무 잡목과 급경사 등로...↓

송전탑을 지나면 우측으로 가는 임도를 만나게 되는데...

임도를 무시하고, 직진의 등로를 올라서면 가시나무와 엄나무가

등로를 막고 있어 연화산 갈림봉 오르는데 무척 애를 먹게 됩니다.

연화산 갈림봉을 우측으로 가는 임도를 따라 우회하기를 추천합니다.↓

11:27  나무의자가 놓여 있는 연화산 갈림봉에 도착하고...

연화산은 좌측으로 약300m정도 떨어져 있으며,

망일지맥은 우측으로 갑니다.↓

넓은 임도를 따라 좌측의 연화산으로 향합니다.↓

11:32   연화산 갈림봉에서 약5분을 걸으면 연화산(236m) 정상에 도착합니다.

충남 서산시 성연면, 지곡면, 팔봉면의 경계를 이루는 연화산(蓮花山)은

산의 전체적인 형상이 연꽃 모양을 하고 있어 붙여진 이름으로 추측된다.

그러나 1619년(광해군11)에 간행된 서산 읍지인 「호산록」에는 연화산(烟花山)으로

표기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연꽃 모양과 관련이 있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연화산 정상부에 있는 삼각점↓

연화산 삼각점(서산304/1990재설)↓

연화산에 올랐다가 연화산 갈림봉으로 되돌아와 잠시 휴식후에

산능선으로 연결되는 임도를 따라 헬기장 봉으로 향합니다.↓

헬기장봉으로 가는 능선 좌측으로 멀리 보이는

서산시 지곡면 중리포구쪽 풍경, 그뒤쪽으로 고파도, 웅도↓

11:46  헬기장봉(225m)을 지납니다.↓

연화산을 지나면서 부터는 지맥능선이 산능선을 따라 만들어진 임도로 진행합니다.↓

넓은 임도를 내려가 안부를 지나는 포장도로를 건넙니다.↓

세멘트 포장도로가 지나는 안부의 이정목

화천리 방향으로 안부에서 올라서면 넓은 임도를 만나고↓

넓은 임도를 따라 올라 허봉산으로 향합니다.↓

12:04   허봉산(167.6m)정상에 도착합니다.↓

지도에도 표시된 허봉산(167.6m)에 대한 지명 유례는 찾을 길이 없네요↓

12:10   지도에 표시되어 있는 허봉산(167.6m)봉을 지나서

약6분쯤 진행하면 만나는 142m봉에도 허봉산 표지판이 붙어 있습니다.

잘못 붙여진 표지판인듯 하네요...↓

142m봉을 지나면 다시 또 넓은 임도를 따라 능선을 오르내리며 갑니다.↓

12:21  약112m의 무명봉에 오르고..

이곳에서 망일지맥은 급좌측으로 휘어져 갑니다.↓

다시 넓은 임도를 따라 진행하고..↓

12:28   무명봉 113m봉을 임도를 따라 좌측으로 휘어져 지납니다.↓

113m봉을 지나면 잠시후에 국가지점번호(다바 0401 7346)가 붙어 있는 송전탑을 지나고↓

계속해서 넓은 임도를 따라 진행하다가

벌목지대를 만나는 곳에서 우측으로 휘어져 진행합니다.

벌목지대에서 우측으로 휘어지면 좌측으로 보이는

충남 서산시 지곡면 장현리쪽 풍경↓

12:37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114.6m봉을 지납니다.↓

12:40  산불초소봉에서 약3분쯤 진행하면 만나는 돌탑봉

나무의자와 운동시설등이 설치되어 있네요↓

돌탑봉을 지나면 번두고개까지는 내리막 등로입니다.↓

번두고개 닿기전에 파란철망울타리를 만나고, 울타리를 따라 도로에 닿습니다.

번두고개를 지나는 도로를 건넌후 민가 뒤쪽의 능선이 지맥입니다.↓

12:47  서산시 지곡면 산성리와 지곡면 화천리의 경계인 번두고개에 닿고

고갯마루로는 2차선 차도가 지나며, 버스 정류장이 있습니다.↓

번두고개를 지나는 차도를 건넌후 좌측의 능선이 지맥 능선이나

잡목이 많아 민가앞의 마을 도로를 따라 우회하여 지납니다.↓

대나무가 도로 양옆으로 우거져 있는 곳을 지나고..↓

12:54  지곡면 화천리 엄나무길 삼거리에 닿습니다.

좌측으로 밭에 울타리를 쳐놓은 뒷산이 지맥 능선이지만

진행이 여의치 않아 앞쪽으로 보이는 비닐하우스쪽으로 도로를 따라 진행한후

민가 뒤의 산으로 올라 지맥 능선에 접속합니다.↓

비닐하우스를 지난후 마지막 민가 우측으로 산길에 들어서면

지맥 능선의 임도를 만나고...↓

13:02   임도를 내려가면 "도성로" 2차선 차도를 만나게 되고...

도로건너편으로는 "샘골입구" 버스정류장이 보이며,

망일지맥은 잠시 2차선 차도를 따라 진행하게 됩니다.↓

2차선의 차도 도성로를 따라 걷다가 지맥은 우측의 78.5m봉을 올랐다가

다시 도로로 내려와야 합니다.

78.5m봉은 생략하고 도로따라 계속 진행하면 지곡면 산성1리 버스정류장을 지나고↓

13:14  부성산 오르는 입구에 도착합니다.

