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상 지맥/주읍지맥(2021완)

by 山頂 2021. 2. 7.

♧ 산행일시 : 2021.02.05. 금, 날씨 : 맑음

산행참여 : 2명(산정,입산)

♧ 대중교통

- 갈때 : 06:18 중동역

07:35 청량리역 무궁화호(경로3,100원)

08:35 일신역 도착

- 올때 : 16:10 70번도로서 택시로 지평역부근하차(5,700원)/식사

17:19 지평역 무궁화호(경로2800원)탑승

18:05 청량리역 도착후 전철로 귀가

* 지평택시 : 031-774-8582, 010-2773-6828

산행구간 : 일신역-지맥분기점-수리봉-느보산-배미산-70번도로

산행시간 : 7시간16분(08:42~15:58)

산행 주요지점 이동시간

08:42 경기도 양평군 지평면 일신리 일신역 산행시작

08:46 일신1리 마을회관앞

09:00 고술골길 94(우틀)

09:34 ×405m(성지지맥능선봉도착/좌측진행)

09:43 주읍지맥분기봉(×440m/주읍지맥 좌틀)

10:12 수리봉(×461.3m)

10:21 ▲400.4m

10:30 ×447.8m

10:46 한치고개

10:55 임도

11:06 노기산 분기점

11:29 모라치고개

11:46 ×315m

12:00 느보산(×324.3m/급좌틀)

12:18 전양고개

12:41 임도

12:57 ×278m

13:36 고래산 갈림봉(×404m)

13:48 ×350.2m

14:06 월어치 고개

14:23 매봉산(×300.8m)

14:41 ×311.8m

15:00 ×272m

15:23 배미산(×395.2m)

15:59 70번도로(군부대후문)산행종료

♧ 주읍지맥1구간(일신역-분기점-수리봉-느보산-배미산-70번도로)산행트랙

주읍1구간(일신역-분기점-70번도로)산정.gpx
0.11MB

♧ 주읍지맥1구간(일신역-분기점-수리봉-느보산-배미산-70번도로)산행기록

♧ 주읍지맥1구간 등산지도(일신역-분기점-수리봉-느보산-배미산-70번도로)

주읍1-1
주읍1-2
주읍1-3

산행메모

제약회사에 납품할 약재의 출고와  많은 눈과 함께 찾아온 한파 수준의

입춘 추위가 있어 산행을 못하고 있다가, 금요일에 낮부터 기온이 오른다는 예보가 있어

수도권에서 가깝고 또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주읍지맥 산행을 계획하게 되었다.

주읍지맥(注邑枝脈)은 성지지맥 삼각산 동남쪽의 441m봉에서 서쪽으로 분기해서

수리봉(461.3m), 한치고개, 느보산(324.3m), 전양고개, 매봉산(300.8m), 배미산(395.2m),

고길고개, 주읍산(추읍산, 582.6m), 개군산(237.9m), 화전고개를 거쳐 흑천이 남한강으로

합수되는 지점까지 이어진 도상거리 약30 km의 산줄기이다.

주읍지맥 산줄기의 최고봉인 주읍산(추읍산)은 지형도에는 추읍산(趨揖山)으로,

고시된 지명은 주읍산(注邑山)으로 되어 있는데,

신산경표의 박성태님께서 주읍지맥으로 명명하여 그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기로 한다.

신산경표에서 157개 지맥을 명명한 이후에 2016년에 추가된

와룡(경상), 만덕(강원), 청명(경기), 주읍(경기), 장원(호남), 선은(호남) 등 6개 지맥이다.

주읍지맥은 두구간으로 나누어 산행을 하려고 하며

첫번째 구간은 일신역을 출발하여 주읍지맥 분기점에 오르고, 수리봉, 느보산, 매봉산

배미산을 거쳐 군부대철조망을 따라 70번 도로가 지나는 곳 까지 약19km이다.

08:48 청량리역을 출발하여 양평군 지평면 일신리에 있는 일신역에 무궁화호  열차가

정차하는 열차중 첫차는 청량리역에서 07:35분이다. 약1시간을 달려오면 일신역에 도착하게 된다.

지맥산행을 온 우리일행과 다른 승객1명이 전부다. 일신역에서 내려 계단을 내려오면

개찰구를 통과하지 않고 버스정류장이 있는 역 밖으로 나오게 된다. ↓

산행채비를 하고 철길밑을 좌측으로 지나서 일신1리 마을쪽으로 향한다.↓

일신1리 마을로 가면서 뒤돌아본 일신역 풍경↓

일신1리  수리봉 등산안내도가 있는 마을길 사거리에서 좌측의(묵방길)

일신1리 마을회관앞을 지난다.

일신리는 마을을 가로질러 금당천이 흐르고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금동리, 지산리, 구둔리, 신촌리,노일리를 합쳐 일신리가 되어 지평면에 편입되었다

자연마을로 묵방(먹방이), 못저리, 구둔등이 있다.↓

고술골길을 따라 가면 이정목을 만난다...범왕사, 수리봉 정상 방향으로 가면 된다.↓

고술골길을 따라 올라가면 비포장 임도 갈림길 삼거리에 닿는다.

우측의 비포장 임도를 따라 지맥분기점으로 향한다.

비포장 임도 갈림길에는 송금당 이란 간판이 붙은 주택(펜션)이 있다.↓

비포장 임도를 따라 임도 끝까지 오른다.↓

임도 끝에서 산능선을 올라 희미한 등로를 따라 가파르게 오른다.↓

09:34  가파른 능선을 올라서면 성지지맥 능선에 닿게 되고....

성지지맥 능선을 따라 주읍지맥 분기점까지 가게 됩니다.↓

성지지맥(聖地枝脈)은 백두대간 오대산 두로봉에서 오대산, 계방산, 용문산을 지나

양수리 두물머리로 이어지는 한강기맥의 금물산에서 서남쪽으로 가지를 쳐

섬강이 남한강에 합수되는 여주군 강천면 강천리까지 이어지는
도상거리 55.9km되는 산줄기를 말한다.

섬강의 좌측 분수령이되며 성지봉(788m), 도덕고개, 벗고개, 턱걸이고개, 삼각산(958.3m),

구둔치,서화고개,분지고개, 성주봉(343m), 뚜갈봉(216m0, 창남이고개, 자산(246m)을 지난다.

무명봉에서 급우측으로 꺽어져 주읍지맥 분기봉으로 향한다.↓

무명봉에서 급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갔다가 오르면 이정목과

주읍지맥 분기점 산패가 붙어 있는 봉우리(약440m)에 닿게 된다.

성지지맥은 직진으로 가는데, 주읍지맥은 이곳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수리봉으로 향한다.↓

준.희님의 "주읍지맥 분기점" 산패↓

성지지맥에서 좌측으로 분기한 주읍지맥은 급경사를 내려가게 되는데...

아직 눈길을 걸어간 흔적이 없는 미끄러운 등로를 따라 안부까지 내려갑니다.↓

분기점에서 내려가는 등로 앞쪽으로 보이는 수리봉 풍경...↓

09:57   이정목이 있는 안부에 닿습니다.

좌측은 마을 회관 가는길이고, 주읍지맥은 수리봉 정상방향입니다.

로프가 매어져 있는 급경사 등로가 시작됩니다.↓

산행하는데..불편하여 아이잰을 신지 않고 걷다보니 많이 미끄럽습니다.

헛바퀴 돌듯 미끌거리고...오르내리는 눈길에서는 스틱에 힘이 많이 들어가네요↓

수리봉으로 오르면서 좌측으로 보이는 일신역쪽 풍경↓

10:12   수리봉(461.3m)봉에 도착합니다.

거의 동네마다 있는 흔한 이름의 수리봉...