2차선 차도 좌측의 무성암으로 가는 임도를 따르다가

임도 우측의 잡목과 풀이 우거진 테뫼식 석축산성터의

흔적이 남아있는 능선을 직진으로 오릅니다.↓

13:19   부성산(118.3m)정상에 도착합니다.

충남 서산시 성연면의 대치봉에서 뻗어나온 지맥이 지곡면 산성리에서 산을 이룬다.

산성리는 삼한시대에는 치리국구이라는 부족국가에 속하였고,

신라시대에는 부성현으로 진성여왕대 최치원이 부성태수로 부임하여 다스렸던 곳이다.

고려시대에 축성하였다고 전하는 석성의 고적이 남아 있다.

삼한시대에 부족국가가 있던 곳이라는 사실로 미루어 백제시대 이전에 축성된 것으로

보아야 한다는견해도 있다.  1912년 최치원, 정신보, 정인경, 유숙, 고경명등

5명을 모신 오현각이 세워졌다.↓

부성산 정상부에 있는 보호수

부성산에서는 매년12월31일 면민의 화합과 건강, 풍년, 무사태평, 면정의 발전 등을

기원하는 산신제를 새해맞이 행사겸 지낸다고 한다.↓

부성산에서 바라본 망일산(302.1m)풍경

망일지맥의 주산, 군부대가 주둔하고 있어 오를수 없는 산

다음구간에 오르게 되겠죠↓

부성산 정상에서 우측으로 휘어져 잡목을 헤치며 내려옵니다.↓

부성산에서 내려오면 2차선 차도의 "도성로" 를 만나고

도로를 건너 우측으로 산능선을 따라 진행합니다.↓

임도를 따르다가 좌측 산길에 들어서면 잡목이 많은 비탈길을 오르고↓

13:32  무명봉 78.5m봉에 닿습니다.

급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78.5m봉에서 내려가는 양지바른 등로에는

어느새 산벚꽃이 흐드러지게 피어 있네요↓

78.5m봉에서 내려가면 넓은 임도를 만나고

임도따라 내려가면 "불당골길"의 포장도로를 만나게 됩니다↓

14:02   불당골길 포장도로를 따르다가

도로 건너편의 대나무 숲의 희미한 등로를 따라 진행합니다.↓

14:02  불당골길에서 좌측 대나무숲길로 들어 섭니다.↓

대나무숲을 지나면 잡목숲을 오르고..↓

14:08   잡목으로 뒤엉켜 있는 약60m의 무명봉을 지납니다.↓

약60m의 무명봉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잡목을 헤치며 내려갑니다.↓

14:12   좌측에 개가 짖어대고, 민가가 보이는 포장 임도를 건너서 잡목숲의 야산을 지나고...↓

14:16   서산시 지곡면 대요리 마을길인 "대요한우물길"에 닿고,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대요1리 회관앞을 지나고↓

가랑비아 모텔앞을 지나고↓

14:23  가랑비아 모텔간판이 서 있는 29번도로(충의로)에 닿습니다.↓

29번 도로의 좌측으로 나란히 가는 구29번 도로를 따라

환성1리 버스정류장이 있는곳 까지 갑니다.

앞쪽으로는 다음구간에 오르게될 망일산(302.1m)이 보이네요↓

14:34    서산시 지곡면 환성1리 버스정류장앞을 지나고↓

환성1리 버스정류장을 지나서 임도를 따라 좌측 산길에 들어섭니다.↓

산길을 지나면 "환성절골길"을 따라 망뫼산으로 향합니다.

앞쪽으로 보이는 폐차장 뒤로 망일산(302.1m)이 한층 가깝게 보이네요↓

14:53    "환성절골길"을 따라 진행하면 "환성2리" 버스정류장앞에 닿고↓

도로를 따라 잠시 걷다가 우측의 넓은 임도를 따라 망뫼산으로 향합니다.↓

넓은 임도에서 좁은 등로로 바뀌고..오르막을 오릅니다.↓

15:10   망뫼산(119.6m)에 도착합니다.

준.희님의 표찰이 소나무에 달려 있고...

좌측에 삼각점이 있습니다.↓

망뫼산(120m)삼각점(서산418)↓

망뫼산(▲120m/서산418)↓

망뫼산에서 내려가는 등로는 처음에는 뚜렷하나

내려갈수록 점점희미해지고...잡목도 많아 집니다.↓

잡목을 헤치고 내려오면 넓은 밭에 닿고, 밭가장자리를 따라

밭에서 좌측으로 보이는 세멘트 도로로 내려섭니다.

앞쪽으로는 공군부대가 자리하고 있는 망일산(302.1m)이 보이네요↓

밭을 지나 세멘트 도로를 따라 우측으로 내려가면 29번도로를 만나고

29번 도로변의 서산시 대산읍 "영탑리" 버스정류장을 지납니다.↓

29번 도로를 따라 망일산을 보면서

오늘 산행의 종착지인 서산시 대산읍 영탑리의

망일산 입구까지 갑니다.↓

15:35   망일산 입구에 있는 "영탑리"버스 정류장에 도착합니다.

정류장 건너편이 다음구간에 망일산을 오르게될 들머리입니다.↓

15:38   서산시 대산읍 "풍림아파트" 버스정류장에서 망일지맥 첫구간 산행을 종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