약간의 공터에 수리봉 정상표지판과 이정목, 주읍지맥 수리봉 표지판이 보이네요↓

주읍지맥 인증사진을 수리봉에서 합니다.↓

약간의 공터가 있는 수리봉에서 주읍지맥은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수리봉에서 내려가는 등로에는 밧줄도 매어져 있네요↓

10:21   수리봉에서 고도를 낮추어 안부에 닿았다가 잠시 오르면

삼각점이 있는 400.4m봉에 닿습니다.↓

눈속에 파묻혀있는 삼각점을 간신히 찾아 냈으나...글씨는 보이지 않네요↓

삼각점이 있는 400.4m봉에서 고도를 높이며 오르고...↓

10:30  산패가 높이 붙어 있는 447.8m봉에 닿습니다.↓

447.8m봉에서 우측으로 휘어져 고도를 낮추며 미끄러운 눈길의 등로를 내려갑니다.↓

안부를 지나 다시 조금 고도를 올렸다가 또 고도를 낮추고↓

10:46  342번 차도가 지나는 한치고개에 닿습니다.

좌측은 양평군 지평면이고, 우측은 양평군 양동면 입니다.

눈이 쌓여 있는 고갯길에는 차량이 거의 지나지 않네요↓

342번 도로를 건너 좌측의 산으로 올라서

좌측에 342번 도로와 나란히 고만고만한 능선을 진행합니다.↓

무명봉의 능선을 내려가면 철조망을 만나게 되고...

철조망을 지나 절개지 우측으로 내려가면 임도에 닿게 됩니다.↓

10:55  임도가 지나는 고개 안부에 닿습니다.

임도를 건너 가파른 절개지를 올라 산길에 닿고...↓

동물들이 지나간 흔적이 지맥길이네요...↓

주읍지맥을 종주하시는 님들 힘내라는 독도님의 격려문이 있는 곳을 지나고↓

이름도 없는 무명봉의 능선을 오르내리며 모라치고개로 향합니다.↓

오르내림을 완만하게 진행하며 능선을 지납니다.↓

거목이 있는 곳을 지나고..↓

풀이 무성한 곳을 지나 차량이 오가는 소리가 들리는 도로로 내려섭니다.↓

11:29  도로삼거리인 "모라치고개"에 도착합니다.

342번도로와 "금왕산업개발" 진입도로가 만나는 지점으로

우측의 무왕1리 표지석뒤로 주읍지맥 마루금이 이어집니다.↓

모라치고개의 무왕1리 표지석뒤로 희미한 등로에

눈까지 덮혀 있는 미끌거리는 급경사의 비탈을 올라갑니다.↓

비탈을 오르면 절개지 사면에 닿게 되는데...

좌측으로는 금왕산업개발과, 오성개발이 보입니다...

절개지 사면을 따라 잡목을 헤치고 산길을 오릅니다.↓

금왕산업개발 뒤의 능선은 잡목이 많네요↓

11:45   315m의 무명봉을 지나고..↓

11:48   커다란 바위가 봉우리를 차지하고 있는 약314m봉을 지납니다.↓

11:48    바위가 있는 314m봉을 지나서 완만하게 약12분정도를 오르면

넓은 공터에 정상석과, 쉼터의자, 등산안내도가 있는 느보산(324m)에 도착합니다.

느보산은 지평면 망미2리에 있는 해발 324m의 산으로 옛날에는

이곳에 살던 절세미인을 연모하는 남자들이 담 너머로 이 미인을

구경하기 위해 뒷산에 올랐다 하여 망미산(望美山)이라고 했으며 또한

미륵불을 바라보는 산이라는의미의 망미산(望彌山)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실제로 석불역 뒷산에 있는 바위에서 고려시대 새겨진 것으로 추정되는

두개의 미륵불이 발견되ㅏ었으며 사료로는 대동여지도나 해동지도 등엔

망미산으로 기록됐기 때문이다. 또한 일부 학자들은 이곳에 여주의 고달사 규모의

큰 사찰이 있었을것으로 추측하기도 한다. 현재는 망미산 근처에 양평 느보산 추모공원을

건립하여 망미산을 느보산으로 함께 불리고 있다.(느보산 등산안내도 글)↓

망미산 정상부에 있는 느보산 등산안내도...

오늘 산행의 마지막산인 배미산이 직진방향으로 보이는데...

추읍지맥은 S자를 그리며 배미산에 닿게 된다.↓

느보산 정상에서 왔던길을 뒤돌아서 약20m정도 진행하다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간다.↓

느보산에서 내려가면서도 무명봉을 잠간씩 오르내린다.↓

12:28   345번 2차선 차도가 지나는 "전양고개"에 도착한다.

양평군 지평면 무왕리의 초왕골에서 망미리 섬부리로 넘는 고개이다.

주읍지맥은 도로 건너 절개지위의 이동통신 시설물뒤로 이어진다.↓

12:41   전양고개에서 이동통신시설물 뒤의 잡목 많은 능선을 완만하게 지나면

잠시 세멘트임도를 만나는데..임도에 내려섰다가 좌측 산으로 지맥길을 이어간다.↓

임도에서 산길로 들어서 완만하게 고도를 올리며 걷는다.↓

능선 좌측 아래로는 무왕리 초왕골과 일신리쪽 풍경을 보며 걷게된다.↓

등로 우측으로는 오늘의 마지막봉인 배미산이 뾰족하게 보이는데....

지척에 보이는 배미산을 빙빙돌며 ㄷ 자를 그리며 가게 된다.↓

칡넝쿨이 우거져 있는 잡목지대를 지나고...↓

12:57   독도님의 표지판이 붙어있는 278m봉을 지납니다.↓

278m봉을 내려가면 좌측으로 넓은 임도가 지나는 안부에 닿게 됩니다.↓

13:03  임도가 지나는 안부를 지나고...↓

좌측에 임도를 두고...주읍지맥 능선은 조금씩 고도를 높이며 능선길을 오릅니다.↓

고도를 높이며 오르는 주읍지맥 능선길은 고래산 갈림봉(404m)까지 입니다.↓

13:36   임도 안부에서 약33분을 올라오니 고래산 갈림봉(404m)에 닿습니다.

직진으로 가면 고래산이고, 주읍지맥은 이곳에서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갑니다.↓

고래산은 양평군 지평면과 여주시 북내면 경계에 있는 높이 543m의 산이다.

산세가 아담하고 그다지 높지 않은 산으로 대평저수지 입구에서 동쪽을 보면

고래 등줄기처럼 완만한 곡선을 이룬 주능선이 한눈에 들어온다.

바위가 거의 없는 육산의 완만한 길을 따라 정상에 오르면 큰 바위가 몇개 있다.

산기슭에 신라때 대사찰로 알려진 고달사지가 있다.

주읍지맥이 우측으로 휘어지는 고래산 갈림봉에서 바라본 고래산으로 이어지는 능선 풍경↓

고래산 갈림봉을 지나면 우측으로 휘어진 마루금은 급경사 내리막 등로를 내려갑니다.↓

눈이 녹지 않은채 남아 있고, 잡목이 많은 능선을 내려가고↓

13:38  고도를 낮추다가 다시 솟구쳐 350.2 m봉을 오르고...

350.2m봉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가야 합니다.↓

고도를 낮추며 잡목능선을 내려갑니다.↓

13:52   내리막 등로가 약간 오르막을 올라선후 내려가면서

지맥능선이 급우측으로 휘어지게 됩니다.(독도주의)↓

14:06  342번 지방도의 2차선차도가 지나는 월어치(얼치) 고개에 내려섭니다.

좌측은 양평군 지평면 대평리이고, 우측은 양평군 지평면 망미리 입니다.

도로를 건너 직진으로 지맥길이 이어지지만...민가가 자리하고 있으며 주변을

파란그물망으로 둘러놓고, 지나가지 못하게 하고 있어 우회를 하여야 합니다.↓

342번 도로를 따라 망미1리쪽으로 가다가  도로 절개지 끝에서

좌측의 철문 사이를 지나 산으로 올라 지맥능선에 오릅니다.↓

철문안쪽에는 가건물에 농자재들이 쌓여 있는 곳을 지나고

잡목을 헤치며 좌측으로 휘어져 오릅니다.↓

잡목을 헤치고 오르면 좋은 등로를 만나고 ↓

매봉산 오르는 가파른 등로를 오릅니다.↓

14:28  지도상에 매봉산(300.8m)으로 표시된 봉에 오릅니다.

이름도 없는 봉에도 많이 붙여 놓은 시그널과 표지판이 이곳 매봉산에는 보이지 않네요

누군가가 제거한것 같은 느낌도 드네요↓

매봉산에서 주읍지맥은 또 우측으로 휘어져 가는데...

내리막 등로에는 누군가가 눈을 빗자루로 쓸어놓아 편하게 내려갑니다.↓

14:28   성황당 비슷하게 작은 돌들이 많은 안부를 지나 오르고...↓

14:41   311.8m봉에 도착합니다.

독도님과 준.희님의 산패가 소나무에 붙어 있네요↓

311.8m봉을 지나 우측으로 휘어지며 가는 능선 좌측으로

오늘 마지막에 올라야할 배미산(395.2m)이 보이는데...무척이나 가파릅니다.↓

배미산으로 가는 능선은 사람들의 흔적이 거의 없는듯 합니다.

떨어진 낙엽도 푹신푹신하게 남아 있고...잡목도 제법 있네요↓

15:00     272m의 무명봉에 닿습니다...정면으로 배미산이 올려다 보이네요...↓

272m봉에서 바라본 배미산 오르는 능선 풍경

배미산 오르는 길은 급경사이고...3단계로 오르게 되네요...↓

급경사 오르막의 비탈을 오르다가 좌측으로 휘어져 능선에 닿고...

우측으로 휘어져 올라 배미산 정상에 닿게 됩니다.

272m봉에서 약23분정도 걸리네요↓

15:23   정상석이 있는 배미산(396.5m)에 도착합니다.

서기전 2300년 경에 9년간 대홍수때 배를 맨 바위가 있었다고 하여

배미산이라 한다. 또한 한국전쟁 당시 중국군에 맞서 3일간 치열한 전투를

벌인 격전장이기도 하다.

위치는 양평군 지평면 지평리와 옥현리에 있는 산으로 남사면에 고분이 있다.

옥현리 고분이라고도 부르는 이고분은 통일신라~고려시대로 추정된다.↓

배미산 정상의 이정목↓

배미산 등산안내도↓

오늘 하루종일 눈길을 걸었고, 또 산행 막바지에 경사의 배미산을

오르려니 힘이 많이 드네요...잠시 배미산 정상에서 쉬었다가 하산을 합니다.

배미산에서 바라본 꽁꽁 얼어붙어 있는 지평면 옥현리의 "광양저수지" 풍경↓

배미산에서 좌측으로 휘어져 70번도로가 지나는 하우고개로 향합니다.↓

배미산에서 내려가다가 잦나무가 있는 곳에서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가고..↓

하우고개 방향은 철조망안의 부대가 자리하고 있고,..

철조망을 따라 70번 도로로 내려갑니다.↓

철망울타리 끝에서 군부대 후문쪽으로 진입하는 도로를 만나고...↓

도로를 따라 내려가면 70번 도로에 닿게 됩니다.↓

70번도로가 지나는 건너편으로는 다음구간에 오를 지맥능선이 보이네요↓

15:58   70번도로의 하우고개 좌측에서 주읍지맥 첫구간 산행을 종료합니다.

고갯마루 좌측은 지평면 옥현리이고, 우측은 지평면 지평리 방향입니다.↓

군부대 후문 진입도로와 70번도로가 만나는 산행종착지점에서 지평택시를 콜합니다.

택시를 타고 가면서 지평역 가기전에 택시기사님이 소개해준 순대국집앞에서 하차

늦은 점심식사를 하고, 음식점에서 약8분정도 거리에 있는 지평역으로 향합니다.

지평역 화장실에서 간단히 씻고...플랫홈에 내려서는데..이미 기차가 도착해 있었네요

17:19분에 지평역을 출발하는 누리로호에 간신히 올라 청량리역에 무사히 도착하며

주읍지맥 첫구간 산행을 종료합니다...

오늘 눈길에 지맥산행을 함께했던 입산님 수고 많았습니다.

*****

지평역앞 버스정류장의 버스 시간표↓

하우고개는 지평역앞 7-9번 버스를 타고, 2정류장후에 59탄약대대에서 내려서 가야합니다.

그런데...버스시간에 맞추기가 쉽지 않을듯...↓

지평역 풍경↓

지평역앞에 있는 지평면 둘레길 안내판